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세계 각국의 여가 생활

 1  사회과학 세계 각국의 여가 생활-1
 2  사회과학 세계 각국의 여가 생활-2
 3  사회과학 세계 각국의 여가 생활-3
 4  사회과학 세계 각국의 여가 생활-4
 5  사회과학 세계 각국의 여가 생활-5
 6  사회과학 세계 각국의 여가 생활-6
 7  사회과학 세계 각국의 여가 생활-7
 8  사회과학 세계 각국의 여가 생활-8
 9  사회과학 세계 각국의 여가 생활-9
 10  사회과학 세계 각국의 여가 생활-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학 세계 각국의 여가 생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세계 각국의 여가 생활
I.머릿말
현대사회로 오면서 여가의 중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주5일제가 점점 확대 실시되고 있고 노동위주의 삶에서 여가의 비중과 중요성이 점점 높아짐에 따라 주어진 여가시간을 어떻게 잘 활용하는가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보다 여가생활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 선진국의 여가생활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나라를 비추어 보려고 한다. 각나라의 여가생활의 알아보자.
II.미국
미국의 주당 노동 시간은 40 시간으로 노동자들에게 여가 선용이나 공부를 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허용되고 있다. 미국인의 노동경제학은 철저하게 하루 24시간을 근로와 여가로 양분한다고 말한다. 노동시간은 임금으로 되돌아오고, 여가는 돈벌기를 포기하는 대신 개인생활을 하는 데 쓴다는 사고방식이다. 이들은 여가를 단순히 논다는 개념이 아니라 임금의 다른 표현으로 이해한다. 운동이나 문화생활 등 개인적인 여가활동과, 자원봉사 등 사회적인 여가활동을 즐기고 있다.
많은 미국인은 다양한 운동을 즐기고 있다. 사냥, 낚시, 수영, 골프, 자전거, 스케이트, 볼링, 각종 구기 종목 등을 즐긴다. 각 지역마다 운동장, 수영장, 레크레이션 센터가 있으며 도시에서는 야간에도 이용할 수 있는 스케이트장, 야구장, 수영장, 운동장 등을 개방하고 있다. 800만 이상이 스키 활강과 컨트리를 즐기고 눈이 없는 지역에서는 스키를 보급하기 위해서 인공설을 뿌리기도 한다. 가을에 열리는 고등학교 대항, 대학 대항의 풋볼(foot 미식 축구) 경기장에는 자기 학교 팀이나 출신학교를 응원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경기장에 모인다. 대학 대항 풋볼 시합에는 연간 3600만명의 관객이 모인다. 각종 운동 단체에서는 올림픽과 같은 세계적인 경기, 지역적인 경기에서 우승하기 위해 우수한 선수와 팀을 출전시킨다. 매년 4200만 명이 야구를 관람한다. 프로야구의 경우 매년 10월에 개최되는 월드시리즈와 챔피언 선발전은 아주 인기 있어 각 가정에서는 많은 시청자들이 TV를 통해 시청한다. 미국 스포츠는 세 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는 시즌별로 경기 종목을 정하여 열광을 한다. 스포츠를 시즌 별로 보면 봄에는 야구, 가을에는 미식 축구, 겨울에는 농구, 그리고 아이스 하키는 철을 가리지 않고 열린다. 하지만 시즌이 겹칠 때가 많은데, 그럴 경우 사람들은 시간대 별로 스케줄을 짜서 이리 저리 채널을 돌리면서 스포츠 경기를 시청한다. 프로 스포츠, 고등학교, 대학 모두 다 이 시즌 제도를 택하고 있다. 둘째는 인기 스포츠와 비인기 스포츠가 있다. 인기 스포츠는 미식축구, 야구, 농구, 육상 경기 등이 있는데 인기 종목에서 얻은 수입의 일부를 비인기 종목을 운영하는데 보조해 주고 있다. 셋째 미국 스포츠 팀은 지방이나 학교의 특색을 살려 별명을 지어서 부른다. 또한 미국의 각 학교의 운동 선수는 한국의 경우와는 달리 직업적이 아니고 정상적인 학생이다.
또한 사진, 우표수집, 목공예, 원예 등도 즐기며 많은 사람들은 그들의 집을 넓히거나 단장하는 것을 좋아한다. 또 어떤 사람들은 여가를 이용하여 야간학교에 등록하여 수강하기도 한다.
거의 대부분의 회사가 2주 이상의 유급 휴가를 주고 있어 휴가 기간 동안 유명한 관광지나 역사 유적지를 찾는다. 매년 2억 이상의 인구가 56개의 국립공원을 방문한다. 3만 1000개의 주립공원과 휴양지가 있으며 대부분의 공원에는 호텔 음식점, 공공야영지가 마련되어 있어 관광객이 수영, 낚시, 강연회 등 다양한 활돌을 할 수 있다. 주말을 이용하여 등산을 즐기는 등산객은 약 10만 정도로 추산된다.
많은 관광객이 백악관, 링컨 기념관, 워싱턴 기념관, 버지니아 근교의 마운트 버논에 있는 조지 워싱턴 생가 등을 보기 위해 워싱턴을 방문하고, 동부의 여러 주에 있는 독립전쟁 당시의 전투지를 돌아본다. 뉴욕시에는 자유의 여신상, 국제연합건물, 엠파이어스테이트 빌딩 등을 보고, 도시의 박물관과 화랑도 있다,. 사우스다코다 주의 러시모아 산허리에 4명의 대통령 얼굴을 보러 가기도 하는 등 국내 관광을 즐긴다. 그 뿐만 아니라 매년 400만이 넘는 관광객이 유럽을 찾고 , 그 이외의 지역도 찾아 나선다.
앞부분에서 전반적인 미국의 여가 형태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뒤에서는 여가생활의 분류를 나누어 자세한 부분을 설명하겠다.

(1)낚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