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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대한전시디자인학회231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시의 공간언어 도출에 의한 김영랑 문학 전시관 기획 - 김영랑을 대표하는 시 3편을 중심으로 -
김윤아 ( Kim Yunah ) , 김남효 ( Kim Namhyo )  대한전시디자인학회, 전시디자인연구 [2018] 제29권 5~17페이지(총13페이지)
전시공간은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교류의 공간이며 작가와 관람객이 상호작용하는 공간이다. 하지만 현대의 많은 문학전시관의 전시방법은 단순히 텍스트와 정보를 나열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기존의 방법은 전시를 통해 작가가 표현하고자 했던 감정을 관람객에게 그대로 전달해 주는 것이 어렵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앞으로의 문학전시관 모델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려한다. 그 방법으로는 첫째, 시인의 작품에서 나타난 공간언어를 도출하여 실내 공간에 적용함으로써 시인의 문학작품만을 전시하는 것이 아니라 다채롭고 색다른 경험을 하게 해준다. 둘째, 공간전체를 전시의 일부가 되게 하여 시인의 작품에 힘을 실어 관람객의 집중력과 흥미를 높여준다. 셋째, 시인이 경험했던 다양한 체험들을 관람객이 간접적으로 느껴 볼 수 있는 경험을 통해 시인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
TAG Kim Young-ran, Poetry, Space language, Literature exhibition, Exhibition Space, 김영랑, , 공간언어, 문학전시관, 전시공간
‘에곤 쉴레의 인물화 작품을 통한 감상자의 자기성찰 영향에 관한 연구-실존주의적 관점을 중심으로-
양원영 ( Yang Wonyoung )  대한전시디자인학회, 전시디자인연구 [2018] 제29권 19~29페이지(총11페이지)
미술 감상은 객관적 자극으로서의 예술작품, 주관적 감상자로서의 개인, 그리고 전시공간을 대표로 작품을 경험하는 시공간적 맥락이 추가된 복합적인 상호작용이 미술 감상과 연관되어진다. 이러한 미술 감상 과정을 통해 감상자는 개인마다의 현재의 내적 상태에 따라 다양한 정서적 통찰의 경험을 통해 자기 성장의 경험을 가져 갈 수 있다. 오늘날 현대사회는 물질적 풍요로움은 넘치는데 반해, 현대인은 사회적 상황의 불안함에 자아 정체성의 혼란과 무력감, 좌절감에서 오는 존재론적 공허감이 빚어내는 정신적 공항에 시달리고 있다. 이러한 현대인에게 있어 실존적 삶의 태도는 내적 불안한 삶 속에서 주체적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마련해 줄 수 있다고 하겠다. 여기서의 실존적 삶의 태도란 내적 주체성과 외적 다양성을 존중하고 수용하면서 겸손함을 갖춘 상태를 말한다. 따라서...
TAG Egon Schiele portrait paintings, existentialism, listeners, self-reflection, 에곤 쉴레 인물화, 실존주의, 감상자, 자기성찰
감성연출을 위한 국내외 전시관 사례 연구 - 해양안보박물관 건립기본 계획을 기반으로-
권순관 ( Kwon Soon-kwan ) , 송재혁 ( Song Jae-hyuk )  대한전시디자인학회, 전시디자인연구 [2017] 제28권 5~17페이지(총13페이지)
본 연구는 ‘해양안보박물관(가칭)‘ 기본계획을 기반으로 안보전시의 새로운 연출방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연출방향을 안보적연출, 감성적 연출 그리고 체험적 연출로 구분하여 국내외 사례대상관을 분석한다. 안보적 연출은 콘텐츠가 국방, 치안, 안보를 중심으로 하며, 감성적 연출은 다큐형식과 실증적이어야 하고, 마지막으로 체험적 연출은 미디어전시 및 감성형식이 가미된 사례관으로 선정한다. 사례조사분석을 통해 각 영역별 연출방안을 도출한 결과 다음과 같은 방향을 제시 한다. 첫째, 감성체험 중심의 전시기법과 함께 이성적이고 교육적인 전시 기법을 적절하게 배분하여 일회성 흥미 위주의 박물관이 아닌 지속적으로 찾아와서 학습하고 체험할 수 있는 박물관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둘째,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하게 발생할 수 있는 전시매체와 관람객의 몰입도를 높일 수 있는 ...
TAG Maritime security museum, Storytelling, Emotional, 해양안보박물관, 스토리텔링, 감성적 연출
시민참여를 위한 홍보관 전시 계획에 관한 연구 - 역사적 콘텐츠를 중심으로 -
손상희 ( Shon Sang Hee ) , 신내경 ( Shin Nae Kyeong )  대한전시디자인학회, 전시디자인연구 [2017] 제28권 19~30페이지(총12페이지)
최근 정부기관은 시민과 소통하기 위해 정책적 방향에 따라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고 있다. 관련된 전시공간의 성격을 살펴보면, 기관의 정책적 방향을 알리는 내재적 목적을 실천하기 위해 다양한 시민의 참여를 중요하게 여겨왔다. 그러나 대부분의 지방자치단체 및 정부기관의 홍보관은 형식적인 정책의 제시, 정보 전달 패널이 지나치게 강조되어 시민의 참여도가 저조하다는 평가이다. 기관의 정책 홍보에 치중한 형식적인 전시구성 및 운영에 대해서는 비판적이라는 점에서 시민의 참여를 유도하는데 한계적이었다. 이에 정책홍보라는 내제적 목적으로 운영되는 전시공간은 시민이 참여하는 내용을 반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주장이다. 본 연구에서는 시민참여 홍보관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국내 유사 홍보관의 전시내용과 구성을 살펴보고 시민이 참여하는 공간으로 활...
TAG Promotion Center, Government Agency, Exhibition, Policy Promotion, 홍보관, 정부기관, 전시, 정책홍보
공간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전시디자인 사례 연구 - DTC 대구섬유박물관 특별전 ‘100년의 테일러 그리고 대구’를 중심으로 -
최미옥 ( Choi Cindy Miok ) , 최상명 ( Chae Sang Meoung )  대한전시디자인학회, 전시디자인연구 [2017] 제28권 31~39페이지(총9페이지)
전시품과 관람자간에 교감의 장을 제공하여 최적의 감상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전시디자인의 주요 역할로 이를 위한 전시디자인 방법론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는 공간 스토리텔링 개념을 적용한 DTC섬유박물관 특별 전 사례를 통해 박물관 전시에서 디자인의 역할과 효용성을 고찰해보고자 하였다. 스토리텔링 개념의 공간적 적용은 세가지 방식으로 가능하였는데 내용적 측면의 스토리텔링, 공간적 측면의 스토리텔링, 연출적 측면의 스토리텔링이 그 내용이며 이와 같은 방식이 고루 적용된 스토리텔링된 전시공간은 단순한 유물 관람형 전시보다 전시의 메시지 및 콘텐츠의 표현이 풍부해짐을 확인 할 수 있었으며 전시주제와 연결, 하나의 이야기가 공간안에 펼쳐짐으로써 감성적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고 관람의 몰입 분위기를 조성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TAG Spatial storytelling, Exhibition design, Emotional communication, Special exhibition, ‘100 years history of tailors and Daegu’, 공간스토리텔링, 전시디자인, 감성 커뮤니케이션, '100년의 테일러 그리고 대구' 특별전
‘기억의 궁전’ 전시개념을 적용한 주거 계획
김예진 ( Kim Yejin ) , 김남효 ( Kim Namhyo )  대한전시디자인학회, 전시디자인연구 [2017] 제27권 5~17페이지(총13페이지)
독립적인 성향이 강해지고, 평균수명이 점차 연장되고 있는 현대사회 속에서 1인가구라는 새로운 주거 집단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집이라는 공간이 가족구성원과 소통하고 대화하는 장소가 아닌 외롭게 존재하는 공간으로 의미 변화가 생겼다. 외로움이나 공허함을 느끼는 사람들은 정서적인 고통을 느끼게 되며 정서적 불안감에 사로잡힌다. 이러한 사람들은 자신의 정서를 회복하기 위해 추억이 담긴 장소에 가거나 사진을 보는 행위 등을 통하여 행복했던 순간의 기억을 상기시킨다. 이와 같이 행복했던 순간을 기억하려는 사람들은 행복한 기억을 떠올리기 위한 특정 행동을 한다. 이를 적용하여 주거 공간 자체가 기억을 떠올리는 매개체가 될 수 있도록 공간을 계획하였다. 이 계획 속에 기억의 궁전이라는 전시개념을 적용하여 주거 공간 자체가 기억의 궁전이 되어 기억을 추...
TAG Memory, Wall, Retrospection, Single-person household, Design, Recollecting, Recovering, Communicate, Lonely, Display, 기억, , 회상, 1인 가구, 디자인, 회상하는, 회복하는, 소통하는, 외로운, 전시
체험형 전시공간에 나타난 키네티시즘에 관한 연구
정용해 ( Jung Yong-hae )  대한전시디자인학회, 전시디자인연구 [2017] 제27권 19~28페이지(총10페이지)
전시공간은 감각적 커뮤니케이션을 추구하는 종합적 체험공간이라 할 수 있다. 최근 전시공간은 정보전자기술을 이용한 디지털미디어를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이용자들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는 체험형 전시로의 변화가 일반화 되고 있다. 이러한 특성은 ‘움직임’을 통해 감각적 체험을 시도했던 키네티시즘의 개념과 유사하다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전시디자인에서 표현된 키네티시즘의 분석을 통해 체험적 차원에서 전시공간의 감성적 확장 가능성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연구 결과 전시공간에 나타난 키네티시즘의 특성은 미디어적 요소와 퍼포먼스적 요소의 사용이 두드러졌으며. 이는 다양한 매체의 사용을 통한 ‘움직임’의 표현양상을 통해 인간의 감성을 자극하는 다양한 시도와 새로운 지각적 체험을 유도하는 퍼포먼스적 요소의 사용이 반영된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전시공간에 나타난 키네티시...
TAG Exhibition space, Interactive space, kineticism, 전시공간, 체험공간, 키네티시즘
들뢰즈의 기호론과 전시 내러티브
조경영 ( Cho Kyoung-young )  대한전시디자인학회, 전시디자인연구 [2017] 제27권 29~38페이지(총10페이지)
전시와 설치미술의 차이점은 메시지의 유무다. 전시에는 분명한 메시지가 존재를 하지만 설치미술과 더불어 현대 예술에서는 분명한 메시지가 주어지지 않는다. 현대 예술은 기호로서의 특성을 잘 보여준다. 그러나 현대 예술에서의 기호는 지시대상과의 관계와 고착된 기존의 기호가 아니다. 들뢰즈의 기호는 이러한 지시대상과의 고착된 관계를 벗겨낸다. 들뢰즈의 기호는 해독을 하는 것이 아니라 사유를 강요한다. 전시 디자인은 박물관 및 기념관 등의 전시 활동 가운데 관람객과의 소통에 주목을 한다. 그러나 과연 소통이 무엇인가를 우리는 생각을 해봐야 한다. 그리고 박물관 및 기념관이 소통을 위한 공간인가도 심사숙고를 해봐야만 한다. 과연 그 소통이 누구와의 소통인가 하는 문제를 생각해봐야 하기 때문이다. 강신주는 장자의 바다새의 비유를 통해 커뮤니케이션이 같은 공동체 안에서의...
TAG Exhibitions, Design, Narrative, Deleuze, Semantics, 전시, 디자인, 전시디자인, 내러티브, 들뢰즈, 기호론
현대인들을 위한 명상센터 기능의 공간체험 미술관
문경원 ( Moon Kyeongwon ) , 김남효 ( Kim Namhyo )  대한전시디자인학회, 전시디자인연구 [2016] 제26권 5~16페이지(총12페이지)
산만하고 빠르게 움직이는 삶 속에 있는 현대인들은 자신의 감정을 되돌아보고 보살피는 시간을 갖기 힘들다. “표현되지 않은 감정은 죽어 없어지는 것이 아니다. 감정이 살아서 묻히게 되면 나중에 더 괴상망측한 모습으로 다시 나타난다.”라는 프로이트의 말처럼 현대인들의 과거 경험에서 발생한 감정들은 신경증과 같은 잘못된 방식으로 표출되곤 한다. 프로이트의 “'정상적 인간'이란 사실 평균적인 의미에서 정상일 뿐이다. 그의 자아는 여기저기에서 크게 또는 작게 정신병자의 자아와 비슷하다.”의 주장처럼 현대인들은 정도의 차이일 뿐이지 그들의 자아는 신경증을 앓고 있다. 그러나 사회는 더 빠르게 변화하고 각자 자신만을 내세우며 조화되지 않는 소음들만 생겨나 점점 더 소란스러워진다. 이런 세상에서는 온전히 자신에게 몰입해 마음 구석에 있는 무의식의 감정들을 돌볼 수 없다. ...
TAG A nervous disease, Disharmony, Space experience, Culture, Meditation, Immersion, Sensory experience, Existence experience, Harmony, Slowness, sensitive, Physical, Light, Exhibitions, 신경증, 소란스러운, 공간체험, 문화, 명상, 몰입, 감각경험, 실 존경험, 조화, 느림, 감각, 신체적인, , 전시
취향산업시대를 맞이한 테마박물관의 특징과 운영 전략 연구
양유정 ( Yang Yoo Jeong )  대한전시디자인학회, 전시디자인연구 [2016] 제26권 18~29페이지(총12페이지)
최근 키덜트문화, 오덕후문화 등과 함께 떠오르고 있는 취향산업에 발맞춘 사회문화적 트렌드와 대중들의 변화를 알아보고, 이들 테마박물관들의 특징과 운영사례, 전략 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개인들의 취향에 기반한 테마박물관들의 등장은 박물관의 범주에 속하지 않았거나 박물관의 소장품으로서 상상할 수 없었던 주제와 사물들이 박물관의 범주로 흡수되고 있는데, 특히 많은 수의 중소규모 박물관들이 기존의 박물관과는 차별화된 다양한 주제와 내용을 다루며 전문화된 ‘테마박물관’을 표방하고 있다. 취향산업과 연계된 테마박물관들은 건립방향에서부터 전시, 교육, 문화프로그램, 더 나아가 홍보와 마케팅 활동에서도 대중성과 엔터테인먼트를 지향하며 적극적인 관람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이루고 있는데, 이를 통해 박물관의 테마를 강화하고, 더욱 많은 관람객들을 유치하고, 관람객들의 흥미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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