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공통] 고대 그리스의 비극을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정리에 따라 설명하고, 이것이 현대의 연극까지 미친 영향에 대해서 논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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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방통대 생활과학과 4학년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공통] 고대 그리스의 비극을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정리에 따라 설명하고 이것이 현대의 연극까지 미친 영향에 대해서 논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고대 그리스의 비극
1) 개념
(1) 비극
(1) 그리스 비극
2) 3대 비극 작가
(1) 아이스킬로스
(2) 소포클레스
(3) 에우리피데스
2.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정리
1) 정의
2) 구성요소
3) 이론적 정리
(1) 궁극적 목적
(2) 감정이입
(3) 카타르시스
3. 현대 연극까지 미친 영향
1) 연극의 역사
(1) 고대연극
(2) 중세연극
(3) 근세연극
(4) 근현대연극
2) 연극에 미친 영향
(1) 모방
(2) 구성조건
(3) 비극의 주인공

Ⅲ. 결론



본문내용
2.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정리
1) 정의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에서 비극이 어떤 것인가에 대한 고전적인 정의를 내렸는데 비극은 가치 있거나 진지하고 일정한 길이를 가지고 있는 완결된 행동의 모방이다. 쾌적한 장식을 한 언어를 사용하고 각종 장식이 작품의 상이한 여러 부분에 삽입된다. 서술의 형식이 아니라 행동의 형식을 취한다. 또 연민과 공포를 통하여 감정을 정화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정의하였다. 비극은 무자비하고 비극적인 운명에 의해 추구되는 것이기는 하지만 가장 고귀하고 가장 용감한 인간을 표현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인간의 낙관적인 견해를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2) 연극에 미친 영향
(1) 모방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에서 모방이라는 것을 다시 해석함으로써 연극긍정설을 내세웠다. 즉 인간은 갓난아기 때부터 모방본능이 있음과 동시에 모방된 것을 보고 기뻐하는 본성이 있다. 이와 같이 모방이라는 것은 인생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이고 연극은 이 본성과 결부되어 있는 것이다. 연극의 경우 모방은 사실 그 자체가 아니고 인생의 진실과 같은 것 있을 수 있는 모습을 묘사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와 같이 인간은 일부러 허구의 세계를 만들어내고 그 안에서 즐기면서 한층 높은 다른 차원의 인생을 감상하고 인간이 살아가는 의미와 즐거움을 실감한다.
참고문헌
이진성(2010) 그리스 신화의 이해, 아카넷
박정자(2013)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스토리텔링의 비밀이 된), 인문서재
정재서 외(2008) 신화적 상상력과 문화, 화여자대학교출판부
김용락(2001) 현대희곡과 연극의 이해, 고갈
알랭 쿠프리, 장혜영 역(2000) 연극의 이해(현대신서 33), 동문선
천병희(2002) 그리스 비극의 이해, 문예출판사
아리스토텔레스, 천병희 역(2002) 시학, 문예출판사
민병욱(1991) 희곡문학론, 민지사
김종대(1986) 독일희곡이론사, 문학과 지성사
김성일, 신화 위에 꽃피운 고대 그리스의 종교 문화, 역사와 문화, 2001
김대현, 연극과 종교의 상관성에 관한 사적 고찰-고대 그리스연극부터 현대연극까지, 호서대 예술학부 전임강사, 2004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생활과학과 4학년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공통] 고대 그리스의 비극을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정리에 따라 설명하고 이것이 현대의 연극까지 미친 영향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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