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공동체를 위한 한국 교육 의과 제평화 지향적 인류 미래문명의 창조와 한국 교육의 과제

 1  동아시아 공동체를 위한 한국 교육 의과 제평화 지향적 인류 미래문명의 창조와 한국 교육의 과제-1
 2  동아시아 공동체를 위한 한국 교육 의과 제평화 지향적 인류 미래문명의 창조와 한국 교육의 과제-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아시아 공동체를 위한 한국 교육 의과 제평화 지향적 인류 미래문명의 창조와 한국 교육의 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 교육은 지난 1세기에 걸쳐 제도교육 중심의 교육으로만 치달아 왔다. 그런데 그 제도교육의 목적은 개개인의 창조성, 개성을 기르는 대신 기존의 사회체제와 가치에 순응하는 능력을 훈련하는 데에 있었다. 우리 교육 1세기를 일관해 온 가치관은 군국주의적 가치와 물질적 대량생산체제의 가치였는데, 이 두 종류의 가치는 계량적 획일성을 본질로 하는 점에서 같은 성격을 지녔다.
우리 교육은 잡초처럼 다양한 가치와 개성을 조장하는 것을 금기시하고 그 대신 국가가 원하는 획 일적 가치체제로 무장된 생산성 높은 인력을 되도록 싼값에 배출해 내는 것을 신성한 사명으로 삼 아 왔다.
이러한 제도교육의 목적과 사명을 성공적으로 달성함으로써만 경제 성장은 물론, 국가사회의 발전 도 가능한 것이라고 믿었다. 학교교육이 국민생황에서 절대적 위치를 차지하도록 교육정책과 제도를 계속 개혁해 왔고, 그 모든 개혁과정은 기존의 교육체제 위에서 기득권을 길러온 집단의 이익과 일치하는 방향으로만 전개되었다. 이러한 우리 교육의 성격과 변화과정은 결과적으로 우리 사회에서 남들과 어울리면서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것을 사람 사는 도리로 가르치던 조상 전래의 자연주의적 교육문화를 추방했다.
우리의 현재에서의 교육과제
지금의 시점에서 전망할 수 있는 교육관련 과제들을 교육목적, 제도, 체제, 정책내용으로 나눠서 사안별로 요약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⑴교육목적 : 화합, 공존을 위한 자질과 능력 함양
국가적 차원에서 교육목적은 지구촌 세계무대 위에서 한국의 위상을 정립하고 한민족공동체문화를 실현하는 방향으로 정립되어야 한다고 본다.
교육목적은 경쟁력 신장에 앞서 남들과 화합, 공존할 줄 아는 자질과 능력을 배양하는 데에 두어야 한다.
⑵제도: 상호교류, 호환 가능한 개방성
제도교육은 물론 비제도 교육에서도 세계 여러 나라들과 상호 교류와 호환이 가능할 수 있는 유연하고 개방적인 교육제도가 마련되어야 한다. 따라서 다종다양한 학교교육의 형태와 종류가 공존 가능한 융통성 있는 유연한 교육문화를 키워야 한다.
⑶체제: 정부는 지원 가능, 현장은 자율자치 기능
기존 교육체제는 총체적으로 시급히 해체과정을 거쳐야 한다. 교육에 대해서 정부는 종전의 관리운영기능을 지원기능으로 전환, 강화해야 하고 교육현장은 자율자치기능을 신장해야 한다.
⑷정책: 국가경영전략차원의 범정부적 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