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신학 예배 설교학 목회상담학 영성신학

 1  실천신학 예배 설교학 목회상담학 영성신학-1
 2  실천신학 예배 설교학 목회상담학 영성신학-2
 3  실천신학 예배 설교학 목회상담학 영성신학-3
 4  실천신학 예배 설교학 목회상담학 영성신학-4
 5  실천신학 예배 설교학 목회상담학 영성신학-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실천신학 예배 설교학 목회상담학 영성신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실천신학 입문Ⅰ - 예배 설교학
들어가며
이론적인 탐구 속에서 발견되어진 진리를 교회 가운데 어떻게 효과적으로 응용해야 하느냐는 실천적 문제가 제시된다. 모든 신학교육의 장에서는 이론 신학과 실천신학의 연관성을 강조한 교육을 시키고 있다.
실천신학의 현황
신학의 각 분야는 한층 더 세분화 되어 해당분야의 전문성을 인정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실천신학은 타 분야와 같이 지역에 관계없이 세계적으로 고른 발전을 가져오지는 못하였다. 실천신학의 확고한 정착과 새로운 분야의 개척 등은 실천신학의 세계의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던져준 바 크며, ‘주님의 몸된 교회’의 중추적인 응용학문으로서의 그 관심과 책임이 있다.
실천신학의 학문적 성격
실천신학은 각 분야별로 정립된 이론 신학을 어떻게 교회 속에 현장화 시키느냐 하는 문제에 일차적인 관심을 갖는다. 그러므로 무엇을(What), 어떻게(How)라는 두 개의 과제를 안고 있다. 실천신학이란 니버갈의 말대로 현장적 학문으로서 신학의 합성학문이라 할 수 있다. 목회현장에서 적용해야 할 신학의 내용과 그 경험적 실천을 연구하는 학문이며 진리와의 만남을 책임진 신학이라고 할 수 있다.
실천신학의 발전과정
발전과정이 일원적인 형태에 머물지 않고 다원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로마 카톨릭 교회는 바티칸을 중심한 중앙집권적인 교회로서, 개신교는 오직 성경을 외치면서 말씀 중심으로 출발하여 설교와 성경 연구에 집중하였다. 학문적인 차원에서 최초로 실천신학이라는 말을 사용한 학자는 필립 말하이네케로서 “실천신학개요”라는 책을 펴 낼 때부터였다. 그 후 슐라이어마허가 1850년 “복음적 교회의 원칙에 따른 실천신학”이란 책을 펴냄으로서 현대신학 토론의 광장에 실천신학이 본격적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그전까진 ‘목회신학’이라는 이름으로 개신교에서는 사용되었다.
그러나 설교학의 경우는 수사학의 발전으로 인한 논리의 발전, 어거스틴이 등장하면서 기독교 설교학과 깊은 연관을 맺게 되었다. 이러한 과정 속에 실천신학은 이론과 실천이라는 이중적 초점과 관념철학의 편중에 의하여 다른 학문에 비해 활발한 진전을 가져오지 못하였다. 그러나 20세기 실용주의와 혁신적 운동과 함께 경험적인 연구와 소중성이 미국 사회에 확장되어가면서 급진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여기에 더욱 활력소를 불어넣은 것은 미사에 현지의 언어를 사용하고 설교할 것을 결정한 제2 바티칸공의회의 제반 결정이었다.
한국의 실천신학 실상
한국 교회는 특별히 신학과 교회는 상호 밀접한 관계 속에 유대성을 유지해 왔다고 하기보다는 단절된 거리감을 느낄 정도로 연관성이 조성되지 못했다. 그리고 또한 실천신학이 100년의 우리 교회 역사 속에 거의 부재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불합리한 현실 속에서도 한국 교회는 성장을 계속해 왔다. 그러나 보이지 않던 그 동안의 영양실조가 이제는 서서히 나타나기 시작했다. 다행스러운 것은 1980년 초부터 이 분야를 전문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