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가상 놀이에 관한 경향 분석 리포트

 1  유아 가상 놀이에 관한 경향 분석 리포트-1
 2  유아 가상 놀이에 관한 경향 분석 리포트-2
 3  유아 가상 놀이에 관한 경향 분석 리포트-3
 4  유아 가상 놀이에 관한 경향 분석 리포트-4
 5  유아 가상 놀이에 관한 경향 분석 리포트-5
 6  유아 가상 놀이에 관한 경향 분석 리포트-6
 7  유아 가상 놀이에 관한 경향 분석 리포트-7
 8  유아 가상 놀이에 관한 경향 분석 리포트-8
 9  유아 가상 놀이에 관한 경향 분석 리포트-9
 10  유아 가상 놀이에 관한 경향 분석 리포트-10
 11  유아 가상 놀이에 관한 경향 분석 리포트-11
 12  유아 가상 놀이에 관한 경향 분석 리포트-12
 13  유아 가상 놀이에 관한 경향 분석 리포트-13
 14  유아 가상 놀이에 관한 경향 분석 리포트-14
 15  유아 가상 놀이에 관한 경향 분석 리포트-15
 16  유아 가상 놀이에 관한 경향 분석 리포트-16
 17  유아 가상 놀이에 관한 경향 분석 리포트-17
 18  유아 가상 놀이에 관한 경향 분석 리포트-18
 19  유아 가상 놀이에 관한 경향 분석 리포트-19
 20  유아 가상 놀이에 관한 경향 분석 리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아 가상 놀이에 관한 경향 분석 리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본 연구는 유아 가상놀이 연구의 중요성에 입각하여 유아 가상놀이 연구가 그동안 어떤 주제로 진행되어 왔으며 그 방법론상의 특징은 무엇인지를 유아 가상놀이 관련 학술지 논문과 학위논문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1999년부터 2007년까지 발간된 학술지에서 발췌한 유아 가상놀이 관련 논문과 학위논문으로 선정하였다. 연구결과는 유아 가상놀이에 대한 연구의 관점 및 동향은 마음이론과 의사소통, 상징화에 관련한 연구가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가상놀이와 뗄 레야 뗄 수 없는 관계인 상징화에 대한 연구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유아 가상놀이에 대한 연구의 방법론적 경향은 앞의 분석을 통하여 자료 수집 방법에는 참여관찰과 비디오 촬영 등이 많이 쓰이고 있음을 알 수 있고, 특정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의 50명 내외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자료 분석 방법에는 기본적으로 비디오 촬영 내용과 관찰기록, 저널 분석 외에도 여러 학자들의 다양한 분석방법을 고루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놀이에 대해 Froebel은 인간의 가장 순수하고 가장 정신적인 활동이라고 하였고, Freud 는 유아는 놀이를 통해 자유연상을 하며 또 불유쾌한 정서와 갈등을 해소한다고 하였다. 그밖에도 Dewey는 놀이가 유아의 신체, 언어, 인지, 사회, 정서 발달을 도모하는 수단이라고 하였으며 Bruner는 놀이를 문화적인 제약의 세계를 충동작용으로 대처하게 하는 매개수단이라고 하였다(채종옥&이경화&김소양, 2004).
이렇듯 놀이는 예전부터 많은 학자들에 의해 조명되어 왔고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무척 중요하다는 것도 증명되어 왔다. 그중에서도 상징놀이는 시간, 공간, 역할 및 사물이 실제와 다르게 변형되는 놀이로써 학자들에 따라, 가상놀이(make believe play), 환상놀이(fantasy play), 극놀이(dramatic play) 등으로 다양하게 불려 지고 있다. 초기 가상놀이에서 시작하여 놀이의 꽃이라는 사회극놀이까지 발전하며 유아들은 여러 방향으로 발달을 하게 된다.
가상놀이라 함은 가상적인 사물이나 상황을 실제 사물이나 상황으로 상징화 하는 놀이로써 예를 들면 나무토막으로 총 놀이를 하는 유아는 실제로 나무토막으로 논다기보다는 자신의 머리 속에 있는 표상을 나무토막이라는 상징물을 통해 재현하고 있는 것이다. 가상놀이를 통해 아동은 대상물, 사람, 사태, 그리고 상황의 속성을 재현할 수 있다.
가상놀이는 여러 학자들에 대해서 연구되어 왔다. McCune(1986)은 유아의 가상놀이 발달과정을 5단계로 나누어 설명하였는데 전가상적 단계, 자기 가상화 단계, 분산된 가상화 단계, 가상화 놀이의 통합, 계획적 가상놀이 단계이다. 가상놀이에 있어 대표적인 학자인 Piaget는 가상놀이의 발달과정을 탈맥락화, 자기-타인 변형화, 사물대체, 사회적 상징화 또는 집단적 변형화의 네 가지 단계로 설명하였다. 이와 같은 Piaget의 가상놀이 발달단계는 가상놀이의 발달과정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기초가 되었다(김영심, 2002). 그밖에도 가상놀이의 내용은 영·유아의 놀이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많은 학자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어왔다. Gowen(1995)은 9개의 범주로 구분하여서 발달단계를 설명하기도 하였다. 또한 Haight과 Miller(1993)는 12개월부터 48개월의 영·유아 9명을 대상으로 가상놀이의 내용을 알아보고자 종단적 연구를 실기하기도 하였다(김영심, 2002).
이렇게 예로부터 많은 학자들이 가상놀이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해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Piaget가 정의한 인지발달 단계에 따르면 전조작기 시기부터 초기 가상놀이가 시작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특히 만 1세 이후부터 나타나며 이 시기 때 인지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자료처럼 나는 유아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생각이 들고 이것들을 토대로 나 또한 가상놀이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래서 최근 가상놀이에 대한 연구들은 어떠한지 의문이 일었고, 그 연구들의 경향은 어떠한지 연구를 하고 싶었다. 그리고 앞서 이야기 했던 국·내외 연구들을 고찰해 보았을 때 가상놀이의 중요성을 알았으며, 그렇기 때문에 최근의 가상놀이 관한 연구논문들에 대한 경향 연구는 앞으로의 가상놀이 연구들의 동향을 포괄적으로 조망하여보고 가상놀이의 발전적인 연구방향을 설정하는데 의의가 있다.
유아교육관련 논문을 중심으로 하여 놀이연구의 경향을 탐색하고자 한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유아 가상놀이에 대한 연구의 관점 및 동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 가상놀이 연구의 연구 방법론적 경향은 어떠한가?
참고문헌
참고문헌
채종옥, 이경화, 김소양(2004., 유아와 놀이 이론과 실제. 양서원,.
박소연(2006). 사회적 가상놀이에 나타난 유아의 마음이론 및 놀이대본에 관한 연 구. 유아교육연구, 26(5), 145-171.
이종희(2000). 초기 가상놀이의 인지적 측면에 대한 이견들: 상징성과 마음의 이론 에 대한 논의. 유아교육연구, 20(3), 233-252.
조은진, 배재정(1999). 사회적 가상놀이에서 나타난 문해 관련 의사소통 및 정보 유 형. 아동학회지, 20(4), 247-263.
정정희, 배재정(2005). 사회적 가상놀이에서 장애유아의 존재 유무가 일반유아의 상 호주관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5(3), 311-329.
홍은숙(2001). 유아의 창의성 수준에 따른 사회가상놀이에서의 의사소통방법. 경기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우영(2007). 모자 상호작용을 통한 만2세 남아의 상징놀이의 변화과정 연구. 중앙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영심(2002). 초기 가상놀이의 표상적 특성: 가상놀이의 상징화 수준과 마음 이론 과의 관계.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황윤세(2006). 유아놀이에 관한 학술지 연구논문(1995-2004)의 경향 분석. 아동교육, 15(2), 21-3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