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요한계시록 어떻게 읽을 것인가

 1  서평 요한계시록 어떻게 읽을 것인가-1
 2  서평 요한계시록 어떻게 읽을 것인가-2
 3  서평 요한계시록 어떻게 읽을 것인가-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평 요한계시록 어떻게 읽을 것인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요한계시록 어떻게 읽을 것인가
1. 저자에 대해
이필찬 교수는 총신대학교와 합동신학대학원(M.DIV)을 졸업하고 미국 칼빈신학교(TH.M) 를 거쳐, 영국 스코트랜드 최고(最高)의 대학인UNIVERSITY OF ST. ANDREWS에서 세계적 학자로 인정받고 있는 리차드 보캄(RICHARD BAUCKHAM)의 지도로 박사 학위(PH.D)를 취득했다. 그의 박사 학위 논문은 세계 최고 수준의 논문만을 출판하는 독일 튀빙겐의MOHR SIEBECK에서 영문으로 2001년 출판되기도 했다(The New Jerusalem in the book of Revelation. Tubingen : Mohr Siebeck. 2001).
저서로서는 데살로니가전후서.(공저) (두란노아카데미. 2007), 요한일이삼서.(공저) (두란노 아카데미. 2007), 히브리서( 이레서원. 2004), 요한계시록 어떻게 읽을 것인가?(성서유니온선교회,2003)등이 있고, 주해와 설교 시리즈로는 「요한계시록-내가속히오리라」(이레서원. 2006), 로마서 주해와 설교(이레서원. 2005),「요한복음-이 성전을 허물라」(엔크리스토) 등이 있다.
역서로는 존 M. 커드 저. 요한계시록. (서울: 이레서원. 2002), 리챠드 보캄 저. 요한계시록 신학(서울: 한들출판사.2000)등이 있으며, 연구논문으로는 “아마겟돈 전쟁, 제3차 세계대전인가? : 계16:12~16을 중심으로 한 고찰.”(개혁신학 18집, 2005. 93-121). “요한계시록의 네가지 주요한 해석 비판 : 계 1:1-3에 대한 주해를 중심으로.”(개혁신학 17집, 2005. 109-133). “요한계시록에 나타난 출애굽 모티브.” (개혁신학 16집, 2004. 221-242). “하늘의 성전 환상.” (개혁신학 11집, 2001. 49-68)등이 있다.
그는 꾸준히 주해와 설교 시리즈를 저술해 한국 교회의 목회자와 신학생, 그리고 평신도들의 성경적 안목을 넓혀주는 데 일조하고 있으며, 현재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에서 신약학 교수와 성경적 종말론 연구소 소장, 그리고 분당 지구촌교회 교회 협동 목사로 섬기고 있다.
2. 들어가는 말
『요한계시록 어떻게 읽을 것인가』는 요한계시록을 보는 바른 통찰력을 주기에 충분한 책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의 장점은 저자가 수학한 배경을 바탕으로 학문적으로 잘 준비되었다는 점이다. 요한계시록에 대한 이해와 학문적 깊이에 대해 탁월함을 가지고 총체적인 안목에서 책을 집필하였다. 성경해석학적인 측면에서도 깊은 신뢰성을 준다. 성경해석과 이해에 있어서 기본은 ‘성경은 성경으로 푸는 것’이라는데성경의 해석과 이해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고,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성도들에게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길잡이를 해주고 있다. 요한계시록은 여러 가지 신비적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기에 늘 이단적 분파들에게 이용당하기 쉬운 특성이 있다. 성경에 대한 객관적 비판 능력이 없는 일반신도들은 그러한 엉뚱한 해석들에 무차별적으로 노출되어 있으며, 일단 그런 해석을 듣고 고정관념이 형성되고 나면 그것으로부터 헤어 나오기 힘든 것이 현실이다. 이처럼 오늘날 요한계시록은 불행하게도 거의 이단적 분파들의 전용물이 돼버리고 만 것이다. 교회사에 나타난 교회의 오류를 더 이상 반복하거나 방치할 수는 없다. 따라서 요한계시록의 바른 해석을 통해 하나님께서 교회를 어떻게 취급하시며, 교회가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지를 잘 살펴야 할 것이다.
3. 몸 되는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