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산업] 한국영화산업의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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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산업] 한국영화산업의 현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여는 말

Ⅱ. 영화산업의 특성
1. 경제적 측면
2. 구조적 측면
3. 문화적 측면

Ⅲ. 한국영화 산업 규모

Ⅳ. 시장 환경

Ⅴ. 한국 영화 산업의 성공요인

Ⅵ. 한국 영화 산업의 취약점

Ⅶ. 맺음말 - 한국 영화산업의 전망
본문내용
Ⅰ. 여는 말

영화산업이란 영화 제작, 활용, 유통, 보급, 수출, 수입 등과 관련된 제반 사업 활동을 뜻하며, 한국표준산업분류에 의하면 영화 및 비디오제작, 영화 및 비디오 제작관련 서비스, 영화배급, 영화 및 비디오 상영을 일컫는다. 영화 시장 규모에는 영화 제작, 배급, 극장을 포함해, 가정용 비디오, 텔레비전, 기타 저작권, 상품 판매 등 다양한 영역이 포함된다.
오늘날 세계는 감성, 이미지, 창의력이 기반이 되는 문화산업이 핵심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그 가운데에서도 각종 부가가치 창출의 원천 소스로 자리한 영화의 위상은 드높다. 전 세계 엔터테인먼트와 미디어 부문 가운데 영화시장은 2000년대 초에 9% 이상의 증가율을 나타내다 최근 주춤하는 추세이다. 향후 2006년까지 지속적으로 5%내외의 시장규모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전 세계 영화 시장의 전망은 매우 밝다고 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한국 영화는 2004년 국내 영화 관객 1억3200만 명, 한국 영화의 관객 점유율 56%, 한국 영화 제작편수 82편으로 분명한 양적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60년대 멜로와 문예영화로 전성기를 누렸으나 70년대 이후 80년대 중반까지 침체를 지속해온 한국 영화는 80년대 중반 이후부터 영화시장 개방 압력과 자유로운 영화 제작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자체 내부 경쟁력이 쌓이기 시작했고, 99년 “쉬리”의 성공으로 본격적인 한국 영화의 신 르네상스가 열렸다. 90년 대 후반부터 급속도로 변화하기 시작한 시장 환경을 중심으로 한국 영화 산업의 전반적인 모습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영화산업의 특성

1. 경제적 측면
① 규모의 경제
98년 말 시작된 IMF 위기 상황에서 주식시장의 불황은 새롭게 투자할 곳을 찾던 금융캐피탈(창업투자회사/벤처투자 전문회사)의 영화 산업계 진출이라는 획기적인 변화를 낳았다.
벤쳐 캐피탈은 투자 대비 이익률을 높이기 위해 기획과 제작관리의 능력을 갖춘 소수의 프로듀서에게 투자를 집중시키는 전략을 택한 결과, 여러 개의 벤쳐 캐피탈 회사들이 다수의 영화제작에 투자하는 사례가 급증하면서 한국영화시장의 안정적이고 활발한 영화제작환경을 조성시켜준 것이다. 이에 따라 각 투자자의 흥행실패에 따른 리스크가 줄어드는 반면, 한 편의 영화에 투입되는 제작비 규모가 커지
참고문헌
김도희(2003), 「영화제작사의 불확실성과 자원이용전략」, 동국대

김문석(2005. 4. 9), " '문화다양성 협약' 체결 역설 안성기 "스크린쿼터는..."", 경향신문

노종윤(2003),「한국 영화 산업의 흐름」, 싸이더스 자체 보고서

민동용(2005. 4. 30 ), " [한국영화 세계로] 해외제작 왜 해야 하나", 동아일보

삼성경제연구소(2002), 「한국영화산업의 선순환구조와 발전전략」, 삼성경제연구소

임중길(2004), 「한국영화산업 발전방향 고찰」,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장유진(2005. 1. 27), "한국영화 거품인가", 내일신문

전택수(2003), 「한국영화산업 지속 발전개혁에 대한 경제학적 분석」,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최윤정(2004), 「영화산업의 네트워크 조직 - 할리우드 메이저영화사 및 메이저영화사 사례 연구」, 한국과학기술원

․ 인터넷 홈페이지
영화진흥위원회 (http://www.kofic.or.kr/)
씨네21 (www.cine21.com)
필름2.0 (www.film2.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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