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예술 레포트

 1  공공예술 레포트-1
 2  공공예술 레포트-2
 3  공공예술 레포트-3
 4  공공예술 레포트-4
 5  공공예술 레포트-5
 6  공공예술 레포트-6
 7  공공예술 레포트-7
 8  공공예술 레포트-8
 9  공공예술 레포트-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공예술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공공예술의 정의
- 공공예술의 역사
- 공공예술의 기능
- 공공예술 관련 법 조항

ⅱ. 본론

- 우리 조가 생각하는 공공예술의 의미
- 직접 찍은 작품 소개
강변, 잠실
인사동, 종로, 광화문
기타 사진들 (인터넷)
- 우리 조가 생각하는 문제점

ⅲ. 결론

- 공공예술에 대한 우리 조의 생각

본문내용
1. 공공예술의 정의

공공미술은 도시 생활(City Life)의 질을 높이고, 도시인의 권리 실현을 돕는 민주적이고 공공적인 미술행위 입니다. 따라서 공공미술은 놓여지는 장소가 아니라 공공미술 행위를 통해 도시공간을 문화적, 심리적, 정치적인 면에서 얼마나 효율적으로 발전시키는가에 따라 공공성과 민주성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즉 일반 대중이 쉽게 접근하고(public access), 쉽게 사용/감상하며(public use), 일상 생활 속에서 그 만남의 의미를 공공적 각성(public ownership)으로 확정되는 체제가 완성되어야 그 가치를 확보하고 미술의 아름다움을 건강하게 향유할 수 있습니다.

2. 공공예술의 역사

공공예술은 30여년의 짧은 역사를 갖고 있습니다. '공공미술'이란 용어는 영국인 존 윌렛(John Willett)이 1967년 『도시 속의 미술(Art in a City)』에서 처음으로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윌렛은 기존 전시장 미술에 대한 호감을 전시장 바깥으로 확장 시키기 위해 '공공미술'을 사용한 것이 아니라 그 반대의 의도로 이 말을 사용했다는 점에서 최근 우리 주변 공공미술의 문제를 곱씹어보게 한다. 그는 "미술은 자신을 직접 구매할 수 있는 사람들만이 즐길 수 있는 형태를 만들어 가고 있다"고 말했다. 아트 매니저, 화상, 큐레이터, 평론가, 컬렉터 등 소수의 전문가들이 미술을 향유하고 그런 향유가 일반 대중의 미감을 대변하는 것처럼 만들어 소수의 행위를 정당화 시킨다는 비판적 시각이다. 그래서 윌렛은 일반인들과 화합하고 그들의 정서에 개입하는 미술개념으로 '공공미술'을 고안한 것이다. 윌렛이 공공미술의 개념을 만들 때가 바로 1968년 프랑스 파리의 '68혁명'이 일어나기 직전이고 당시 유럽 지식인들 사이에 공동체적 가치를 찾는 노력이 모색되었던 점을 윌렛의 사상과 연계 시켜볼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