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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민족음악학회 AND 간행물명 : 음악과 현실1028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윤이상과 동시대 한국 작곡가에게 끼친 드뷔시의 영향에 대한 비교 연구
지형주 ( Hyungjoo Chi )  민족음악학회, 음악과 민족 [2018] 제56권 39~64페이지(총26페이지)
본 논문은 윤이상과 동시대 한국의 작곡가 중 이상근, 나운영에게 끼친 드뷔시의 영향을 살펴본다. 이들의 음악은 지역적, 시대적 차이를 떠나 모두 ‘민족적’이라는 공통점을 가진다. 드뷔시는 유럽에서 나머지 세 작곡가는 한국에서 동시대의 조성적 경향에서 벗어나고자 하였다. 드뷔시는 이국적 정서로 자신만의 음향을 통해 프랑스적 민족주의 음악을 만들어내었다. 한국 작곡가들에게는 한국에서 이국정서가 된 조성음악을 이탈하여 민족주의적 음악을 수립해야 하는 과제가 있었다. 이를 위해 한국 전통음악의 현대화 작업이 필요하였고, 여기에 드뷔시가 큰 역할을 담당하였다. 한국의 작곡가들은 드뷔시 이후에 나타나는 유럽의 표현주의적이고 무조적인 극단적 현대기법으로 작곡 경향이 바뀌는 듯 했다. 그러나 독일에서 활동한 윤이상은 중심음 기법을 기반으로 하는 ‘음색음악’ 작곡으로 자...
TAG 윤이상, Isang Yun, 이상근, San-Guen Lee, 나운영, UnYoung La, 드뷔시, Claude Debussy, 민족성, nationalization, 현대성, modernization
중국 현대음악 ‘뉴 웨이브’(New Wave) 경향에 나타난 상호문화성 미학 - 탄둔, 첸이, 브라이트 쉥을 중심으로
오희숙 ( Oh Hee Sook )  민족음악학회, 음악과 민족 [2018] 제56권 65~126페이지(총62페이지)
21세기 들어 탄둔(Tan Dun, 1957), 첸이(Chen Yi, 1953), 브라이트 쉥(Bright Sheng, 1955) 등 중국 출신의 작곡가들의 활발한 활동이 주목된다. 본 논문은 소위 ‘뉴웨이브’ 경향으로 명명되는 이들의 음악을 상호문화성 미학의 관점에서 고찰하였다. 뉴웨이브 작곡가들은 모두 서양 예술음악을 체계적으로 교육받고 서양문화를 자연스럽게 체화했음에도 음악내적·외적으로 중국의 전통을 창작에 적극 활용하였다. 중국의 전통 민요와 전통 악기, 공연 스타일, 문학과 붓글씨 등이 중요한 음악적 재료가 된 것이다. 그렇지만 “내 자신에 중국작곡가라는 꼬리표를 결코 붙이지 않을 것”(탄둔)이라 하면서, 이들은 하나같이 민족주의를 지양하며, 서양과 동양의 모든 다양한 문화에 대한 열려있는 시각을 보인다. “...
TAG 중국 현대음악, Chinese Contemporary Music, 중국 뉴 웨이브 경향, The New Wave, 상호문화성 미학, Aesthetics of Interculturality, 동아시아 현대음악, East Asian Contemporary Music, 탄 둔, Tan Dun, 첸 리, Chen Yi, 브라이트 쉥, Bright Sheng, 문화적 정체성, Cultural Identity, 글로벌 시대의 현대 음악, Contemporary Music in Global Age
신라고취대 악기 재현을 위한 연구
김성혜 ( Kim Sunghye )  민족음악학회, 음악과 민족 [2018] 제56권 127~168페이지(총42페이지)
이 글은 경주시에서 2015년부터 추진한 신라고취대 재현 사업에서 신라시대의 고취대가 연주했을 악기를 재현하기 위해 재현 가능한 악기의 종류를 연구하기 위해 시도된 것이다. 먼저 1·2차 때 재현된 악기 현황을 검토했다. 그 결과 담징 1·담고 1·담종 1·중행고 5·소행고 5·발 5·대각 5· 나 3·중각 3·생 1 이상 10종 30점이 재현되었다. 재현된 악기는 대부분 신라시대 출토유물이나 문헌기록 혹은 유물의 도상 자료에 의거하여 제작된 것에 큰 의미가 있다. 그리고 지금까지 재현한 악기 이외 향후 재현할 악기를 연구한 결과, 첫째 통일신라시대 악기 실물이 출토된 사례로서 요고와 북의 목재 부품이 남아 있었기에 이것의 복원을 제안한다. 이 2종은 모두 타악기로서 고취에 적합하다고 판단된다. 무엇보다 신라인들이 사용한...
TAG 신라고취대, Silla gochidae, 음성서, umsungseo, , so, 박판, bakpan, 요고, yogo
2000년대 이후 한국 대중가요에 나타난 아리랑 수용 및 변용 양상
이정표 ( Jung-pyo Lee ) , 박재록 ( Jae-rock Park )  민족음악학회, 음악과 민족 [2018] 제56권 169~193페이지(총25페이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노래인 아리랑은 토속민요, 통속민요, 축제민요 등으로 그 다양한 생성문화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여기에 또 하나의 중요한 축으로 대중음악집단의 신민요로 생성된 아리랑을 빼놓을 수 없는데 이는 현재까지 아리랑이 대중 속에서 함께 숨 쉬는 노래로서의 명맥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부분이라 하겠다. 본고에서는 바로 이 유형의 ‘아리랑’이 한류 및 K-pop으로 새로운 국면을 맞은 2000년대에 들어와 어떻게 수용, 변용되었는지를 연구하였다. 먼저 2000년 1월 1일부터 2018년 5월 20일 현재까지 제목에 ‘아리랑’이 들어간 스물 다섯 곡을 선정하여 제목과 가사를 통해 살펴본 언어적 분석과, 차용 아리랑, 장르, 국악적 요소 사용 등을 점검한 음악적 분석을 하였다. 이를 통해 ‘아리랑’의 영향을 받아 창작된 대중가요들이 새로운 결과물로서의 ...
TAG 아리랑, Arirang, 국악, Korean Traditional Music, 민요, Folk Song, 대중음악, Popular Music, 대중가요, Popular Song
한국 대중음악 수용자 연구 - 일제강점기부터 제5공화국까지의 시기를 중심으로
조장원 ( Jang Won Jo )  민족음악학회, 음악과 민족 [2018] 제56권 195~223페이지(총29페이지)
한국은 일제강점기라는 시대적 배경에서 대중음악이 발생하였고 광복 이후에는 미국 문화와의 접촉이 직접적이고 광범위하게 이루어지면서 서양문화의 분위기와 특성을 모방하는 대중음악들이 양산되었다. 1960년대 이후 매스미디어가 본격적으로 들어서며 점차 대중사회의 특성을 갖추지만, 정치적으로 검열제도가 매우 엄격하여 대중가요의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가 되기도 하였다. 1980년대부터 부가 축적되며 1990년대에는 대중음악이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빠르게 성장했다. 1990년대 말부터 오프라인 음반시장은 쇠퇴하고 온라인 음원시장으로 주도권이 넘어가면서 대중음악의 생산과 소비형태는 급속하게 변화하였다. 미디어 기술의 발전은 음악 산업의 패러다임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고 대중음악 수용자들도 대중음악에 대해 매우 개인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갖게 되었다. 본 논문은 이러한 역사적 흐름에서...
TAG 대중음악 수용자, Popular music consumer, 일제강점기 대중음악, Korean pop music of the Japanese colonial period, 한국전쟁 대중음악, Korean pop music of the Korean War, 1960-70년대의 대중음악, 1960-70’s Korean Pop music, 제5공화국 대중음악, Korean pop music of the Fifth Government Republic of Korea
록음악의 편곡에 관한 연구 그룹사운드 TOTO의 「Georgy porgy」 분석을 중심으로
고덕주 ( Go Duck Ju )  민족음악학회, 음악과 민족 [2018] 제56권 225~253페이지(총29페이지)
많은 사람들이 록음악이 화성의 법칙에 무지하다는 편견을 가진다. 게다가 전형적인 록음악의 형식이 시끄럽고 공격적이라고 여긴다. 그러한 음향적 성격이 록음악에 쓰인 화성의 재구성과 독자적인 리듬의 기교를 이해하기 어렵게 만든다. 그러나 두 가지 방법으로 음악의 기술적 발전을 이루어 왔다. 전통화성의 방식에서 파생된 기법으로 실용적인 화성의 기법을 활용함은 물론 리듬을 물리적인 방법으로 접근한 것이다. 록음악의 연주자들은 반복되는 화음의 다양함을 위해 기본화음에 부가할 수 있는 또는 선법적인 가능성에 입각한 음들을 합성하거나 5음 음계적 방식을 활용한 기법을 통해 화성을 이루었다. 리듬에 있어서는 연주할 음을 음악을 변화시키는 다양한 지점에 위치하게 함으로써 음악적인 왜곡과 함께 그 흥겨움을 더하게 하였다. 그룹사운드 TOTO가 작곡 및 편곡한 「Georgy P...
TAG 록음악, Rock Music, 편곡, Arrangement, 리하모니제이션, Reharmonization, 그루브, Groove, 토토, ToTo
해외 실용음악학과 커리큘럼 연구
양우석 ( Yang Woo Seok )  민족음악학회, 음악과 민족 [2018] 제56권 255~281페이지(총27페이지)
한국의 실용음악교육의 역사는 1988년부터 2017년 현재까지 30년이 되었다. 실용음악은 현재 가장 인기 있는 학과 중의 하나가 되었으며 특히 보컬 전공은 602:1에 이르기도 한다. 그러나 음악산업과 소통하지 못하고 있는 현재 대학의 실용음악교육은 연주 중심적 교육의 한계에 와있다. 특히 이미 세계 10권에 진입한 한국 음악산업의 발전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새로운 커리큘럼을 전공으로 개설해야 한다. 본고는 연구의 결론으로 대학의 실용음악교육이 음악산업의 빠른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며 다양한 음악산업 인력을 배출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으로 5개 전공을 제안하였다. 한국의 대학 실용음악교육은 뮤직 프로덕션, 레코딩 엔지니어링, MIDI 및 사운드 디자인, APP, 뮤직 비즈니스를 기준으로 특성화된 커리큘럼을 만들어서 음악산업 발전과 세계적...
TAG 실용음악학과, Applied music department, 음악산업, Music industry, 실용음악 커리큘럼, Applied music curricula, 캐나다 실용음악학과, Applied music department in Canada, 미국 실용음악학과, Applied music department in USA, 일본 실용음악학과, Applied music department in Japan
아동들의 사회정서 발달을 위한 놀이 중심 국악 활동 프로그램 개발
박주만 ( Park Joo-man )  민족음악학회, 음악과 민족 [2018] 제56권 283~304페이지(총22페이지)
본 연구는 사회정서 능력의 발달을 위한 놀이 중심 국악 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들에게 직접 적용함으로써 그에 따른 프로그램의 반응과 효과를 알아보았다. 이에 따른 연구의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들의 내적 흥미를 유발시켜 자기표현과 감정표현을 적극적으로 할 수 있게 도와주었다. 아동들은 활동을 통해 제시된 과제 활동 및 학습 내용에 흥미를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며, 이를 통해 긍정적인 정서를 갖게 하였다. 또한 자신이 표현하는 음악에 집중을 했고, 친구들이 표현하는 음악에도 관심을 갖게 되었다. 둘째, 활동을 통해 만족감과 자신감이 높아졌다. 놀이 중심의 다양한 국악 활동은 아동들의 수업 만족도를 높여 주었고, 학습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와 기대감을 갖게 하였다. 또한 자신감이 높아져 활동을 경험하는 주체가 ...
TAG 사회정서 발달, Social-emotional development, 국악 활동, Korean traditional music activities, 국악 놀이, Korean traditional music play, 국악교육, Korean traditional music education
음악학자 일해(一海)의 세월-1 - 송방송의 이름, 인생 동반자의 하소연, 그리고 대한민국의 세 기록 관련 이야기 -
송방송  민족음악학회, 음악과 민족 [2018] 제56권 305~347페이지(총43페이지)
본 연구는 사회정서 능력의 발달을 위한 놀이 중심 국악 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들에게 직접 적용함으로써 그에 따른 프로그램의 반응과 효과를 알아보았다. 이에 따른 연구의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들의 내적 흥미를 유발시켜 자기표현과 감정표현을 적극적으로 할 수 있게 도와주었다. 아동들은 활동을 통해 제시된 과제 활동 및 학습 내용에 흥미를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며, 이를 통해 긍정적인 정서를 갖게 하였다. 또한 자신이 표현하는 음악에 집중을 했고, 친구들이 표현하는 음악에도 관심을 갖게 되었다. 둘째, 활동을 통해 만족감과 자신감이 높아졌다. 놀이 중심의 다양한 국악 활동은 아동들의 수업 만족도를 높여 주었고, 학습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와 기대감을 갖게 하였다. 또한 자신감이 높아져 활동을 경험하는 주체가 ...
음악수업비평의 실천적 적용을 통한 교사전문성 발달의 효과성 연구
김향정 ( Kim Hyangjoung )  민족음악학회, 음악과 민족 [2018] 제55권 355~382페이지(총28페이지)
본 연구는 수업비평을 통하여 교사전문성 발달을 도모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우리의 수업과 학교 문화를 바꾸고 혁신하는 구체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는 연구들에 기반, 수업비평이 음악교사전문성 발달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그리고 그 효과는 어떠한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교사는 4인으로, 한 명의 수업교사와 3명의 수업 비평 교사로 구성되었으며, 4회의 순환적이고 반복적인 실행연구(action research)를 통하여 실행되었다. 교사전문성과 관련한 요소들인 ‘교육적지식’, ‘음악적지식’, ‘교수전략지식’, ‘학습자이해지식’, ‘교사이해지식’에 대하여 참여교사들의 시각과 안목이 수업비평문 및 협의회에서 녹여져 나타났고, 이에 기반한 수업교사의 수업설계와 실행, 자기성찰의 과정을 통하여 변화 · 발전하는 모습을 보였다. 수업비평문들에서는 공통적으로 수업교...
TAG 수업비평(Class Critique), 교사전문성 발달(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실행연구(Action re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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