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용어 정리3

 1  경영학원론 용어 정리3-1
 2  경영학원론 용어 정리3-2
 3  경영학원론 용어 정리3-3
 4  경영학원론 용어 정리3-4
 5  경영학원론 용어 정리3-5
 6  경영학원론 용어 정리3-6
 7  경영학원론 용어 정리3-7
 8  경영학원론 용어 정리3-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학원론 용어 정리3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가법모형: 하나의 측정치가 여러 개의 구성요인을 갖는 경우에, 각 구성요인들이 서로 상관을 갖지 않아서 각 구성요인의 값 또는 효과의 합이 곧 측정치의 값이 되는 모형이다. 예를 들어, 준거변수의 값이 복수요인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 경우에 각 요인의 효과 사이에 상관이 없어서 각 요인효과의 합이 곧 준거변수의 값이 되는 경우를 말한다. 분산분석모형, 심리측정학의 진점수이론의 수학모형은 가법모형의 예이다.
검사특성곡선: 검사특성곡선은 검사의 특성을 나타내는 곡선으로 검사에 있는 문항들의 문항특성곡선을 축적하여 그려진다. 검사특성곡선의 가로축은 피험자의 능력(Θ)을 나타내며 세로축은 진점수를 나타내므로 검사특성곡선은 피험자의 능력 수준과 진점수 사이의 함수관계를 말한다. 그러므로 검사특성곡선의 기능은 피험자의 잠재된 능력 수준(Θ)을 진점수로 변환시키는 것이다.
검사특성곡선의 형태는 문항수, 문항반응모형, 그리고 각 문항들의 문항모수에 따라 다양한 형태를 나타내며 단조증가함수의 특징을 지닌다. 1-모수, 2-모수 하에서 검사특성곡선의 형태는 능력수준이 -∞인 경우 진점수가 0이 되고, 능력수준이 +∞인 경우 문항수에 해당하는 점수를 얻게 되어 양끝은 점근선적(asymptotic)이다. 3-모수 모형 하에서 검사특성곡선의 형태는 능력수준이 -∞인 경우는 문항들의 문항추측도의 합이 되며, +∞인 경우는 1, 2-모수 모형에 의한 값과 동일하다.
검사특성곡선에서 중간 진점수(문항수/2)에 해당하는 능력수준이 오른쪽으로 치우칠 때보다 어려운 검사로 볼 수 있으며 그 점에서 기울기가 가파를수록 변별력이 높은 검사라 할 수 있다.
관리도: 여기서는 협의의 관리도를 설명한다. 이것은 제품의 품질관리 기술의 대표적인 방법의 하나로, 제품품질의 분포가 허용범위 이내에 있는지 또는 아닌지를 감시하는 데 사용된다.
관리도에는 제품의 품질특성(치수 ·무게 ·강도 따위)을 세로축에, 생산일자를 가로축으로 하고, 한계로 하는 일정의 특성을 가로축에 잡아, 그 하한(下限)과 상한(上限)의 두 선을 가로축에 평행하게 그어서 관리한계선(관리상한선과 관리하한선)을 이루게 한다. 그리고 이 두 선의 사이를 품질의 관리한계로 한다. 작성된 이 도표상에는 생산된 제품의 품질 측정 결과를 점으로 표시하여 나타내는데, 이 점이 한계 밖으로 나가게 되면, 그것은 제조공정이나 원재료에 이상이 있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다. 따라서 그 원인을 분석하여 재발이 없도록 시정조치를 강구하게 된다.
관리도는 데이터, 즉 측정치의 종류에 따라 계량치(計量値)의 관리도와 계수치(計數値)의 관리도로 대별된다. 계량관리도는 품질을 대표하는 특성치를 측정표시하는 것으로서 이에는 측정치의 중심적 경향을 나타내는 평균치 xi관리도와 측정치의 분산을 나타내는 범위 R관리도, 이를 결합한 평균치 ·범위 xi-R관리도, 평균치 ·표준편차 xi-S관리도가 있다. 계수관리도는 제품의 합격여부를 판별하는 데 사용되는 것으로서 이에는 불량률 P관리도, 불량개수 Pn관리도, 불량개소 c관리도, 단위규모당 결점개소 u관리도가 있다.
런차트: 업무과정성과를 측정한 관찰치를 통하여 업무흐름이나 성과를 책정하는 도표.
로트허용 불량률 : 제품검사에는 전제품검사(全製品檢査)와 발취검사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수량이 많은 것은 발췌검사를 한다. 이 경우 미리 정해진 로트수에 대하여 허용할 불량품의 수 또는 비율을 정해 놓고, 허용불량률보다 낮은 불량률의 경우에는 그 로트 전수(全數)를 합격으로 본다.
무선주파수인식기술(RFID) :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의 약자로 무선 주파수를 이용해 대상을 식별할 수 있는 기술이다. 안테나와 칩으로 구성된 태그에 정보를 저장해 판독기에 해당하는 리더기를 통해 저보를 인식하는 방법이다. 상품에 적용할 경우 유통, 물류혁신을 가져올 수 있으며 일상생활에 접목할 때는 유비쿼터스 세계를 구현할 수 있다.
순환변동 : 장기적인 추세변동, 12개월 주기의 계절변동, 우발적 요인에 의해 일어나는 불규칙변동과 함께 시계열 통계에 포함되어 있는 변동으로, 일반적으로 3∼10년의 주기를 가진다.
순환변동은 상하의 움직임을 반복하는 변동 중 계절변동에 따라 설명되는 부분을 제외한 것을 말하며, 경제학에서는 이를 경기변동이라고 한다. 변동원인 또는 주기 등에 따라 여러 유형으로 나누어지지만, 통계학에서는 모두 일련의 순환변동으로 취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