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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디자인융복합학회882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중소기업을 위한 컴포넌트 중심 제품디자인 프로세스 기반 인지감성 정보 시스템
어희재 ( Eo Hee Jae ) , 허룡 ( Long Xu ) , 이상원 ( Lee Sang Won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18] 제17권 제4호, 49~61페이지(총13페이지)
최근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이 중요해지면서 제조업에 종사하는 중소기업들도 사용자 인지 및 감성 정보를 이용하여 제품을 개발하고자 한다. 중소기업은 구조적 특성상 사용자의 인지 및 감성 정보에 대한 연구를 자체적으로 진행하기엔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인지 및 감성 정보를 쉽게 접하기 어렵다. 따라서 제품 디자인에 있어서 정량화된 인지 및 감성 정보제공이 필요하다. 현재 학계에서 연구된 정량적 데이터를 시스템화하고 중소기업에 적용하여 평가하고 검증하였다. 또한, 선행연구에 대한 고찰을 통해, 실무에 맞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첫째, 디자인 프로세스 중심의 시스템보다 컴포넌트 중심의 시스템이 활용성이 높다. 둘째, 본 연구의 시스템은 문헌연구 및 전문가의 조언을 통해 정량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했으며 객관적임을 증명했다. 셋째, 사용성 검...
TAG Cognitive and Affective, Human Factors, System Design
실뜨기 놀이를 활용한 새로운 수부재활훈련도구 개발 연구
이유솔 ( Lee Yu Sol ) , 정도성 ( Chung Do Sung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18] 제17권 제3호, 1~19페이지(총19페이지)
수부재활훈련도구는 저하된 수부 기능 회복 및 전체적인 수부 기능 향상을 필요로 하는 환자와 사용자들을 위해 병원 및 가정에서 치료와 함께 병행 한다. 이에 따라 다양한 목적의 수부재활훈련도구의 개발 또한 함께 이루어지고 있으며, 많은 도구가 보급되어 각 병원에서 규정한 프로세스로 재활훈련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병원에서 활용하는 훈련도구들은 점진적인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지 않고 일정 시간동안 단순반복성 동작을 유도한다. 따라서 재활훈련을 하는 환자들이 무료함을 느끼며 재활에 대한 동기부여를 갖지 못하므로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훈련이 어렵다. 또한, 훈련에 활용되는 도구들은 고가인 경우가 대부분이며, 공간적 제한성으로 인해 환자의 자발적 재활훈련을 어렵게 한다. 이는 환자의 경제적 부담을 가중시킴과 동시에 올바른 신체적 향상을 가져오지 못하는 문제...
TAG Cat’s Cradle, Hand rehabilitation, Prototype
서비스디자인 결과물(프로세스)을 실무자에게 경험적 매체로 전달하는 방법
은종찬 ( Eun Jong Chan ) , 윤재영 ( Yun Jae Young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18] 제17권 제3호, 21~40페이지(총20페이지)
유형성을 넘어서 무형의 가치로서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서비스디자인(service design)’이 다양한 영역에서 다루어지고 있으며 그 중 공공의료기관에서 고객과 실무자의 편의를 위한 사업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디자인 사업은 주로 이해관계자의 환경 및 시각정보 개선을 통해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함에 목적이 있다. 그러나 서비스디자인 사업의 결과물을 실무자에게 전달할 때 주로 사용하는 ‘다이어그램’ 매체는 이해도와 정보공유에 어려움이 있음을 파악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무자의 이해와 실무자들 간의 결과물 공유에 적합한 매체가 어떤 것인지 조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총 5가지의 매체-다이어그램, 스토리보드, 카드, 영상, 웹 페이지-를 제작하여 보건소 실무자 10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회의 참석과 미참석의 상황...
TAG Experiential Medium, Service design deliverables, Service design methods, Stakeholder communication
인공지능 스피커의 지속적 사용의도를 높이는 행동경제학 기법: 의인화
박지혜 ( Park Jeehye ) , 주재우 ( Joo Jaewoo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18] 제17권 제3호, 41~53페이지(총13페이지)
인공지능 스피커가 대중적으로 많이 보급되었지만 많은 사용자가 기술의 미흡함으로 인해 생기는 기기의 오류 때문에 사용을 중단한다. 본 연구에서는 인공지능 스피커의 지속적 사용의도를 증가시키는 의인화라는 행동 경제학 기법을 제안한다. 시각적 의인화와 언어적 의인화에 관련된 하나의 가설을 수립하고, 2번의 실험을 진행하였다. 첫 번째 실험에서는 가상의 인공지능 스피커를 만들고 이에 시각적 의인화를 시도했다. 실험결과 웃는 눈을 넣어 시각적으로 의인화한 스피커는, 오류를 일으켰을 때에도 사용자들의 지속적 사용의도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두 번째 실험에서는 SKT의 누구(NUGU)의 사용설명서를 수정하여 언어적 의인화를 시도했다. 실험 결과 의인화된 설명서가 주어진 스피커는, 사용자가 오 류 상황을 만났을 때에도 지속적 사용의도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결과적 으로 우리...
TAG Anthropomorphism, Behavioral Economics, Voice Recognition Speaker, Continuance Intention, SKT Nugu
하지 장애인의 보행보조를 위한 목발 디자인 연구
양승호 ( Yang Sung Ho ) , 오광명 ( Oh Kwang Myung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18] 제17권 제3호, 55~70페이지(총16페이지)
이 연구는 하지장애인의 보행보조를 위한 목발 디자인의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고 그것을 적용한 사례에 관한 장기 프로젝트의 후반부에 해당한다. 다학제적 융합연구를 통하여 목발보행에 관한 객관적인 결과를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 이 연구의 구체적인 목표는 목발을 이용한 보행 특성에 부합하고 산업 측면에서 활용성이 높은 양산형 목발의 디자인 개발과 프로토타입 제작에 있다. 연구의 결과로 개발된 혁신적인 목발인 토고(TOGO)는 (1)목발 팁과 겨드랑이 받침대의 형태 및 구조개선을 통해 목발이 지면과의 접촉으로 발생하는 충격의 전달 최소화, (2)보행 중 사용자의 신체에 합리적으로 대응하는 인체공학적 구조, (3)알루미늄 압출 성형에 의한 프레임 제작과 구조 개선으로 목발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휴대성·이동성을 위한 쉽고 빠른 목발의 길이 조절,...
TAG axillary crutches, crutch, crutch design
3D프린팅을 활용한 파라매트릭 디자인 제품에 관한 연구
김관배 ( Kim Kwan Bae ) , 정도성 ( Chung Do Sung ) , 장중식 ( Jang Jung Sik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18] 제17권 제3호, 72~90페이지(총19페이지)
현재 제품디자인은 3D프린팅을 활용한 파라메트릭 디자인 제품에 관한 관심이 커지고 있으며, 이는 과거의 생산방식에서 발생했던 문제점을 해결한 새로운 생산방식과 공급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며, 3D 프린팅으로 표현할 수 있는 소재나 형이상학적 패턴 등과 같은 차별점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는 다양한 DIY킷 형식의 3D프린터 등의 보급으로 인해 낮은 비용으로 개인 생산기기의 구비가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디자이너 개개인이 소규모의 니즈를 발굴하여 제작 공급할 수 있는 3D프린팅 제작 기법에 대한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제작이 가능한 차별화 요소로서 파라메트릭디자인 제품에 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는 신구 제품디자이너들이 제품의 기획부터 생산, 공급에 이르기까지의 일련의 제품 생산 프로세스를 다룰 수 있게 되어, 이를 통해 과거에...
TAG 3D Printing, Design for Additive Manufacturing, Parametric Design, 3D Printing Products
한국 투표용지 디자인에 관한 실험 연구 - 공직선거법 규정에 대한 문제제기 -
정의태 ( Jung Eui Tay ) , 홍재우 ( Hong Jae Woo ) , 이상협 ( Lee Sang Hyeb ) , 이은정 ( Lee Eun Jung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18] 제17권 제3호, 91~108페이지(총18페이지)
투표용지 디자인이 투표 행위에 영향을 미침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투표용지 디자인 과정에서 정보디자인의 중요성 역시 간과되어 왔다. 본 연구는 공직선거법이 규정하는 투표용지 디자인이 어떠한 오류 가능성을 내포할 수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법률과 규정을 검토하는 휴리스틱 평가를 수행했으며 실험집단을 통한 경험적 실험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1) 법률이 지정하는 한계 내에서 복수의 투표용지 제작이 가능하고, (2) 다양한 서체와 크기, 용지의 크기와 재질 등이 사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에 따라 (1) 색도 및 이미지에 대한 규정, (2) 유니버설 디자인이 적용된 타이포그래피 사용 규정, 그리고 (3) 기표란 사이 간격에 대한 여백 규정화도 필요함을 발견하였다. 끝으로 투표용지 제작과정에서 임의적 요소들을 가능한 제거...
TAG Ballot Design, Convergence Study, Election Service Design, Universal Design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치유환경 개념 및 이론 탐색연구
이해경(주저자) ( Lee Hae Kyung ) , 이해경(교신저자) ( Lee Hae Kyung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18] 제17권 제3호, 109~123페이지(총15페이지)
본 연구는 변화된 건강패러다임 속에서 치유환경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법을 모색하고, 특히 정신건강증진이라는 키워드 속에서 좀 더 확장된 치유환경의 특성을 개념화하고자 시작된 탐색연구로서 연구의 목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첫째는, 변화된 패러다임 속에서 건강과 정신건강 그리고 치유환경의 개념적 정의를 내리는 것이며 둘째는,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물리적 환경의 치유적 특성을 도출하고 지표화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 안에서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치유환경의 개념을 지원할 수 있는 이론적 탐색을 시행하였는데, 건축학과 심리학 그리고 정신의학은 물론 인간과 환경간의 관계를 다루고 있는 건축철학 및 환경심리학 등 그 범위를 확대하여 관련 이론을 고찰, 융합적 시각으로서의 새로운 개념정립을 시도하였다. 본 연구에서 선행연구 및 이론적 탐색연구를 진행한 결과 범주화한 치유...
TAG Healing Environment, Healing Environment Design Concept, Mental Health Enhancement
제품 디자인에서 감성의 유형과 표현 요소
박호영 ( Park Ho Young ) , 김병욱 ( Kim Byung Uk ) , 이진렬 ( Lee Jin Ryeol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18] 제17권 제2호, 121~136페이지(총16페이지)
디자인 패러다임은 산업화의 변화에 대응하며 끊임없이 변화해왔다. 산업의 성장을 이끌었던 대량생산 체재의 한계를 극복하고 기술과 트랜드를 반영하며 제품의 품질과 기능은 안정화 되고 고도화 되고 있다. 그러나 소비자들은 고급스럽고 좋은 기능을 포함한 제품의 풍요 속에서 만족해하지 않고 그 이상의 가치를 요구하고 있다. 제품을 도구가 아닌 감성을 공유할 수 있는 유기체로 인식하고 보이지 않는 많은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제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감성디자인에 관한 연구가 급증하고 있다. 그러나 감성디자인 관련 선행연구들에서는 감성을 유발시키는 원인을 파악하고 제품에 적용 가능하도록 제시한 연구들은 미진한 상황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제품 디자인에 있어 감성을 표현할 수 있는 요소들을 도출하기 위해 감성의 차원을 분류하고 감성디자인의 표현대상을 규정하여 감성디자인...
TAG Product Design, Emotion, Emotional Design, Dimensional Structure, Type, Expression Elements, Expression Method
3D프린팅 제품/서비스 사용자 연구 - 온라인 3D프린팅 서비스 Shapeways를 중심으로 -
우숙영 ( Woo Soog Yeong ) , 이유진 ( Lee Yoo Jin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18] 제17권 제2호, 219~233페이지(총15페이지)
본 연구는 3D프린팅 기술과 산업자체에 대한 연구에 비해, 실질적으로 사람들과의 접점이 되는 서비스와 3D프린팅 제품을 제작하는 사용자 측면에서의 연구는 부족하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연구는 기업차원이 아닌 개인이나 소상공인 차원에서의 3D프린팅(Consumer 3D Printing)으로 한정되어 진행 되었으며, 3D프린팅 서비스와 사용자들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문헌연구와, 3D프린팅 제품 및 사용자 현황을 파악하기 위한 사례연구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연구결과 개인, 소상공인 3D프린팅 서비스 사용자들은 기존 산업용 3D프린팅(Enterprise 3D Printing)과 달리 부품, 시제품뿐 아니라 높은 비율로 다양한 완제품을 만들고 판매 하고 있었으며, 전문성과 소속, 제작물에 따라 분류 할 수 있었다. 이는 3D프린팅 서...
TAG 3D Printing, Consumer 3D Printing, Online Service Platform, Personal Manufacturing, User-exper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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