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폭력 개입방법

 1  또래폭력 개입방법-1
 2  또래폭력 개입방법-2
 3  또래폭력 개입방법-3
 4  또래폭력 개입방법-4
 5  또래폭력 개입방법-5
 6  또래폭력 개입방법-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또래폭력 개입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또래폭력 개입방법
Ⅰ. 관련논문요약
1.또래 폭력 피해경험에 관한 연구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또래폭력문제는 우리 사회의 심각한 문제 중의 하나이다. 하지만 이에 반하여 아직까지 우리 나아의 또래폭력문제의 체계적 연구는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 또래문제를 피해자 중심으로 개인적, 사회적 특성에 따른 피해경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 시내 소재한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소재지 및 성별, 학년을 고려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는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에서의 또래폭력 피해경험이 매우 높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사실은 우리나라 중학교가 보호되는 곳이라기보다 폭력을 경험하고 학습되는 곳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말해준다.
둘째, 또래 폭력의 유형 중 관계 내 피해경험이라는 간접적인 형태로 나타나는 것은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더 많이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남학생의 경우엔 물리적인 형태의 폭력피해가 더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셋째, 자존감이 낮거나 자기표현 능력이 높을수록 피해경험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 경우는 측정 상의 문제로 생길 수 있는 부분이라 더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넷째, 친한 친구가 적을수록, 인가가 낮을수록, 친한 친구 중에 피해경험이 있는 친구가 많을수록 피해경험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특성으로 미루어보아 ‘학급응집력’프로그램과 같이 학교사회사업프로그램을 통해 학급의 분위기를 우호적으로 바꾸고, 서로간의 협동심이나 친밀감을 높여주고자 하는 노력이 문제해결에 대안적인 개입방법 중의 하나가 될 수 있겠다.
그리고 어머니가 권위적인 양육태도를 가지고 있을수록, 학교 교사가 또래폭력에 대하여 무관심 할수록 피해경험이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결과는 만성적인 피해는 개인뿐만이 아니라 어떤 사회적 상황 하에 있을 때에 주로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학교사회사업가의 개입노력은 생태체계론적 입장에서 피해자를 둘러 싼 다양한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이루어져야 함을 말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