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학] 독일계몽주의에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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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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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계몽주의란
2. Christoph Martin Wieland와 계몽주의시대의 소설
3. 계몽주의의 시
4. 계몽주의 시대의 인물
5. 한국의 계몽주의
본문내용
부정의 정신
<태양왕> 루이 14세(재위 1643∼1715) 치세 말기부터 전쟁과 궁정의 낭비로 인한 재정파탄, 낭트의 칙령폐지에 의한 종교적 불관용이 야기시킨 사회적 혼란 등으로 프랑스 고전주의시대의 영화는 무너지고, 종래의 모든 문화·정치지배가 상대화되기 시작했다. 이미 P. 벨과 B. 퐁트넬이라는 데카르트의 합리주의 정신을 계승한 사상가가 혜성을 둘러싼 미신이나 신탁점(神託占)과 같은 종교적 허구에 대해 비판하고 근대적인 과학적 정신을 주장했다. 그 중에서도 벨은 《역사비판사전》의 완성으로 종래의 지식의 오류를 용서없이 지적하여 기존 이데올로기의 토대를 혼들어 놓았다. 무신론자도 허용하는 종교적 관용, 그 배경을 이루는 회의(懷疑)의 정신을 주장했다. 벨은 프랑스 계몽사상을 실질적으로 선도했던 사상가였다. 루이 14세가 죽은 뒤, 프랑스사회는 유동화되어 갔다. 예컨대, 몽테스키외는 그때까지의 통일지향에 대해, 시대와 장소에 따라 다른 가치가 존재한다는 것을 주장했다. 《페르시아인의 편지》에서는 프랑스문화나 사회가 상대화되었고 《법의 정신》에서는 법의 양상이 풍토에 따라 다를 수 있다는 것이 시사되었다. 그러나 이 시대에 가장 중요한 비판은 종교비판이었고, 돌바크·라메트리 등 유물론자들이 종교가 무지와 기만의 산물이고 그리스도교는 유해한 도덕을 가르치는 것이라는 주장은 계몽사상을 대표하는 것이었다.
참고문헌
韓國文學史(金允植·김현, 民音社, 1971), 文藝思潮(金容稷 外, 文學과 知性社, 1977), 韓國文學思想史試論(趙東一, 知識産業社, 1978), 韓國哲學史(韓國哲學會 編, 東明社, 1987), 韓國近代社會思想史硏究(愼鏞廈, 一志社, 1987).
[디지털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동방미디어,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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