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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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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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강화계획
2. 효과적인 장기기억으로의 저장방법
3. 직선형 프로그램 학습법의 강화원리
4. 망각 제거기법
5. 카텔의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
6. 마샤의 정체성 이론
7. 자기가치이론
8. 목표지향성이론
9.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10. 유의미한 부호화전략
11. 수행목표진술의 원칙
12. 캐롤의 완전학습모형
13. 선행조직자
14. 앵커드 수업모형
15. 인지적 도제이론
16. 목표기반시나리오
17. 원격교육의 장단점
18. 가네의 학습과정영역의 특징과 효과적인 학습지도 방법
19. 브루너의 발견학습의 장단점
20. 상황학습이론의 문제점
21. 상보적 교수법
22. 기대가치이론
23. 평가에 있어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
24. 문항의 객관도를 높이는 방법
25.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장단점
26. 형성평가도구를 제작할 때 유의해야할 점
27. 자유학기제
28. 지시적 상담이론과 비지시적 상담이론
29. 상호자제이론
30. 사회통제이론과 차별접촉이론
31.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에 기초한 상담접근방법
32. 합리적 행동적 정서치료
33. 해결중심상담이론
34. 타일러의 교육과정개발모형
35. 중핵교육과정
36.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
37. 콜맨의 교육자본
38. 뒤르켐의 보편적 사회화
39. 부르디외의 문화재생산이론
40.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
41. 과학적 관리론
42. 인간관계론과 인간자원론
43. 동기위생이론과 직무풍요화
44. 학교조직의 성격
45. 요청장학, 약식장학, 컨설팅장학 그리고 멘토링장학
46. 변혁적 리더십
47. 허어쉬와 블랜차드의 지도성이론
48. 집중이수제, 블록타임제 그리고 교과교실제
49. 생활지도의 개념과 원리
50. 파이너의 재개념주의
51. 학교에서 나타나는 잠재적 교육과정의 측면
52.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과 타일러의 교육과정모형의 차이점
53. 사회적 배제와 냉각기능
54. 맥그리거의 XY이론
55. 보울스와 긴티스의 경제적 재생산이론
56. 다문화교육
57. 분산적 지도성
58. 발전교육론
59. 지위경쟁이론
60. 인간자본론
61. 창의성 계발을 위한 PMI법과 체크리스트법
62. 성취동기이론
본문내용
1. 강화계획
유기체의 올바른 행동을 위한 여러 강화계획이 있다. 대표적인 강화계획으로는 프리맥원리, 행동계약, 토큰강화 등이 있다. 먼저, 프리맥 원리란 빈도가 낮은 행동을 유발하기 위해 빈도가 높은 행동을 보상으로 제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게임을 좋아하는 학생이 있을 경우, 학생에게 공부를 시키기 위해 학생이 공부를 했을 경우, 게임을 보상으로 제시하는 것이 바로 이 경우에 해당한다. 반면, 행동계약이란 행동의 결과로 받게 될 강화물을 계약하는 것으로 공부를 3시간 하면 컴퓨터 게임을 1시간을 할 수 있도록 하게 한다던지, 자유 시간을 준다던지 하는 것이 바로 행동계약의 대표적인 예이다. 마지막으로 토큰강화란 물건과 교환할 수 있는 토큰을 주어 행동을 강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강화계획을 통해서 학습자의 올바른 행동을 유도할 수 있지만, 이러한 강화는 모두 외적강화라는 점에서 학습자의 자체적인 학습에 대한 동기를 유발시킬 수 없다는 점에 있어서 한계를 갖는다.


2. 효과적인 장기기억으로의 저장방법
정보를 효과적으로 장기기억으로 저장하기 위해서는 유의미한 부호화의 방법이 필요하다. 대표적인 방법으로 심상화, 조직화, 맥락화, 정교화 등이 있다. 심상화란 정보를 이미지화시켜 저장하는 것이며 조직화는 정보를 의미 있는 것끼리 묶어서 저장하는 것이다. 반면, 맥락화는 정보를 사회적ㆍ상황적 맥락과 관계하여 정보를 저장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정교화란 정보를 자신의 인지구조와 관련시켜 저장하는 것이다. 이러한 방법을 통한 정보의 저장을 통해서 망각을 줄일 수 있으며 보다 효과적으로 작업기억에서 장기기억으로 정보를 저장할 수 있다.


3. 직선형 프로그램 학습법의 강화원리
직선형 프로그램이란 학생들이 반응할 문제의 계열이 하나인 프로그램 학습법으로 이러한 방법을 통한 학습법은 숙련된 학습자에게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유발한다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직선형 프로그램 학습법의 강화원리의 대표적인 것으로 Small-Step의 원리, 자기속도의 원리, 즉시강화의 원리, 능동적 반응의 원리 등이 있다. Small-Step의 원리란 점차적으로 상위 난이도의 과제를 제시해야 한다는 원리이며, 자기속도의 원리란 학습자의 속도에 맞추어서 프로그램 학습이 진행되어야 한다는 원리이다. 즉시강화의 원리란 학습자가 과제를 해결했을 경우, 즉시 이에 따른 강화가 주어져야 한다는 원리이며 마지막으로 능동적 반응의 원리란 프로그램 학습은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원리이다.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 자료로 26페이지에 걸쳐 광범위한 교육학 자료를 정리하였습니다. 좋은 자료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