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발행기관
간행물  
발행연도  
발행기관 : 한국현대영미시학회386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월러스 스티븐스 ( Wallace Stevens ) 시와 이데올로기 - 『 일요일 아침 』 ( Sunday Morning ) 『 키웨스트에서의 질서의 관념 』 ( The Idea of Order at Key West ) 을 중심으로
강두형(Du Hyoung Kang)  한국현대영미시학회, 현대영미시연구 [1997] 제2권 151~174페이지(총24페이지)
존 애쉬베리 / 보이지 않는 아방가르드 그리고 그의 Misrepresentation 의 시학
최병현(Byong Hyon Choi)  한국현대영미시학회, 현대영미시연구 [1997] 제2권 175~199페이지(총25페이지)
애쉬베리의 작품에는 유달리 자화상 내지 초상화가 많이 등장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독자들은 애쉬베리의 초상화를 그리기가 결코 쉽지 않다. 스타일과 표현에 있어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들을 가진 데다가 시인 스스로 어떤 일정한 이미지에 정착하는 것을 꺼리기 때문이다. 어쩌면 이러한 태도야 말로 시인 애쉬베리의 특성을 가장 잘 나타내주는 것이 아닐는지? 어떻게 보면 애쉬베리는 자신에 대한 이미지를 끓임 없이 왜곡시키고 있다. 물론 그의 이 같은 습관 어디까지나 예술적인 허구에 대한 혐오와 새로운 이미지의 추구에 대한 열정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잇다.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예술가들은 대체로 이 같은 경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애쉬베리의 경우, 새로움에 대한 열정은 부단한 실험정신과 직결되고, 그의 실험정신은 아방가르드의 급진적인 경향과 톱니바퀴를 함께하고 있...
차알스 올슨의 ( Charles Olson ) 의 에즈라 파운드 ( Ezra Pound ) 읽기
김준환(Joon Hwan Kim)  한국현대영미시학회, 현대영미시연구 [1997] 제2권 201~222페이지(총22페이지)
애쉬베리의 작품에는 유달리 자화상 내지 초상화가 많이 등장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독자들은 애쉬베리의 초상화를 그리기가 결코 쉽지 않다. 스타일과 표현에 있어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들을 가진 데다가 시인 스스로 어떤 일정한 이미지에 정착하는 것을 꺼리기 때문이다. 어쩌면 이러한 태도야 말로 시인 애쉬베리의 특성을 가장 잘 나타내주는 것이 아닐는지? 어떻게 보면 애쉬베리는 자신에 대한 이미지를 끓임 없이 왜곡시키고 있다. 물론 그의 이 같은 습관 어디까지나 예술적인 허구에 대한 혐오와 새로운 이미지의 추구에 대한 열정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잇다.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예술가들은 대체로 이 같은 경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애쉬베리의 경우, 새로움에 대한 열정은 부단한 실험정신과 직결되고, 그의 실험정신은 아방가르드의 급진적인 경향과 톱니바퀴를 함께하고 있...
포드 매독스 포드 / 현대시의 선구자
김영민(Young Min Kim)  한국현대영미시학회, 현대영미시연구 [1997] 제2권 223~243페이지(총21페이지)
지칠줄 모르는 작가이자 비평가인 포드 매독스 포드는 대부분의 모더니즘 작가들이 문학적 대부로 간주하는 묘한 위치를 차지한다. 1908년 『잉글리쉬 리뷰』지의 창간자로서 포드는 그 당시 빅토리아조의 문학적 취향에 반대하는 젊은 시인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포드의 영향은 C.H. 시슨이나 바실 번팅과 같은 그 당시 젊은 시인들이 지적한 바대로 산문과 운문의 발달이 별도로 고려되지 말아야 한다는 주장에 있다. 특히 에즈라 파운드와 같이 "시는 산문과 같이 쓰여져야 한다" 고 하는 주장은 결국 포드의 영향이라는 점을 파운드 자신도 인정하고 있다. 이렇듯 현대시의 선구자인 포드 자신은 그의 1914년『시 전집』에서 당시 시인들에게 " 나 자신의 시대를 나 자신의 시간으로 기록하라"는 경고문과 세가지 원칙을 제시한다. 첫째, 효율적인 언어로 자신을 표현할...
『 황무지 』 의 인식론적 해석
김구슬(Koo Sul Kim)  한국현대영미시학회, 현대영미시연구 [1997] 제2권 245~270페이지(총26페이지)
지칠줄 모르는 작가이자 비평가인 포드 매독스 포드는 대부분의 모더니즘 작가들이 문학적 대부로 간주하는 묘한 위치를 차지한다. 1908년 『잉글리쉬 리뷰』지의 창간자로서 포드는 그 당시 빅토리아조의 문학적 취향에 반대하는 젊은 시인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포드의 영향은 C.H. 시슨이나 바실 번팅과 같은 그 당시 젊은 시인들이 지적한 바대로 산문과 운문의 발달이 별도로 고려되지 말아야 한다는 주장에 있다. 특히 에즈라 파운드와 같이 "시는 산문과 같이 쓰여져야 한다" 고 하는 주장은 결국 포드의 영향이라는 점을 파운드 자신도 인정하고 있다. 이렇듯 현대시의 선구자인 포드 자신은 그의 1914년『시 전집』에서 당시 시인들에게 " 나 자신의 시대를 나 자신의 시간으로 기록하라"는 경고문과 세가지 원칙을 제시한다. 첫째, 효율적인 언어로 자신을 표현할...
" J. A. 프루프록 연가 " 원고본 분석
강흥립(Heung Lip Kang)  한국현대영미시학회, 현대영미시연구 [1997] 제2권 271~291페이지(총21페이지)
지칠줄 모르는 작가이자 비평가인 포드 매독스 포드는 대부분의 모더니즘 작가들이 문학적 대부로 간주하는 묘한 위치를 차지한다. 1908년 『잉글리쉬 리뷰』지의 창간자로서 포드는 그 당시 빅토리아조의 문학적 취향에 반대하는 젊은 시인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포드의 영향은 C.H. 시슨이나 바실 번팅과 같은 그 당시 젊은 시인들이 지적한 바대로 산문과 운문의 발달이 별도로 고려되지 말아야 한다는 주장에 있다. 특히 에즈라 파운드와 같이 "시는 산문과 같이 쓰여져야 한다" 고 하는 주장은 결국 포드의 영향이라는 점을 파운드 자신도 인정하고 있다. 이렇듯 현대시의 선구자인 포드 자신은 그의 1914년『시 전집』에서 당시 시인들에게 " 나 자신의 시대를 나 자신의 시간으로 기록하라"는 경고문과 세가지 원칙을 제시한다. 첫째, 효율적인 언어로 자신을 표현할...
엘리엇의 영국국교로의 개종에 관한 소고
최희섭(Hie Sup Choi)  한국현대영미시학회, 현대영미시연구 [1996] 제1권 235~259페이지(총25페이지)
지칠줄 모르는 작가이자 비평가인 포드 매독스 포드는 대부분의 모더니즘 작가들이 문학적 대부로 간주하는 묘한 위치를 차지한다. 1908년 『잉글리쉬 리뷰』지의 창간자로서 포드는 그 당시 빅토리아조의 문학적 취향에 반대하는 젊은 시인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포드의 영향은 C.H. 시슨이나 바실 번팅과 같은 그 당시 젊은 시인들이 지적한 바대로 산문과 운문의 발달이 별도로 고려되지 말아야 한다는 주장에 있다. 특히 에즈라 파운드와 같이 "시는 산문과 같이 쓰여져야 한다" 고 하는 주장은 결국 포드의 영향이라는 점을 파운드 자신도 인정하고 있다. 이렇듯 현대시의 선구자인 포드 자신은 그의 1914년『시 전집』에서 당시 시인들에게 " 나 자신의 시대를 나 자신의 시간으로 기록하라"는 경고문과 세가지 원칙을 제시한다. 첫째, 효율적인 언어로 자신을 표현할...
실비아 플라스의 『 생일을 위한 시 』 / 자아 탐색의 여정
윤준(Joon Yoon)  한국현대영미시학회, 현대영미시연구 [1996] 제1권 261~284페이지(총24페이지)
지칠줄 모르는 작가이자 비평가인 포드 매독스 포드는 대부분의 모더니즘 작가들이 문학적 대부로 간주하는 묘한 위치를 차지한다. 1908년 『잉글리쉬 리뷰』지의 창간자로서 포드는 그 당시 빅토리아조의 문학적 취향에 반대하는 젊은 시인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포드의 영향은 C.H. 시슨이나 바실 번팅과 같은 그 당시 젊은 시인들이 지적한 바대로 산문과 운문의 발달이 별도로 고려되지 말아야 한다는 주장에 있다. 특히 에즈라 파운드와 같이 "시는 산문과 같이 쓰여져야 한다" 고 하는 주장은 결국 포드의 영향이라는 점을 파운드 자신도 인정하고 있다. 이렇듯 현대시의 선구자인 포드 자신은 그의 1914년『시 전집』에서 당시 시인들에게 " 나 자신의 시대를 나 자신의 시간으로 기록하라"는 경고문과 세가지 원칙을 제시한다. 첫째, 효율적인 언어로 자신을 표현할...
발간사 ( President`s Message ) ( 한국현대영미사학회 현대영미시연구 1996 년 1 호 )
이영걸(Yong Gol Lee)  한국현대영미시학회, 현대영미시연구 [1996] 제1권 2(총1페이지)
지칠줄 모르는 작가이자 비평가인 포드 매독스 포드는 대부분의 모더니즘 작가들이 문학적 대부로 간주하는 묘한 위치를 차지한다. 1908년 『잉글리쉬 리뷰』지의 창간자로서 포드는 그 당시 빅토리아조의 문학적 취향에 반대하는 젊은 시인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포드의 영향은 C.H. 시슨이나 바실 번팅과 같은 그 당시 젊은 시인들이 지적한 바대로 산문과 운문의 발달이 별도로 고려되지 말아야 한다는 주장에 있다. 특히 에즈라 파운드와 같이 "시는 산문과 같이 쓰여져야 한다" 고 하는 주장은 결국 포드의 영향이라는 점을 파운드 자신도 인정하고 있다. 이렇듯 현대시의 선구자인 포드 자신은 그의 1914년『시 전집』에서 당시 시인들에게 " 나 자신의 시대를 나 자신의 시간으로 기록하라"는 경고문과 세가지 원칙을 제시한다. 첫째, 효율적인 언어로 자신을 표현할...
홉킨즈의 ( G. M. Hopkins ) 의 자연시와 에너지
신원철(Won Chul Shin)  한국현대영미시학회, 현대영미시연구 [1996] 제1권 7~35페이지(총29페이지)
지칠줄 모르는 작가이자 비평가인 포드 매독스 포드는 대부분의 모더니즘 작가들이 문학적 대부로 간주하는 묘한 위치를 차지한다. 1908년 『잉글리쉬 리뷰』지의 창간자로서 포드는 그 당시 빅토리아조의 문학적 취향에 반대하는 젊은 시인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포드의 영향은 C.H. 시슨이나 바실 번팅과 같은 그 당시 젊은 시인들이 지적한 바대로 산문과 운문의 발달이 별도로 고려되지 말아야 한다는 주장에 있다. 특히 에즈라 파운드와 같이 "시는 산문과 같이 쓰여져야 한다" 고 하는 주장은 결국 포드의 영향이라는 점을 파운드 자신도 인정하고 있다. 이렇듯 현대시의 선구자인 포드 자신은 그의 1914년『시 전집』에서 당시 시인들에게 " 나 자신의 시대를 나 자신의 시간으로 기록하라"는 경고문과 세가지 원칙을 제시한다. 첫째, 효율적인 언어로 자신을 표현할...
 31  32  33  34  35  36  37  38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