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적 접근과 목회 상담

 1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적 접근과 목회 상담-1
 2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적 접근과 목회 상담-2
 3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적 접근과 목회 상담-3
 4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적 접근과 목회 상담-4
 5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적 접근과 목회 상담-5
 6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적 접근과 목회 상담-6
 7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적 접근과 목회 상담-7
 8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적 접근과 목회 상담-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적 접근과 목회 상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1) 로저스의 생애
2) 인간중심적 상담방법과 발달 과정

2. 주요 개념
1) 인간관
2) 자아실현 경향성(self-actualization tendency)
3)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The fully functioning person)
4) 성격 이론(부적응 행동의 발달)

3. 상담 목표

4. 상담의 과정

5. 인간중심 상담 기법에 나타난 목회상담자의 돌봄의 역할
1) 진실성(congruence or genuineness)
2)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3) 공감적 이해(empathic understanding)

6. 나가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 상담의 정의

웹스터 사전에 보면 ‘counsel'의 뜻은 advise(충고하다), consult(의견을 듣다)등으로 되어있다. 그러나 'counseling'의 뜻은 “professional guidance of the individual by utilizing psychological methods(심리학적 방법을 사용하여 개인을 전문적으로 도와주는 것)”으로 되어있다.
베이커 심리학 사전에는 counseling의 뜻이 “one person relating to another through listening and responding in such a way as to effect change in the one seeking help(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의 변화를 돕기 위해서 말을 듣기도 하고 또 그에 대하여 반응하기도 하는 관계)"라고 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생각할 때 ‘상담’이라고 하는 것은 특정한 방법을 반드시 사용하는 것이 필요조건은 아니다. 굳이 심리학적 방법을 사용한다면, 심리상담, 혹은 심리치료(psychotherapy)라고 하는 것이 정확한 명칭일 것이다. 상담의 방법을 성경에 있는 원리를 통해서 정립하고 사용한다면 그 상담은 성경적 상담(biblical counseling) 될 것이다.『The principles and methods of Biblical Counseling, 2009:16p』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적 접근과 목회상담에 대해 서술한 자료로 로저스의 생애, 인간중심적 상담방법과 발달 과정, 주요 개념(1) 인간관, 2) 자아실현 경향성(self-actualization tendency), 3)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The fully functioning person), 4) 성격 이론(부적응 행동의 발달)), 상담 목표, 상담의 과정, 인간중심 상담 기법에 나타난 목회상담자의 돌봄의 역할 등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한 자료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