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D형 초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

 1  보건교육 D형 초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1
 2  보건교육 D형 초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2
 3  보건교육 D형 초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3
 4  보건교육 D형 초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4
 5  보건교육 D형 초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5
 6  보건교육 D형 초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6
 7  보건교육 D형 초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7
 8  보건교육 D형 초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8
 9  보건교육 D형 초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9
 10  보건교육 D형 초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10
 11  보건교육 D형 초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11
 12  보건교육 D형 초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12
 13  보건교육 D형 초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보건교육 D형 초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아동 흡연예방교육의 의의
2, 용어의 정의 1) 운동참가(sportsparticipation) 2) 흡연예방교육(smoking preventive education):
3, 초등학생의 특성 1) 신체적 특성 2) 지적 특성 3) 사회적 특성 4, 흡연의 관련 요인 5. 흡연예방교육의 필요성 6, 교육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7, PRECEDE-PROCEED 모델 적용 아동 흡연예방 보건 교육 프로그램 계획
1단계 : 사회적 사정(진단)
2단계 : 역학적 사정
3단계 : 행위, 환경적사정
4단계 : 교육적 사정
5단계 : 행정ㆍ정책적 사정
6단계 : 실행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기반한 보건교육계획
7단계 : 과정평가, 8단계 : 영향평가, 9단계 : 결과평가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한국 남성의 흡연율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가운데 여전히 최상위 수준인 것으로 4일 파악됐다. 최근 통계청이 발간한 국제통계연감에 따르면 19세 이상 한국 남성의 작년 흡연율은 39.1%였다. 2012년 44.9%. 2014년 43.3%와 비교하면 점차 흡연율이 낮아지는 추세지만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다른 회원국과 비교하면 선두권으로 추정된다.
OECD 통계에 따르면 15세 이상 한국 남성의 2015년 흡연율은 31%로 같은 해 흡연율을 파악한 15개 국가 가운데 가장 높았다. 당시 조사에서는 일본이 30%로 2위였고 이탈리아가 25%로 3위였다.2014년 기준으로 보면 한국은 15세 이상 남성의 36.6%가 흡연하는 것으로 조사돼 41.8%를 기록한 터키에 이어 통계 발표 대상인 29개 국가 중 2위였다. 당시 조사에서 주요 선진국은 미국 14.0%, 영국 20.0%, 프랑스 25.8%, 캐나다 16.3%를 기록해 한국보다 훨씬 낮았다. 2006∼2013년 기준 조사에서 15세 이상 한국 남성의 흡연율이 OECD 다른 회원국보다 낮았던 적은 없다. 국가별로 흡연율 조사 시기가 달라 일괄 비교는 어렵지만, 그간의 추이 등을 고려하면 한국은 현재 OECD 국가 중 흡연율이 가장 높은 그룹에 속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대중매체나 컴퓨터 통신을 통해 전달되는 청년문화는 판단력이 부족한 아동들에게 아무런 보호 장치 없이 노출되는 등 청소년 약물 남용 문화까지 아동에게 확산하는 부정적인 영향을 가져왔다(이수일, 1981;한국마약퇴치 운동본부, 1995).이러한 약물 남용 청소년은 대체로 흡연을 가장 먼저 경험하고 이어서 음주를 경험하며, 흡연과 음주의 시작연령은 약물 남용 경험이 없는 청소년 집단에 비교하여 빠르다(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03). 흡연은 예방 가능한 가장 중요한 사망 원인으로 알려져 왔는데 현재 한국 성인 남자의 높은 흡연율을 감안할 때 그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최근 청소년 흡연율의 급속한 증가는 큰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 중학생의 흡연 경험률도 계속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청소년보호위원회, 2016). 이러한 흡연 경험률은 초등학생이면 8.31%에 이르고 있으며, 고등학생의 흡연율은 점차로 감소하는 반면에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흡연율은 계속해서 증가하는 흡연연령의 하향화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어 흡연문제의 그 심각성을 더해 주고 있다. 담배의 유해성에 대해서는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며, 특히 성인기 이전의 청소년기나 아동기의 흡연이 건강에 나쁜 이유는 세포, 조직 및 장기가 완전하게 성숙하지 않은 상태에서 독성물질과 접촉하게 되므로 그 손상성 도가 성숙한 세포나 조직보다 더욱 심하며, 흡연기간이 길어지고 양도 많아지기 때문이다(김일순,1992). 또한 청소년의 흡연 문제는 흡연으로 인 한 해독뿐만 아니라, 흡연이 술이나 다른 약물을 사용할 가능성을 높이므로 청소년의 비행을 조장한다는 점이다.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