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뉴미디어]『온라인게임』서비스제공 및 이용실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조사배경 목적
Ⅱ. 조사개요
1. 조사대상
2. 조사방법 및 내용
Ⅲ. 실태조사 결과
1. 국내게임산업 일반 현황
2. 온라인게임 업체 서비스제공 실태
3. 온라인게임 이용자의 이용실태 및 의식
4. 온라인게임 이용불만 및 피해실태
Ⅳ. 결과 조치계획
첨부 1. 게임의 유형 분류
2. 온라인게임 관련 사회문제 및 규제법규
3. 소비자 상담 및 피해구제 현황
4. 전문가 자문의견
본문내용
● 최근 들어 pc통신 및 인터넷의 급속한 확산과 함께 인터넷이나 pc통신을 통하여 제공되고 있는 온라인 게임이 가히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그 이용자층도 중& 고& 대학생뿐만 아니라 초등학생 및 30~40대 이상의 직장인으로도 확산되고 있는 추세임.
* 온라인 게임의 정의와 특징
- 온라인 게임이란 On-Line상에서 클라이언트가 통신망을 통해 호스트 서버에 접속, 다수의 유저가 실시간으로 진행하는 게임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사용자가 PC를 상대로 게임을 진행하는 형태에서 발전한 것으로 PC와의 1:1 접촉과 달리 일정한 네트워크에 접속한 후 1:다수의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주로 PC를 플랫폼으로 사용하지만, 최근에는 콘솔게임기도 온라인 화 되어가고 있다. 온라인 게임은 운영 방식에 따라 온라인 게임은 운영 방식에 따라 온라인 게임, 네트워크 게임, 인터넷 게임으로 분류한다.
참고문헌
온라인 소비자 연대 http://www.antinc.co.kr/
법제처 http://www.moleg.go.kr/
한국게임산업 개발원 http://www.gameinfinity.or.kr/
한국소비자 보호원 http://www.cpb.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