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교육 현장론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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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 교육 현장론 리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Ⅰ. 들어가는말
Ⅱ. 기독교 교육 이해
1 기독교 교육 목표
2 주일 학교 시작
Ⅲ. 주일학교 선구자 배덕영의 기독교 교육
1.1930년대 조선 주일 학교의 역사적 상황
2 .배덕영의 기독교 교육의 구조는 여섯가지
3. 배덕영의 기독교교육의 특징
Ⅳ. 어린이교회로서의 주일교회학교
1. 한국 주일교회학교의 위기론
2.주일 교회학교의 갱신 유형들
3. 주일 교회학교의 어린이 교회화
4.어린이 교회의 특징
Ⅴ.어린이 교회 재개념 방향점
결론
ⅵ.나아가는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들어가는말
21C는 정보화 포스터 모드니즘 시대에 살고 있다. 한국교회는 어디로 가야 하는지 기독교육 현장에서는 교회의 본질의 주체성을 잃어가고 있다 .교회의 부흥이 멈추었을 뿐 아니라 젊은이들은 교회를 멀리하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이다. 21세기의 변화되는 흐름 속에서 “오늘의 주일학교교육이 변화 되어야 한다” 라는 말을 하고 있다. 본서는 이번 학기에 배운바 주일학교 개념과 어린이 교회 를 토대로 오늘의 기독교교육 현장론에서 프락시스 의 관점으로 본 바를 교회안의 작은 교회 개념으로 방향제시를 하고자 한다.
Ⅱ.기독교 교육 이해
1.기독교 교육 목표
교육이란 영어 단어 Education이라는 단어는 e + ducare의 합성어로 e는 out, ducare는 to lead나 to draw를 의미한다. 따라서 교육(Education)이란 말 자체는 "이끌어냄의 활동"이란 뜻이다.
기독교 교육이란 용어에는 계시적이고 신앙 경험적인 내용이 함축되어 있는 기독교와 이
끌어냄의 활동이라는 어원을 가진 교육이라는 두가지 이질적 요소들이 얽혀 있다. 인간은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피조물이며 하나님의 창조질서는 인간을 관계 안에서 살아야 할 존재
라는 규정아래 의도적으로 인간의 가능성을 이끌어내는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기독교 교육의 가르침이 기본정신과 주제는 예수 그리스도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의 부활은 기독교 교육 철학의 핵심이며 기초를 제공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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