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에즈라 파운드(Ezra Pound : 1885~1972)의 산문, 초기 시 두 편, 그리고 『캔토스』에 나타난 시적 자아의 갈등 양상을 밝혀보려는 것이다. 파운드의 시적 자아에 대한 기존의 해석은 한편으로는 본격 모더니즘의 "비개성론"을 통해 "보이지 않는" 파운드만을 강조하였고, 다른 한편으로는 무솔리니의 파시즘과 연루된 전기적 사실을 통해 너무 명확하게 "보이는" 파운드만을 강조하였다. 전자의 해석은 파운드에게서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상실한 근원"에 대한 유럽중심적 자아를 설명하지 못했고, 후자의 해석은 파운드의 "이미지"(Image) "소용돌이"(Vortex) 및 "표의문자"(Ideogram)로 쓰여진 시에 나타난 탈-유럽적 자아를 설명할 수가 없었다. 본 논문은 이 두 가지 서로 다른 해석이 나타날 수 밖에 없...
고전적인 의미에서 애가(the elegy)는 그 발생 초기부터 장례식이나 가을 파종시에 행해지는 예식의 일부로서 시작되었고, 20세기에 이르기까지 목가(the pastoral)와 서로 떨어질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를 갖고 있었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전통적인 애가와 20세기 애가 사이의 가장 두드러진 차이점은 이 둘이 목가와 맺고 있는 관계적인 측면에 놓여 있다. 즉 전통적인 애가는 목가에 의존하고 있는 반면에, 20세기 애가는 목가를 금하고 있다는 데 그 차이가 있다. 비록 우리가 애가와 목가 사이의 이러한 분리가 구체적으로 언제 어떻게 일어났는가를 꼬집어 말할 수는 없다 하더라도, 애가에서 목가적인 요소의 부재가 의미하는 바는 분명하다. 이러한 부재는 해야 할 아무런 구체적인 "일들"이 없어지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달...
강방영(Bang Young Kang)한국현대영미시학회, 현대영미시연구[2001] 제6권 5~33페이지(총29페이지)
고전적인 의미에서 애가(the elegy)는 그 발생 초기부터 장례식이나 가을 파종시에 행해지는 예식의 일부로서 시작되었고, 20세기에 이르기까지 목가(the pastoral)와 서로 떨어질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를 갖고 있었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전통적인 애가와 20세기 애가 사이의 가장 두드러진 차이점은 이 둘이 목가와 맺고 있는 관계적인 측면에 놓여 있다. 즉 전통적인 애가는 목가에 의존하고 있는 반면에, 20세기 애가는 목가를 금하고 있다는 데 그 차이가 있다. 비록 우리가 애가와 목가 사이의 이러한 분리가 구체적으로 언제 어떻게 일어났는가를 꼬집어 말할 수는 없다 하더라도, 애가에서 목가적인 요소의 부재가 의미하는 바는 분명하다. 이러한 부재는 해야 할 아무런 구체적인 "일들"이 없어지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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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적인 의미에서 애가(the elegy)는 그 발생 초기부터 장례식이나 가을 파종시에 행해지는 예식의 일부로서 시작되었고, 20세기에 이르기까지 목가(the pastoral)와 서로 떨어질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를 갖고 있었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전통적인 애가와 20세기 애가 사이의 가장 두드러진 차이점은 이 둘이 목가와 맺고 있는 관계적인 측면에 놓여 있다. 즉 전통적인 애가는 목가에 의존하고 있는 반면에, 20세기 애가는 목가를 금하고 있다는 데 그 차이가 있다. 비록 우리가 애가와 목가 사이의 이러한 분리가 구체적으로 언제 어떻게 일어났는가를 꼬집어 말할 수는 없다 하더라도, 애가에서 목가적인 요소의 부재가 의미하는 바는 분명하다. 이러한 부재는 해야 할 아무런 구체적인 "일들"이 없어지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달...
고전적인 의미에서 애가(the elegy)는 그 발생 초기부터 장례식이나 가을 파종시에 행해지는 예식의 일부로서 시작되었고, 20세기에 이르기까지 목가(the pastoral)와 서로 떨어질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를 갖고 있었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전통적인 애가와 20세기 애가 사이의 가장 두드러진 차이점은 이 둘이 목가와 맺고 있는 관계적인 측면에 놓여 있다. 즉 전통적인 애가는 목가에 의존하고 있는 반면에, 20세기 애가는 목가를 금하고 있다는 데 그 차이가 있다. 비록 우리가 애가와 목가 사이의 이러한 분리가 구체적으로 언제 어떻게 일어났는가를 꼬집어 말할 수는 없다 하더라도, 애가에서 목가적인 요소의 부재가 의미하는 바는 분명하다. 이러한 부재는 해야 할 아무런 구체적인 "일들"이 없어지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달...
신재실(Jae Sil Shin)한국현대영미시학회, 현대영미시연구[2000] 제5권 115~139페이지(총25페이지)
고전적인 의미에서 애가(the elegy)는 그 발생 초기부터 장례식이나 가을 파종시에 행해지는 예식의 일부로서 시작되었고, 20세기에 이르기까지 목가(the pastoral)와 서로 떨어질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를 갖고 있었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전통적인 애가와 20세기 애가 사이의 가장 두드러진 차이점은 이 둘이 목가와 맺고 있는 관계적인 측면에 놓여 있다. 즉 전통적인 애가는 목가에 의존하고 있는 반면에, 20세기 애가는 목가를 금하고 있다는 데 그 차이가 있다. 비록 우리가 애가와 목가 사이의 이러한 분리가 구체적으로 언제 어떻게 일어났는가를 꼬집어 말할 수는 없다 하더라도, 애가에서 목가적인 요소의 부재가 의미하는 바는 분명하다. 이러한 부재는 해야 할 아무런 구체적인 "일들"이 없어지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달...
고전적인 의미에서 애가(the elegy)는 그 발생 초기부터 장례식이나 가을 파종시에 행해지는 예식의 일부로서 시작되었고, 20세기에 이르기까지 목가(the pastoral)와 서로 떨어질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를 갖고 있었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전통적인 애가와 20세기 애가 사이의 가장 두드러진 차이점은 이 둘이 목가와 맺고 있는 관계적인 측면에 놓여 있다. 즉 전통적인 애가는 목가에 의존하고 있는 반면에, 20세기 애가는 목가를 금하고 있다는 데 그 차이가 있다. 비록 우리가 애가와 목가 사이의 이러한 분리가 구체적으로 언제 어떻게 일어났는가를 꼬집어 말할 수는 없다 하더라도, 애가에서 목가적인 요소의 부재가 의미하는 바는 분명하다. 이러한 부재는 해야 할 아무런 구체적인 "일들"이 없어지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달...
고전적인 의미에서 애가(the elegy)는 그 발생 초기부터 장례식이나 가을 파종시에 행해지는 예식의 일부로서 시작되었고, 20세기에 이르기까지 목가(the pastoral)와 서로 떨어질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를 갖고 있었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전통적인 애가와 20세기 애가 사이의 가장 두드러진 차이점은 이 둘이 목가와 맺고 있는 관계적인 측면에 놓여 있다. 즉 전통적인 애가는 목가에 의존하고 있는 반면에, 20세기 애가는 목가를 금하고 있다는 데 그 차이가 있다. 비록 우리가 애가와 목가 사이의 이러한 분리가 구체적으로 언제 어떻게 일어났는가를 꼬집어 말할 수는 없다 하더라도, 애가에서 목가적인 요소의 부재가 의미하는 바는 분명하다. 이러한 부재는 해야 할 아무런 구체적인 "일들"이 없어지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