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발행기관
간행물  
발행연도  
발행기관 : 디자인융복합학회882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재난 환경에서의 프리패브 모듈러 건축의 특징과 구축 사례 분석
한현석(주저자) ( Han Hyun Suk(주저자) ) , 한현석(교신저자) ( Han Hyun Suk(교신저자)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18] 제17권 제5호, 17~31페이지(총15페이지)
기술의 발전과 함께 건축 공간을 설계하고 구축하는 방법이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 상황에 따라서는 전체적인 건축 공사의 시간을 단축시킬 필요가 있으며, 특히 이재민 등 특수한 상황에 처한 사용자들에게는 필요한 공간을 제공하여, 삶을 복원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함으로써 재난 환경으로부터 신속하게 대피시킴과 동시에 안정된 삶의 공간을 제공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를 통해서 프리패브 모듈러 건축을 재난 상황에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연구하였고, 프리패브 모듈러건축의 범위를 산정하기 위한 조립식 건축물, 프리패브 건축물 등 성공적으로 수행 및 적용이 완료된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프리패브 건축물의 구조, 조립방법, 재질, 기능의 요소 분석을 전개하였으며, 결과적으로 재난 상황을 위한 프리패브 모듈러 건축은 제작 단가와 조립 비용을 ...
TAG Disaster, Modular Structure, Prefab Housing, Refugee Housing
목소리 표기 체계를 기반으로 한 감정 전달 - 키네틱 한글꼴 ‘보이스폰트’를 중심으로 -
하주현(주저자) ( Ha Joo Hyun(주저자) ) , 하주현(교신저자) ( Ha Joo Hyun(교신저자)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18] 제17권 제5호, 33~48페이지(총16페이지)
오늘날 디지털 환경에서의 문자 기능은 읽기와 쓰기 위주의 기존 영역을 넘어 다양한 감정적 소통까지 확장(황민선, 2006)되었다. 목소리는 일상생활에서 감정을 소통하는 주요 매개체로 일반 글자보다 더욱 많은 정보를 내포(Parlak & Diri, 2013; Gobl, 2003)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목소리의 특징을 표기하는 문자 체계를 개발하여 글자를 통한 표현 영역을 확장시키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키네틱 글자꼴(kinetic typeface)인 보이스폰트를 개발하였으며 글자의 움직임을 활용하여 목소리의 감정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보이스폰트의 글자 인식, 음성 인식, 감정 인식의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전문가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조사 결과로 모든 영역에서 인식이 가능하다고 나타났다. 세부적으로는 음성적 특징이 감정보다 더욱...
TAG Voice writing system, Hangul, Typography, Kinetic typeface, Human voice, Emotion
도시 역사문화환경에서 현대건축물 ‘적합성(compatibility)’의 개념과 작동 구조에 관한 탐색적 연구
최정윤(주저자) ( Choi Jeong Yoon(주저자) ) , 최정윤(교신저자) ( Choi Jeong Yoon(교신저자)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18] 제17권 제5호, 49~61페이지(총13페이지)
본 연구는 변화되는 도시의 역사환경에 신축되는 현대건축물 ‘적합성 (compatibility)’의 개념과 작동 구조를 도시유산 차원에서 새롭게 탐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관련 이론, 국제보존원칙, 국가별 정책, 기록 등을 문헌 분석하고 역사도시 문맥과의 적합성을 어떻게 해석하고 있는지에 대한 관련 선행연구를 내용 분석하여, 그동안 적합성으로 작동되어 온 개념과 구조를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추후 실증적 연구에 활용될 수 있는 보편적 작동 구조 및 기초적 분석 항목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도시역사환경에서 현대건축물의 적합성은 ‘도시·가로경관적 측면의 공간적 접근’, ‘건축물디자인요소적 측면의 시지각적 접근’, ‘사회문화적 가치 및 과정적 측면의 무형적 접근’이라는 세 가지 개념의 유기적 관계로 접근 가능함을 밝혔다. 이는 도시 역사문화...
TAG compatibility, compatible design, contemporary architecture, historic urban environment, urban conservation
한국 독립영화 활성화를 위한 "HITCH" 모바일 서비스 기획
장소희 ( Jang So Hee ) , 박은선 ( Park Eun Seon ) , 차지연 ( Cha Ji Yeon ) , 윤재영 ( Yun Jae Young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18] 제17권 제5호, 63~75페이지(총13페이지)
한국인의 영화에 대한 관심은 지속적으로 증가되어왔다. 그러나 메이저 영화에 대한 관심에 반하여 다양성 영화에 대한 대중의 관심과 독립영화계의 성장은 정체되어있는 실상이다. 본 연구는 모바일 기반의 서비스 디자인을 제안하여, 영화 제작자와 관객이 상생할 수 있는 독립영화 문화의 장 형성을 목표로 하였다. 설문 조사, 심층 인터뷰, 이해관계자 모델링 등의 UX 방법론을 활용하여 독립영화 관계자와 관객들이 겪고 있는 문제점을 분석하여 개선 요소를 도출하였다. 이후 프로토타이핑과 사용성 테스트를 단계별로 실시하여 현 한국독립영화계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서비스를 디자인 및 검증하였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가 국내 독립영화계의 실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독립영화와 관객간의 접점을 마련하고 다양성 문화에 대한 대중의 관심 환기 및 콘텐츠 확대를 위한 저변마련에 기...
TAG User experience, Independent films, Mobile Service
사용자 중심 협업 로봇 경험을 위한 블록 코딩 기반 터치 UX 디자인 프로세스에 관한 연구
유승헌(주저자) ( Yoo Seung Hun(주저자) ) , 유승헌(교신저자) ( Yoo Seung Hun(교신저자)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18] 제17권 제5호, 77~92페이지(총16페이지)
본 연구는 기존 로봇 공정 제어 및 프로그래밍 사용성을 분석하고, 현 로봇 제품을 제어하는 인터페이스의 이론적, 사용자 실험적 분석을 수행하여 사용자의 니즈와의 불일치하는 요소를 발굴하고 이를 개선한 사용자 중심적인 새로운 협업 로봇의 UX 디자인 도출을 목표로 하였다. 이를 위해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로봇 UX의 평가 분석 및 인터페이스 사용/ 해석시의 인지적 문제점을 도출, 이를 재 디자인하는 목표를 수행하였다. 연구 방법으로 기존 협업 로봇들의 UX 특성과 대표적 협업로봇의 특장점을 비교, 분석하였다. 또, 로봇 분야 유경험자를 전문성 수준에 따라 12인으로 모집하여 기존 로봇 UX의 선호 요소 및 전문성에 따른 FGI와 문제점 리스트업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사용자들의 로봇 전문성 차이가 로봇 - 공정 태스크 이해 및 문제 진단, 해결과정에 ...
TAG Industry Robot, Collaborative Robot, Cobot, Robot UX, 4th Industry, Smart Manufacturing, User expertize, User Memory
커스터마이징 상품제작 웹사이트 사용성 평가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손석우(주저자) ( Son Souk Woo(주저자) ) , 정우진 ( Chung Woo Jin ) , 손석우(교신저자) ( Son Souk Woo(교신저자)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18] 제17권 제5호, 93~111페이지(총19페이지)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몰과 웹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몰과 웹사용성에 대해 이해하고, 커스터마이징 사용성에 대해 이해하고, 커스터마이징 상품제작 웹서비스의 사용성 평가도구의 필요성을 파악하여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커스터마이징 상품제작 웹사이트의 사례를 조사·분석하여 의류, 케이스, 쥬얼리, 신발 등 4가지 유형의 사이트를 분류하였으며, 사이트별 UI를 분석하여 커스터마이징 상품제작 웹사이트의 사용성 평가도구의 필요성을 파악하였다. 앞서 조사 자료를 통해 3개의 상위 항목과 105개의 세부항목 등 기초 평가항목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3차례의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항목의 수정 및 삭제, 분류 작업을 반복하여 3개의 상위항목과, 15개의 하위항목, 63개의 세부항목을 커스터마이징 상품제작 웹사이트 평가도구로 선정하였다....
TAG AHP, Customizing, Delphi, Usability, web-site
3D프린팅을 활용한 디자인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심효영 ( Shim Hyo Young ) , 이향은 ( Lee Hyang Eun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18] 제17권 제5호, 113~127페이지(총15페이지)
3D프린팅 기술은 3차 산업혁명에 이어 4차 산업혁명으로 주목받으며 교육 분야의 활용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지금까지의 교육은 3D프린팅의 조립 또는 3D 모델링 툴을 다루는데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3D프린팅을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으로 2015년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중학교 대상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16차시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시범 적용 후 교육적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으로는 3D프린팅의 기본원리를 탐색하고, 국내외 교육 적용 사례를 분석하였다. 분석을 토대로 중학교 교육과정에 적용 가능한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 설계를 위해 중학교 2015년 교육과정을 분석하였으며,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교수학습과정안, 디자인 툴킷(Tool-Kit),...
TAG 3D Printing, Design Education, Creativity, Convergence
헌혈 서비스 디자인 구조 개선에 관한 서비스 시나리오 개발 연구
이동관 ( Lee Dong Kwan ) , 반영환 ( Pan Young Hwan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18] 제17권 제4호, 1~15페이지(총15페이지)
헌혈은 수혈이 필요한 환자의 생명을 구하는 유일한 수단이다. 또한 혈 액은 장기간 보관이 불가능하여 지속적이고 꾸준한 헌혈이 필요하다. 하지만 기존의 헌혈 서비스들은 헌혈자가 스스로 참여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기에 부족하다. 이러한 문제가 지속적으로 진행된다면 헌혈 서비스에 대한 가치가 하락하여 초기 헌혈자 유도 또한 어려운 상황에 놓이게 된다. 따라서 헌혈을 하는 집단을 파악하고 분석하는 것은 헌혈 서비스 개발에 매우 중요한 요소인데 이에 대한 국. 내외 연구 또한 매우 미비하다. 본 논문은 사회와 개인의 관점에서 보이지 않는 서비스의 대한 내용을 현재 헌혈을 하고 있는 사용자를 조사하고 연구하여 근거 이론 분석을 실시한다. 이에 연구자는 기존 헌혈에 대한 인식의 설문조사에서 나아가 현재 헌혈 서비스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인터뷰 질문들을 세부화 시키고 ...
TAG Service scenario, donation service, user experience design, service design
반자율주행 차량의 제어권 전환 요청(TOR) 인터랙션 디자인 연구 : HDD와 HUD 비교 실험을 중심으로
김택수 ( Kim Taek-soo ) , 최송아 ( Choi Song-a ) , 최준호 ( Choi Junho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18] 제17권 제4호, 17~29페이지(총13페이지)
완전 자율주행 단계에 이르기 전까지 부분 자율주행 차량에서는 시스템이 특정 상황에서 운전자에게 직접 운전을 하도록 요청하는 제어권 전환 요청(TOR)이 필수적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인간-자동차 인터랙션 방식 중HDD(Head-Down Display)보다 HUD(Head-Up Display)가 제어권 전환요청 시 사용자 경험 인식에서 더 유리한지 비교하는 것이다. 운전 시뮬레이터 실험을 통해 참가자가 자율주행 상황에서 부가적 과업인 게임을 하다가 제어권 전환 요청을 인지하면 직접 운전을 수행하도록 하였다. 실험 결과, 반응시간과 주관적 작업 부하에서는 차이가 없었으나, ‘사용 용이성'과‘만족도’에서 HUD 방식이 HDD보다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율 주행시 HUD를 통해 부가적 과업을 하도록 디자인하는 것이 제어권...
TAG Autonomous Vehicle, Head-Up Display (HUD), Head-Down Display(HDD), Driving Simulator, Take-Over Request (TOR), UX Design
자동차 UI의 경험 마케팅 효과에 대한 연구: - Eco-Driving과 웰컴 시스템 UX를 중심으로 -
변영시 ( Byun Young Si ) , 주혜화 ( Joo Hye Hwa ) , 박연수 ( Park Yeon Su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18] 제17권 제4호, 31~48페이지(총18페이지)
미래 자동차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차량 인터페이스 신기능을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UX기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인간-자동차 상호작용 디자인의 경험마케팅 전략 효과의 검증이다. 전통적 패러다임에 대비하여 경험 마케팅 패러다임은 고객/사용 가치, 경험 만족도, 사용자 인터랙션, 동적인 인터페이스 설명, 사용맥락을 강조한다. 전통 마케팅과 경험 마케팅 메시지 간의 인지된 유용성, 사용성, 감성, 만족도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주행 맥락과 비주행 맥락의 두 가지 실험을 설계하였다. 각 실험에서는 전통 마케팅 메시지를 담은 영상물과 경험 마케팅 메시지를 담은 영상물을 처치물로 제작하였으며 주행 맥락에서는 연비 관리를 도와주는 에너지 코칭을, 비주행 맥락에서는 승차시 감성적 친밀감을 더해주는 웰컴 시...
TAG Experiential Marketing, Human-Vehicle, Smart Car, User Experience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