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낭만주의 예술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낭만주의란? 18세기 말에서 19세기 중엽까지 유럽 전역과 그 문화권인 남북 아메리카에 전파된 문예사조 ·예술운동.
1789년의 프랑스혁명은 사람들의 마음에 환멸감을 일으켰다. 계몽주의의 최고의 성과가 이성에 의한 비합리적인 정치체제의 타파였는데, 혁명을 통하여 드러난 인간의 취약한 면을 보고는 절망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들은 주변이 어지럽게 변하는 데 당혹하였으며, 모든 원리가 붕괴되는 것을 보고 일체에 대한 불신감을 갖지 않을 수 없었다. 이러한 정신의 폐허 위에 자신의 심성(心性)에 맞는 문화를 이룩하려고 한 것이 낭만주의 정신의 본질이며, 그 결과 자아(自我)에 대한 확인과 그 내부에로의 침잠(沈潛)이 시작되었다.
※낭만주의 예술가
낭만주의 시인 또는 예술가는 본래 정치 내지는 사회적 사건과 같은 조잡한 세속주의와 물질주의에 무관심하고 오히려 자연의 아름다움과 개인적 감정이라는 보다 실속 있는 영역에 헌신한다. 그러나 블레이크, 워즈워드, 셸리, 키이츠에 이르는 낭만주의 예술가들은 자기 시대의 사회에 대한 연구와 비평에 커다란 관심을 가지고 참여했다.
그렇다면, 왜?
이 시기는 민주주의와 산업주의의 발흥이 사회적으로 질적 변화를 초래했던 중대한 시기였다. 이것은 이 시대가 아무리 둔감한 사람일지라도 무관심하기 어려울 만큼 치열한 정치적 소용돌이와 논쟁의 시기였음을 알려준다. 이 시기의 예술가들은 굶주림고통갈등사회적 이동 그리고 희망에너지비전헌신 등의 감정을 생생하게 경험했다. 즉, 개인적 감정에 관한 결론은 곧 사회에 관한 결론이었고, 자연의 아름다움에 대한 관찰은 인간의 전체적이고 통일된 삶에 관한 도덕적 성찰을 당연히 수반하고 있었던 것이다.
※관념의 변화
정치적사회적경제적으로 변화를 겪던 바로 이 시기에 예술과 예술가 그리고 예술가의 사회적 위치에 대한 관념에 있어서도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났다. 변화의 내용을 다섯 가지 사항으로 이야기 해 보고자 한다.
①작가와 독자의 관계에 대한 성질 변화
18세기 3,40년대 새로운 중산층 독서층이 크게 성장했다. 이것은 곧 중산층의 사회적 성장을 말한다. 이 때문에 패트론제도 패트론: 공공방송국 등의 프로그램 제작이나 운영을 돕기 위해 기부금을 내는 개인이나 회사. 즉 후원인 제도다. 패트론 제도 밑에서 작가는 한정된 독자들과 직접적인 관계를 맺었다. 작가는 의존적이고 때로는 예속적이기까지 하다. 패트론의 변덕에 지배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