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독서 지도 프로그램

 1  초등학교 독서 지도 프로그램-1
 2  초등학교 독서 지도 프로그램-2
 3  초등학교 독서 지도 프로그램-3
 4  초등학교 독서 지도 프로그램-4
 5  초등학교 독서 지도 프로그램-5
 6  초등학교 독서 지도 프로그램-6
 7  초등학교 독서 지도 프로그램-7
 8  초등학교 독서 지도 프로그램-8
 9  초등학교 독서 지도 프로그램-9
 10  초등학교 독서 지도 프로그램-10
 11  초등학교 독서 지도 프로그램-11
 12  초등학교 독서 지도 프로그램-12
 13  초등학교 독서 지도 프로그램-13
 14  초등학교 독서 지도 프로그램-14
 15  초등학교 독서 지도 프로그램-15
 16  초등학교 독서 지도 프로그램-16
 17  초등학교 독서 지도 프로그램-17
 18  초등학교 독서 지도 프로그램-18
 19  초등학교 독서 지도 프로그램-19
 20  초등학교 독서 지도 프로그램-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학교 독서 지도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목 차 -
Ⅰ. 독서지도의 이론적 배경
Ⅱ. 교과서 분석 및 문제점 파악
Ⅲ. 지도 프로그램 개발
1. 지속적 독서지도를 위한 방안
2. 단계별 독서 지도 도입 방안
3. 전략별 독서 지도를 위한 방안
4. SSR을 이용한 독서지도 방안
5. 독서 활용 프로그램
6. 독서 활동 프로그램의 적용 사례

Ⅳ. 지도안
Ⅰ. 독서지도의 이론적 배경
1. 독서의 특성
독서는 고도의 지적 능력을 필요로 하는 대단히 복잡한 정신 작용이다. 독서는 독서의 과정에서 글에 제시되어 있는 정보와 자신이 이미 보유하고 있는 정보를 결합하여 글 전체의 의미를 구성해 나간다. 이러한 과정에서 독자는 글에 제시되어 있는 정보들을 통합하고 조정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지적 기능들을 동원한다. 독서는 교향악의 연주와도 같이 여러 가지 지적 기능들이 한데 어울려 통합적으로 작용하는 지적 활동이다. 독서의 결과는 독자의 독서 능력이나 배경 지식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독서 목적이나 상황에 따라서도 다를 수 있다. 특히, 독서 능력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악기를 잘 연주할 수 있는 기능을 획득하는 경우와 마찬가지로 오랜 기간의 체계적인 연습을 필요로 한다. 또한, 독서를 통하여 글 전체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가. 정보 처리 과정
독서는 글에 제시되어 있는 다양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지적 활동이다. 독서의 과정에서 글 전체의 의미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구성하기 위해서는 독자는 글에 제시된 정보를 물이 흐르듯이 매우 유연하고 신속하게 처리해야 한다. 인간의 기억 능력은 매우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글에 제시된 모든 정보를 처리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따라서 유능한 독자는 글 자체의 의미를 정확하게 구성하는 데 꼭 필요한 정보를 선택하여 그러한 정보들을 중심으로 독서를 해 나가는 것이다.
독서의 과정에서 글에 제시되어 있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독자는 우선 단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식별해야 한다. 이를 위해 유능한 독자는 단어를 구성하는 글자 모두를 확인하는 대신에 대표적인 글자들만을 확인하는 경향이 있다. 단어를 식별하는 데 시간을 많이 소모하게 되면 독자의 의미 구성 작업은 심한 방해를 받게 된다. 유능한 독자는 단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식별하고 난 다음에, 문장에 제시되어 있는 정보를 처리하기 위하여 그 문장의 주요 단어를 중심으로 문장의 의미를 구성한다. 또한, 문단에 제시되어 있는 정보를 처리하기 위하여 그 문장의 주요 단어를 중심으로 문장의 의미를 구성한다. 또한, 문단에 제시되어 있는 정보를 처리하는 경우에는 그 문단의 중심 문장을 바탕으로 하여 문단의 의미를 구성한다.
나. 의미 구성 과정
독서는 글에 제시되어 있는 정보와 독자 자신의 배경 지식을 결합하여 글 전체의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이다. 어떠한 글이든지 필자가 나타내고자 하는 모든 정보를 다 포함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독자는 글을 읽으면서 글 속에 나타나 있지 않은 정보를 추론하기 위하여 자신의 머릿속에 저장되어 있는 배경 지식을 활용한다.
독자에 따라 글의 내용과 관련되는 배경 지식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글이라도 그 글을 읽는 사람이 누구인가에 따라 글 전체의 의미가 다를 수 있다. 글에서 다루는 내용에 대한 배경 지식이 부족한 독자와, 독서의 과정에서 배경 지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못하는 독자는 글 전체의 의미를 충실하게 구성할 수 없다. 그리고 같은 내용에 대하여 독자가 가지고 있는 배경 지식이 서로 다를 경우에는 필자가 표현한 의미와 독자가 이해한 의미 사이에 차이가 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미숙한 독자는 적절한 배경 지식을 가지고 있다 할지라도 독서의 과정에서 그 배경 지식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러한 독자는 글의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글 전체의 의미를 잘못 구성하게 된다.
다. 문제 해결 과정
독서는 여러 가지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지적 활동이다. 독서의 과정에서 독자가 해결해야 할 문제는 매우 다양하다. 독자는 글 전체의 의미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구성하기 위하여 글의 중심 내용과 주제를 파악해야 하고, 글에 명시적으로 드러나 있지 않은 정보를 추론해야 하며, 글 전체의 구조를 파악해야 한다. 또한 독자는 글에 제시된 필자의 의견이나 주장의 타당성 여부를 판단해야 하며, 필자의 의도나 동기를 파악해야 한다. 이와 같이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독자는 여러 가지 해결 전략, 즉 독서 전략을 사용해야 한다.
독서의 과정에서 독자가 사용하는 독서 전략은 독서의 상황에 따라 얼마든지 다를 수 있다. 독자는 독서의 과정에서 내용의 복잡성 정도, 글의 내용에 대한 친숙성 정도, 글을 읽는 목적 등에 따라 서로 다는 독서 전략을 사용한다. 글의 구조가 복잡한 경우에, 독자는 글의 전개 방식을 효과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독서 전략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글의 내용이 독자에게 친숙한 경우에는 글의 내용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독서 전략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경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