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사상과사회] 신앙 문화화와 기독교교육 사상

 1  [기독교사상과사회] 신앙 문화화와 기독교교육 사상-1
 2  [기독교사상과사회] 신앙 문화화와 기독교교육 사상-2
 3  [기독교사상과사회] 신앙 문화화와 기독교교육 사상-3
 4  [기독교사상과사회] 신앙 문화화와 기독교교육 사상-4
 5  [기독교사상과사회] 신앙 문화화와 기독교교육 사상-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독교사상과사회] 신앙 문화화와 기독교교육 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사상적 배경

2. 교육사상의 기초

3. 신앙공동체

4. 교육의 관심 영역

5. 교육내용(주제)의 범위

6. 신앙의 유형과 교육

7. 신앙 양육의 카테키시스(Catechesis)로서의 교육

8. 평가

9. 질문

본문내용
2. 교육사상의 기초
웨스트호프는 현대의 교회교육의 문제는 “학교-교수형 패러다임”으로의 모방이라고 진단한다. 오늘날의 주일학교의 모습이 그러하다고 보면서 이는 세속 교육 안에 기독교교육을 감금시킨 모습이라고 보았다. 이 문제 해결을 위해 그는 대안을 제시한다. 바로 “신앙-문화화 공동체 패러다임”이다.
웨스트호프는 이론을 전개함에 있어 먼저 “종교교수”(teaching religion)와 “신앙교육”(education in faith) 사이에 날카로운 차이를 둔다. 지금까지의 교회교육이 두 개념을 동일시해 왔음에 문제가 있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그동안은 신앙교육이 마치 기독교라는 종교를 소개하는 일로 생각해왔는데, 사실상 종교로서의 기독교에 대한 지식은 기독교인이 되게 하는 데 아무런 역할도 하지 못한다고 보았다. 그에게 기독교교육의 핵심은 신앙이다. 이는 곧 우리의 세계관과 가치체계를 형성하는 문제로서 결국엔 삶의 스타일을 형성케 한다. 그렇다면 기독교적 삶의 스타일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교육이 필요할까? 바로 “신앙공동체를 통한 신앙-문화화”교육이다. 즉 웨스트호프는 교육의 초점을 “내용”(종교)에서 “과정”(문화화)으로 전환시킨 셈이다.

3. 신앙공동체
개인을 공동체로부터 분리시켜 기독교적 삶의 스타일을 형성한다는 것은 실로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다. 그래서 신앙공동체가 필요하다. 웨스트호프에 의하면 신앙공동체는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은혜의 선물인데, 그 특성을 신학적 이해가 아닌 사회과학적 이해에 기초하여 다음의 4가지로 요약한다.
첫째, 명확한 자기 동질성(identity)을 지닌다(이해, 삶의 방식, 목표, 믿는 내용 등의 일치).
둘째, 인원은 300명 이내의 소규모이어야 한다.
셋째, 최소한 3세대(환상의 세대, 현재의 세대, 기억의 세대)가 함께 참여한다.
넷째, 각 세대가 지닌 다양한 역할과 기능 모두를 통합해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