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국어국문학] 염상섭 소설 연구 - 표본실의 청개구리, 만세전, 삼대를 중심으로

 1  [졸업][국어국문학] 염상섭 소설 연구 - 표본실의 청개구리, 만세전, 삼대를 중심으로-1
 2  [졸업][국어국문학] 염상섭 소설 연구 - 표본실의 청개구리, 만세전, 삼대를 중심으로-2
 3  [졸업][국어국문학] 염상섭 소설 연구 - 표본실의 청개구리, 만세전, 삼대를 중심으로-3
 4  [졸업][국어국문학] 염상섭 소설 연구 - 표본실의 청개구리, 만세전, 삼대를 중심으로-4
 5  [졸업][국어국문학] 염상섭 소설 연구 - 표본실의 청개구리, 만세전, 삼대를 중심으로-5
 6  [졸업][국어국문학] 염상섭 소설 연구 - 표본실의 청개구리, 만세전, 삼대를 중심으로-6
 7  [졸업][국어국문학] 염상섭 소설 연구 - 표본실의 청개구리, 만세전, 삼대를 중심으로-7
 8  [졸업][국어국문학] 염상섭 소설 연구 - 표본실의 청개구리, 만세전, 삼대를 중심으로-8
 9  [졸업][국어국문학] 염상섭 소설 연구 - 표본실의 청개구리, 만세전, 삼대를 중심으로-9
 10  [졸업][국어국문학] 염상섭 소설 연구 - 표본실의 청개구리, 만세전, 삼대를 중심으로-10
 11  [졸업][국어국문학] 염상섭 소설 연구 - 표본실의 청개구리, 만세전, 삼대를 중심으로-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논문 > 인문계열
  • 2005.03.17
  • 11페이지 / hwp
  • 2,100원
  • 63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한국문학(한국문학사)1910,1920,1930,1940년대 문학, 한국문학(한국문학사)1950,1960,1970,1980,1990년대 문학
  • 한국문학 상상력,보편화, 한국문학 권력관,전개, 한국문학과 프로이드이론, 한국문학과 근대문학,민족문학, 해외출판사례, 한국문학 내실화방안
  •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사, 한국문학사] 한국현대문학사 요점정리(1900-1960)
  •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사, 한국문학사, 현대한국문학사,] 한국현대문학사(1900-1960 시, 소설)
  • 한국문학개론_한국 문학의 특질에 대해서 언급하고 한국 문학의 특질이 잘 드러나는 문학작품이나 문화콘텐츠(영화, TV, CF)등을 찾아서 예를 들어 언급하시오 그리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가장 중요한 한국 문학의 특징이 무엇인지 쓰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 [한국문학]한국문학 특성, 한국문학 세계화, 한국문학 범위, 한국문학과 민족문학, 한국문학과 민중문학, 한국문학과 분단문학, 한국문학 전파사례
  • 문학(한국문학)기능, 문학(한국문학)근대성, 문학(한국문학)과 구술문학,고백체문학, 문학(한국문학)과 문학운동,문학적 픽션, 문학과 김남천문학
  • 한국(한국문학) 고전문학,근대문학, 한국(한국문학) 개화기문학,일제강점기문학, 한국(한국문학) 해방기문학, 한국(한국문학) 현대문학 분석
  • [한국문학]한국문학 갈래, 한국문학 시간성, 한국문학 연구, 한국문학 해외번역, 한국문학과 해방문학, 한국문학과 리얼리즘, 한국문학과 투쟁사상
  • [한국문학]한국문학의 특질, 교류, 한국문학과 분단문학, 해학, 자연, 한국문학의 논쟁 사례, 향후 한국문학의 연구 과제 분석
  • 소개글
    [졸업][국어국문학] 염상섭 소설 연구 - 표본실의 청개구리, 만세전, 삼대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 작품 분석
    - 1인칭 고백체 양식과 서간체

    - 만세전의 특징
    - 작품 분석
    - 인물 분석

    - 인물 유형
    - 작품 분석

    3.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한국 현대소설사의 전개과정 속에서, 염상섭은 이광수와 김동인, 그리고 현진건과 채만식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문학적 계보 속에 굳건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중요한 작가 가운데 한 사람이다. 1920년대부터 1960년대 초반에 이르기까지 근 40여 년 동안 지속된 창작활동을 통해서 염상섭은 총 17편의 장편소설(완결된 것만)과 150편(해방 후 113편)에 이르는 중단편소설을 발표하였다. 이런 방대한 작품 편수에 있어서도 외견상 확인된 바이지만 비단 작품 수에 있어서만이 아니라 그 수준에 있어서도 그는 과 및 아 같은 문학사적인 작품을 발표한 중요한 작가이다.
    염상섭 문학에 대한 연구는 크게 세 갈래로 대별되는데 우선 한국 최초의 자연주의 소설로 일컬어지는 그의 데뷔작 와 자연주의에 대하여 언급한 그의 평론들과 관련한 문예사조적 측면에서의 연구를 들 수 있다. 정명환, 「염상섭과 졸라」, 『염상섭 문학 연구』, 민음사, 1987
    김학동, 「자연주의 문학론」, 『한국 근대문학 연구』, 서강대 인문과학 연구소, 1969
    강인숙, 「염상섭과 자연주의」, 『자연주의 문학론Ⅱ』, 고려원, 1991
    그리고 그의 대표작이자 우리 근대문학사에서 주목받는 한 작품이기도 한 , 을 주임으로 한 리얼리즘에 입각한 연구가 또 하나의 갈래이고 김병익, 「리얼리즘의 기법과 정신」, 『문학사상』, 창간호 1972.10
    김우창, 「비범한 삶과 나날의 삶」, 『뿌리 깊은 나무』, 창간호, 1976
    유종호, 「한국 리얼리즘의 한계」, 『도시대의 시와 진실』, 민음사, 1982
    그의 문체의 특성을 밝히려는 문체론적 연구 이인모, 『문자표』, 선명문화사, 1960
    정한모, 「염상섭의 문체와 어휘구성의 특징」, 『문학사상』, 1973.3
    김정자, 『한국 근대소설의 문체론적 연구』, 삼지원, 1985
    도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그와 같은 기존의 연구들을 통해 염상섭의 문학사적 위치와 의의 그리고 염상섭 문학의 특징은 대체로 밝혀진 셈이다. 염상섭 논의에서 일반적으로 전제되는 지적들을 언급해 보면, 염상섭 문학의 문학사적 의미는 과 가 이룩한 일제하 식민지 시대에 대한 총체적 반영이라는 측면에서 찾아지고 있고 김윤식․김현, 『한국문학사』, 민음사, 1973
    이재선, 『한국현대소설사』, 홍성사, 1979
    , 그의 문학적 특징으로는 ‘치밀하고 객관적인 묘사 천이두, 『한국 현대 소설론』, 형설출판사, 1983
    ’, ‘정확한 심리묘사’, ‘특유의 만연체 문장 김상태, 「염상섭 문학의 날과 씨」, 『염상섭 문학 연구』, 민음사, 1987
    김우종, 『현대 소설의 이해』, 삼우사, 1976
    ’ 등이 지적되고 있으며, ‘범속한 일산인의 세계에 대한 관찰’이라고 요약되는 그의 후기 문학에 대하여는 ‘관심의 축소 김윤식, 『염상섭 연구』, 서울대 출판부, 1987
    ’, ‘시선의 굴절 유종호, 「리얼리즘의 한계」, 위의 책
    ’ 등의 부정적인 평가가 내려지고 있다.
    본고에서는 염상섭 대표 작품인 , , 에 대한 방대한 연구들을 설명하기엔 부족한 면이 많아 문학사적 의미(식민지 시대의 총체적 반영이라는 측면)와 , 정확한 심리묘사, 특유의 문장 등에 대한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염상섭의 문학에 접근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윤식&김현, 「한국문학사」, 민음사, 1973
    김윤식, 「염상섭 연구」, 서울대 출판부, 1987


    김미영, , 서울대
    유영윤, , 건국대
    이수미, , 연세대
    정성길, , 동국대
    조영미, , 홍익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