[동양윤리] `대학`의 해석을 둘러싼 주자학과 양명학의 갈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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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윤리] `대학`의 해석을 둘러싼 주자학과 양명학의 갈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대학』에 대해
3. 유학적 지식론의 출발점과 한계
4. 주희와 왕수인의 지식론에 대해
1) 공통점
2) 차이점
5. 지식은 어떻게 가능한가
1) 주희의 지식론
2) 왕수인의 지식론
6. 나의 생각
본문내용
1. 머리말

중국의 사상에 대한 이해 없이는 우리나라의 윤리·철학적 사상을 이해하기 힘들다. 그만큼 우리는 오랜 옛날부터 정치, 경제 등의 여러 분야에서 중국에 많은 영향을 받았고 특히 철학적 사상면에 있어서는 중국의 것을 최고로 치부하여 수용하였다. 공자, 맹자, 순자의 학문에서부터 시작하여 주자학, 양명학, 고증학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는 중국의 이러한 사상적 흐름에 큰 영향을 받아왔다. 물론 중국의 사상을 아무런 비판없이 수용하여 우리 삶에 막무가내로 적용시킨 것은 아니다. 퇴계 이황은 주자학을 더욱더 발전시켜 '동방의 주자'라 불릴만큼 주자학에 대한 조예가 깊었다. 동아시아 특히 한국, 중국, 일본은 그 사상적 뿌리가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동양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중국의 사상에 대해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논쟁으로 보는 중국 철학』은 총 10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철학자 10인의 논문집으로 자연과 인간, 지식 등을 논한 중국 철학의 전모를 심층 분석, 고찰했다. 솔직히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아직 많이 부족하다는 생각을 했다. 고등학교 윤리 시간에 동양 사상 파트를 꽤나 재미있어 했고 시험 성적도 잘 나왔기 때문에 별 무리가 없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이 책에는 내가 몰랐던 내용도 많았고 용어도 어려워서 한 번 읽어서는 도대체 무슨 말인지 모를 정도였다. 책 전체를 정독하고 이해하기엔 아직 내 능력이 모자라서 10장 가운데 9번째 장인 「'지식'에 관한 유학적 논의 - 『대학』의 해석을 둘러싼 주자학과 양명학의 갈등」파트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