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동맹협상 -미군위치이전

 1  한미동맹협상 -미군위치이전-1
 2  한미동맹협상 -미군위치이전-2
 3  한미동맹협상 -미군위치이전-3
 4  한미동맹협상 -미군위치이전-4
 5  한미동맹협상 -미군위치이전-5
 6  한미동맹협상 -미군위치이전-6
 7  한미동맹협상 -미군위치이전-7
 8  한미동맹협상 -미군위치이전-8
 9  한미동맹협상 -미군위치이전-9
 10  한미동맹협상 -미군위치이전-10
 11  한미동맹협상 -미군위치이전-11
 12  한미동맹협상 -미군위치이전-12
 13  한미동맹협상 -미군위치이전-13
 14  한미동맹협상 -미군위치이전-14
 15  한미동맹협상 -미군위치이전-15
 16  한미동맹협상 -미군위치이전-16
 17  한미동맹협상 -미군위치이전-17
 18  한미동맹협상 -미군위치이전-18
 19  한미동맹협상 -미군위치이전-19
 20  한미동맹협상 -미군위치이전-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미동맹협상 -미군위치이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이슈의 정치쟁점화
① 미군기지 주둔에 따른 주민들의 피해
② 주한미군에 의한 범죄피해
③ 한국사회의 내부적 갈등
④ 주한미군 이슈의 정치쟁점화와 여론
2.국내정치문제
①평택 미군기지 이전 사례에서 본 국내정치문제
② 미군기지 이전 갈등과 국내정치문제
3.협상대표의 협상전략
미국측 전략
한국측 전략
4.최고지도자의 personality
①김대중
②노무현
③이명박
5.국제정세
결론

본문내용
미군기지의 문제이지만 그에 앞서 우리는 한미동맹의 시작과 배경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지 않을 수 없었다. 냉전구조의 세계적 확대는 20세기 개인, 집단, 사회 그리고 국가의 행태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 가운데에서 주권국가의 차원에 나타난 두드러진 영향들 중 하나가 미국과 소련이 각각 주도한 세력권으로 개별 주권국가들이 편입됨으로써 자신의 사고나 행위, 정책결정, 집행들을 자신이 속한 세력권의 이데올로기가 제공하는 가치 기준에 따라 결정하였던 점이라는 것을 알았다. 이렇게 개별 주권국가들을 미국과 소련이 주도한 양 진영으로 편입시켰던 주요한 수단이 바로 동맹이었다. 이러한 이유로 미국에게 한국은 아주 중요한 지리적 위치와 정치적 위치에서 그야말로 요충지였다. 우리나라도 미국과의 동맹은 아주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 동맹이라는 것, 그것은 두 개 이상의 주권국가들이 유사시 서로 군사적으로 지원을 하거나 협력할 것이라는 약속을 통하여 자국의 안전보장을 실현하기 위한 것이었다. 더욱이 국제체제를 구성하고 있는 개별 주권국가들이 동등한 국가역량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는 것이 엄연한 국제정치의 현실이기 때문에, 안보동맹의 중요성과 필요성은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오고 있는 것이다. 특히 상대적으로 안전보장에 취약한 약소국들에게 동맹을 통한 국가의 안전보장은 강대국보다는 더욱 중요한 문제로 다가오는 것이 현실이다.
참고문헌
김진웅. 「최근 주한미군에 대한 한국인들의 인식」. 『역사교육논집』. 제32집. 2004.
이균철. 「駐韓美軍基地 移轉 協商에 관한 硏究 = A Study on the Relocation Negotiations of the US Bases in Korea」. 동국대학교 학사논문. 2011.
장원석. 「한국의 군사기지 갈등과 국내정치: 평택 미군기지 갈등 사례 분석」. 『국방연구』. 제51권 제3호. 2008.
장원석. 「한국의 군사기지 갈등해소를 위한 ‘군사기지 정치학’의 이론적 모색」. 『안보학술논집』. 제19집 제1호. 2008.
전대욱. 「주한미군 반환기지의 특성과 활용정책」. 『한국지방정부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11.
최승범. 「평택 미군기지를 둘러싼 지역사회 갈등의 전개과정과 이의 해소를 위한 도시 거버넌스의 발전방향」. 『한국정책연구』. 제9권 제1호. 2009
최아진. 「한미동맹 정책의 굿 거버넌스: 주한 미군기지 재배치 과정을 중심으로」. 『동서연구』. 제22권 제1호. 2010.
한준. 「주한미군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갈등」. 『아태연구』. 제10권 제1호. 2003.
이근. 「해외주둔미군재배치계획(GPR: Global Defense Posture Review)과 한미동맹의 미래」
신성호. 「오바마 행정부의 동아시아 및 한반도동맹정책」.서울대학교.2009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