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심리학] 불안장애

 1  [이상심리학] 불안장애-1
 2  [이상심리학] 불안장애-2
 3  [이상심리학] 불안장애-3
 4  [이상심리학] 불안장애-4
 5  [이상심리학] 불안장애-5
 6  [이상심리학] 불안장애-6
 7  [이상심리학] 불안장애-7
 8  [이상심리학] 불안장애-8
 9  [이상심리학] 불안장애-9
 10  [이상심리학] 불안장애-10
 11  [이상심리학] 불안장애-11
 12  [이상심리학] 불안장애-12
 13  [이상심리학] 불안장애-13
 14  [이상심리학] 불안장애-14
 15  [이상심리학] 불안장애-15
 16  [이상심리학] 불안장애-16
 17  [이상심리학] 불안장애-17
 18  [이상심리학] 불안장애-18
 19  [이상심리학] 불안장애-19
 20  [이상심리학] 불안장애-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이상심리학] 불안장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가. 불안장애 (Anxiety Disorder)
Ⅰ. 정의
Ⅱ. 불안
Ⅲ. 불안장애 환자의 역학

나. 불안장애의 하위유형
Ⅰ. 범불안장애〔 汎不安障碍, Generalized Anxiety Disorder 〕
Ⅱ. 공황장애〔 恐惶障碍, Panic Disorder 〕
Ⅲ. 특정공포증〔 特定恐怖症, specific phobias 〕
Ⅳ. 사회공포증〔 社會恐怖症, Social Phobias 〕
ⅴ. 강박장애〔 强迫障碍, Obsessive-Compulsive Disorder 〕
ⅵ.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外傷後-障碍, Post Traumatic Stress Disorder〕
본문내용
가. 불안장애 (Anxiety Disorder)

Ⅰ. 정의

- 불안이라는 주관적으로 경험되는 불쾌한 정서가 명백히 존재하는 일련의 정신장애.
- 불안이 주된 양상이거나, 또는 두려운 대상이나 상황에 직면하여 불안을 경험하거나, 또는 강박사고, 강박행동에 저항할 때 불안을 경험하는 장애.
- 특별한 이유 없이 불안, 초조감을 주로 호소하거나, 또는 두려운 대상이나 상황에 놓이 는 경우 지나친 불안을 경험하거나, 반복적이고 강박적인 생각이나 행동에 저항할 때 불안을 경험하는 각종 불안장애를 통칭하는 것이다.

Ⅱ. 불안

- 불안이란, 특수한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생체의 가장 기본적인 반응 양상이다.
- 따라서 정상인에게도 얼마든지 있고(정상적인 불안) 살아가는 데 필요한 하나의 방어 기제로서 위험이나 고통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미리 긴장이 되고 불쾌해지는 것은 닥쳐 올 일에 대한 효과적인 대처를 세우는 데 도움이 된다.
- 정상적인 불안의 대표적인 예로 부모로부터 분리된 유아, 처음 학교에 가는 아동, 첫 데이트하는 청년, 노년을 앞둔 성인들이 경험하는 불안이 있다. 이는 변화, 성장, 새로 운 경험, 정체성의 발견 등 인생의 의미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 반면에 병적 불안은 주어진 자극에 대하여 강도나 기간의 측면에서 부적절한 반 응을 보이는 것이다.
- 불안장애의 소인이 있는 경우는, 불안의 출현이 쉽게 습관화되고 작은 자극에도 불안을 극복해서 나타내는 증상으로 발달된다.
- 정신분열증이나 기분장애와 같은 장애에서 연유하는 불안은 불안장애의 불안에 포함되 지 않는다.

Ⅲ. 불안장애 환자의 역학

- 불안장애는 우울증, 알코올중독과 함께 가장 빈도가 높은 정신질환 중 하나이다.
- 1994년 미국의 National Comorbidity Study 결과에 의하면, 불안장애는 여성의 경우 불 안장애의 평생유병율이 30.5%, 남성의 경우 19.2%라고 보고 하였다.
- 1998년 강북삼성병원 정신과와 삼성생명사회정신건강연구소가 서울지역에서 시행한 연 구결과를 보면 각 불안장애의 평생유병율이 공황장애 1.3%, 범불안장애 0.7%, 광장공포 증 1%, 사회공포증 2.1%, 특정공포증 7.4%, 강박장애 0.9%,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2.3% 로 나타났다.
- 이는 미국의 연구 결과인 공황장애 1.5-3.5%, 범불안장애 약 5%, 사회공포증3-13%, 특 정공포증 10-11.3%, 강박장애 2-5%,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1-3% 에 비하여 다소 낮다.
- 성별로는 여성에게서 흔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