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중독 정보화와 역기능 인터넷 중독에 대한 개요

 1  인터넷 중독 정보화와 역기능 인터넷 중독에 대한 개요-1
 2  인터넷 중독 정보화와 역기능 인터넷 중독에 대한 개요-2
 3  인터넷 중독 정보화와 역기능 인터넷 중독에 대한 개요-3
 4  인터넷 중독 정보화와 역기능 인터넷 중독에 대한 개요-4
 5  인터넷 중독 정보화와 역기능 인터넷 중독에 대한 개요-5
 6  인터넷 중독 정보화와 역기능 인터넷 중독에 대한 개요-6
 7  인터넷 중독 정보화와 역기능 인터넷 중독에 대한 개요-7
 8  인터넷 중독 정보화와 역기능 인터넷 중독에 대한 개요-8
 9  인터넷 중독 정보화와 역기능 인터넷 중독에 대한 개요-9
 10  인터넷 중독 정보화와 역기능 인터넷 중독에 대한 개요-10
 11  인터넷 중독 정보화와 역기능 인터넷 중독에 대한 개요-11
 12  인터넷 중독 정보화와 역기능 인터넷 중독에 대한 개요-12
 13  인터넷 중독 정보화와 역기능 인터넷 중독에 대한 개요-13
 14  인터넷 중독 정보화와 역기능 인터넷 중독에 대한 개요-14
 15  인터넷 중독 정보화와 역기능 인터넷 중독에 대한 개요-15
 16  인터넷 중독 정보화와 역기능 인터넷 중독에 대한 개요-16
 17  인터넷 중독 정보화와 역기능 인터넷 중독에 대한 개요-17
 18  인터넷 중독 정보화와 역기능 인터넷 중독에 대한 개요-18
 19  인터넷 중독 정보화와 역기능 인터넷 중독에 대한 개요-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터넷 중독 정보화와 역기능 인터넷 중독에 대한 개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인터넷 이용인구가 2004년 6월에 3,000만 명을 넘어섰으며, 1,100만이 넘는 가구가 초고속인터넷에 가입하는 등 세계 어느 나라보다도 보급률이 가장 앞서고 있다. 또한 인터넷 이용률은 68.2%에 이르고 있으며, 10대가 95.5%, 20대가 95%로 나타나고 있어(2004 한국인터넷 통계집) 인터넷은 이미 우리생활에서 떼어낼 수 없을 만큼 깊숙이 자리하고 있으며 점점 현실공간과 구분이 없는 생활공간이 되어가고 있다.
정보화 사회에 앞서가기 위한 정부의 노력으로 우리는 세계가 놀랄 정도로 짧은 기간 내에 초고속정보통신망을 갖추고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게 되었다. 이렇게 급격하게 확산된 인터넷은 우리에게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저렴하고 즉각적인 의사소통 수단을 제공하고, 사이버 공간(Cyber space)이라 불리는 새로운 가상공간을 제공함으로서 우리의 생활방식과 사고방식을 영구히 바꾸어 놓았다.
그러나 정보화가 매우 빠르게 진행됨에 따라 이를 영리추구에만 이용하려는 일부 사업자, 법과 규정이 없거나 미비했던 사이버공간을 악용하는 일부 네티즌들의 윤리의식 부재로 인해 게임 채팅 도박 등을 통한 인터넷 중독, 음란물 유통, 개인정보침해 등 각종 역기능들이 만연하고 있다. 무엇보다 이러한 정보화 역기능 현상은 짧은 시간에 광범위하게 확산됨으로써 그 폐해가 개인은 물론 가정, 경제, 사회적으로 매우 심각해지고 있다.
Ⅱ. 인터넷 중독
1. 인터넷 중독에 대한 개요
1) 인터넷 중독이란
무엇에 중독되면 일상적인 인간관계나 생활의 리듬이 파괴되기 때문에 두려운 것만은 아니다. 술이나 마약과 같이 한번 빠지면 헤어나기 힘들 것이라는 생각에 더욱 두려워진다. 사실 무엇에 중독된다는 것은 일상적인 인간관계나 생활의 리듬이 파괴 될 뿐만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건강도 해치게 되는 상황을 가리킨다. 따라서 인터넷 중독이란 일상생활에 영향을 줄 정도로 많은 시간 동안 인터넷을 하거나 거의 강박적으로 인터넷을 하게 되는 경우가 해당된다.
인터넷 중독증이란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인터넷에 할애하여 채팅(chatting)을 하거나, 대인관계를 현실에서 보다는 주로 사이버 공간에서 가지거나, 사이버 공간에서의 도박, 상거래, 정보수집이 과도한 경우 즉, 다양한 행동양상을 가지는 충동조절의 장애이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정신의학에서 중독증이라고 진단을 하려면 어떤 대상에 지나치게 몰두하고 탐닉할 뿐만 아니라 의존성과 내성 그리고 금단증상이 있어야 한다. 즉, 인터넷 중독증을 가진 사람인 경우에는 답답하거나 무료할 때 인터넷에 접속하고 싶어하고 접속을 통해 마음의 위안을 느끼는 심리적인 의존이 있고, 접속해 있는 시간이 점점 길어지고 작업의 능률은 떨어지는 내성이 생기고, 접속을 안 하게 되면 뭔가 불안하고 초조하며 마치 e-mail이 와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들기도 하고 인터넷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궁금해 하기도 하는 금단증상이 생긴다. 게다가 마치 도박할 때 패를 보기 전에 긴장이 고조되다가 막상 패를 보는 순간 긴장이 해소되면서 쾌감을 느끼듯이 접속하기 전 긴장이 고조되고 접속 후에는 긴장이 순간적으로 해소되면서 심지어 쾌감을 느끼기도 한다.
중독이 될 수도 있다는 경고증상으로는 바로 전에 인터넷 상에서 했던 일이나 다음에 할 일에 대해서 평상시에도 몰두해 있거나, 만족감을 얻기 위해 더 많은 시간을 인터넷에 사용하거나, 인터넷 사용을 자제하려고 결심을 했지만 반복적으로 실패하거나, 인터넷을 중단하려고 할 때 불안, 초조, 우울감을 느끼게 되거나, 인터넷 때문에 친구관계가 끊기거나 직업이나 일에서 좋은 기회를 놓치게 되거나, 인터넷을 하는 시간을 숨기려고 거짓말을 하거나, 우울감 등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하기 위해 인터넷을 찾게 되는 경우인데 이럴 때는 중독증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이러한 증상들이 반복되고 만성화되면서 정도가 심해지고 건강이나 사회활동, 직업활동에 장애를 가져오게 되면 하나의 질병인 인터넷 중독증이 된다. 즉, 제대로 자지도 않고 불규칙적인 생활을 하면서 식사를 거르기도 하여 건강을 해치거나, 인터넷을 하느라 친구와도 멀어지고 가족과도 멀어져서 심지어 애인이 떠나고 가족도 버리는 지경에 빠지거나, 밤에 인터넷 하느라 직장생활에 장애를 가져오고 학업성적이 떨어지는 상황이 되면 하나의 질병이 되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