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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밴쿠버기독교세계관대학원 AND 간행물명 : 통합연구333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한국의 기독교 세계관 운동에 대한 고찰
양희송 ( Hee Song Yang )  밴쿠버기독교세계관대학원, 통합연구 [2018] 제20권 제1호, 40~45페이지(총6페이지)
다원주의 사회에서의 복음
서문재 ( Jae Suhmoon )  밴쿠버기독교세계관대학원, 통합연구 [2018] 제20권 제1호, 83~85페이지(총3페이지)
미술의 세계와 하나님의 나라 : 머리글 ; 상실의 시대와 기독미술
전광식  밴쿠버기독교세계관대학원, 통합연구 [2006] 제19권 제2호, 4~6페이지(총3페이지)
크리스천 미술의 덕목과 창의성
서성록  밴쿠버기독교세계관대학원, 통합연구 [2006] 제19권 제2호, 9~28페이지(총20페이지)
아름다움을 추구하고 좋은 예술을 창조하는 것은 크리스천에게 맡겨진 귀한 소명이다. 이런 소명을 잘 감당하기 위해 우리는 기독교 미술가에 나타나는 세 가지 소임을 논의해보았다. 그리고 크리스천에 있어 중요한 평안이 미적인 생활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미술품을 창작할 때 나타나는 몇 가지 실제적인 문제를 점검해 보았다. 기독교미술가들은 먼저 `책임지는 존재`로서의 소임을 지닌다. 인간은 책임을 지고 태어난 존재로서 피조물가운데서는 자연계에서 책임을 질 수 있는 유일한 존재이다. 우리가 책임을 진다는 것은 사랑과 관심 없이는 불가능하다. 사랑하지 않는다면 책임을 질 이유도 없다. 이런 책임에는 세 가지 측면들이 있다. 첫째는 우리를 둘러싼 자연세계를 애정을 갖고 돌보는 일이다. 둘째는 사람에 대한 책임이다. 이 윤리적 책임은 매우 중...
TAG 책임지는 존재, 월토스토프, 하나님의 영광, 아름다움, 평안 미적인 생활, 창조주, 책임, 자연, 즐거움, 향유, 칼빈
일상 속의 치유: 내 작품의 지향성
홍푸르메  밴쿠버기독교세계관대학원, 통합연구 [2006] 제19권 제2호, 29~52페이지(총24페이지)
이 글은 2000년 이후로 발표된 <섭리(攝理, Providence)>, <모반(母盤, Motherly Matrix)>, <일상속의 치유(日常속의 治癒, Healing in Daily Life)>, <빛이 열려(Opening His Light)>, 2005년의 <섭섭한 치유(Healing through Sacred Belief)>, 그리고 2006년의 <에덴의 환희(Delight of Eden)>에 이르기까지의 전시를 통하여 발표된 내 작품들을 회고하면서 그 중심사상을 한번 집어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런 전시들을 통하여 나는 한가지 일관된 주제를 추구했는데 그것은 `일상의 치유`라는 모티브였다. 이런 주제는 무엇보다 기독교적 정신에서 나온...
TAG 홍푸르메, 소통, 요셉보이스, 일상, 치유, 빛의 미학
"그리드 / grid [grid] n.` - 차안과 피안의 경계에서: 나의 작품세계
윤영화  밴쿠버기독교세계관대학원, 통합연구 [2006] 제19권 제2호, 53~68페이지(총16페이지)
`聖`은 존재의 단순한 비약이 아니라, 존재의 진정한 초월을 가능케 한다. 차안(此岸)과 피안(彼岸)의 경계 위에서 인간은 미술을 통해 끊임없이 그 경계 허물기를 시도하여왔다. 미술은 삶의 총체성(總體性)으로의 접근을 통해서 참된 리얼리티(reality)와 `聖`을 획득할 수 있고, 그것은 내재성(immanence)-초월성(transcendency), 보편성(universality)과 충만성(repletion)에 의하여 그 성취를 가늠할 수 있다. 나는 그 동안 `聖`의 회화적 적용과 실현을 위해 매체와 형식에 구애 받지 않고 작업해 왔다. 먼저 1990년대, 도불하여 파리체류시기인 첫 번째 시기에는 성상(聖像) 또는 십자가 상징의 신앙적 도상을 극단적으로 회화에 적용하는 시기로서 이후 형식적으로 점차 세포분열과 같은 단위의 증...
TAG 그리드, 회화적 사진-사진적 회화, 만남-회복-합일, 내재성-초월성 성(聖), 총체성
헨리 나우웬의 <탕자의 귀향>에 나타난 오류에 대하여
신규인  밴쿠버기독교세계관대학원, 통합연구 [2006] 제19권 제2호, 69~106페이지(총38페이지)
헨리 나우웬은 렘브란트의 그림 <탕자의 귀향>을 보고 큰 감동을 받고 그 감동을 책으로 펴냈다. 그 책의 내용에서 헨리는 렘브란트가 그린 <탕자의 귀향>을 감상하면서 그림을 통하여 하나님과 자신의 삶을 사색하고 있다. 그런데 그는 렘브란트의 그림을 작가의 의도와는 다르게 해석하면서 이야기를 전개하고 있다. 특히 그림 속에 등장하는 큰 아들을 해석하는 부분에서는 화가의 의도와는 전혀 다른 인물을 큰 아들로 해석하고 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그의 책을 통하여 헨리 나우웬식의 그림해석이 마치 정통인 듯이 전 세계적으로 잘못 알려지고 있다. 이와 같은 어처구니없는 오류가 있는 내용을 마치 진실인 듯이 알고 확신가운데 책을 펴낸 헨리 나우웬이 어떤 사람인가를 본고는 살펴보기도 했다. 그는 로마 가톨릭의 예수회 사제이다. 그래서 그는 로마 가톨릭의 성상숭배적인 사...
TAG 헨리 나우웬, 탕자의 귀향, 렘브란트, 참 경건, 거짓 경건성 화상 숭배
말씀(Logos)의 체현(體現)으로서 오의석의 조각 이미지 연구
이은주 ( Eun Ju Lee )  밴쿠버기독교세계관대학원, 통합연구 [2006] 제19권 제2호, 107~127페이지(총21페이지)
헨리 나우웬은 렘브란트의 그림 <탕자의 귀향>을 보고 큰 감동을 받고 그 감동을 책으로 펴냈다. 그 책의 내용에서 헨리는 렘브란트가 그린 <탕자의 귀향>을 감상하면서 그림을 통하여 하나님과 자신의 삶을 사색하고 있다. 그런데 그는 렘브란트의 그림을 작가의 의도와는 다르게 해석하면서 이야기를 전개하고 있다. 특히 그림 속에 등장하는 큰 아들을 해석하는 부분에서는 화가의 의도와는 전혀 다른 인물을 큰 아들로 해석하고 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그의 책을 통하여 헨리 나우웬식의 그림해석이 마치 정통인 듯이 전 세계적으로 잘못 알려지고 있다. 이와 같은 어처구니없는 오류가 있는 내용을 마치 진실인 듯이 알고 확신가운데 책을 펴낸 헨리 나우웬이 어떤 사람인가를 본고는 살펴보기도 했다. 그는 로마 가톨릭의 예수회 사제이다. 그래서 그는 로마 가톨릭의 성상숭배적인 사...
TAG Logos, Christian Worldview, Embodiment, Junk, Terra-cotta, Objet, Collge, Environmental Sculpture
예술과 성(聖): 철학적, 성경적 접근
( Jerome Cottin )  밴쿠버기독교세계관대학원, 통합연구 [2006] 제19권 제2호, 129~153페이지(총25페이지)
헨리 나우웬은 렘브란트의 그림 <탕자의 귀향>을 보고 큰 감동을 받고 그 감동을 책으로 펴냈다. 그 책의 내용에서 헨리는 렘브란트가 그린 <탕자의 귀향>을 감상하면서 그림을 통하여 하나님과 자신의 삶을 사색하고 있다. 그런데 그는 렘브란트의 그림을 작가의 의도와는 다르게 해석하면서 이야기를 전개하고 있다. 특히 그림 속에 등장하는 큰 아들을 해석하는 부분에서는 화가의 의도와는 전혀 다른 인물을 큰 아들로 해석하고 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그의 책을 통하여 헨리 나우웬식의 그림해석이 마치 정통인 듯이 전 세계적으로 잘못 알려지고 있다. 이와 같은 어처구니없는 오류가 있는 내용을 마치 진실인 듯이 알고 확신가운데 책을 펴낸 헨리 나우웬이 어떤 사람인가를 본고는 살펴보기도 했다. 그는 로마 가톨릭의 예수회 사제이다. 그래서 그는 로마 가톨릭의 성상숭배적인 사...
점술(占術)에 대한 성경적 비판
전광식  밴쿠버기독교세계관대학원, 통합연구 [2006] 제19권 제2호, 157~170페이지(총14페이지)
과학의 위력이 맹위를 떨치고 있는 오늘날과 같은 고도계몽과 첨단문명의 시대에도 비계몽적이고 미신적인 점술이 여전히 성행하고 있다. 우리사회만 보더라도 정부기관이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한국인의 의식, 가치관조사>에 따르면 새로운 밀레니엄이 시작된 이 시점에서도 여전히 우리 국민 상당수가 점술과 무속, 미신을 신뢰하고 있고 또 그런 행위를 하는 곳을 찾고 있다. 이러한 점술행위는 불안정한 시대상황을 사는 사람들의 불안 심리를 반영하고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삶에 있어서 성실한 노력보다 어떤 요행을 추구하려는 나태한 마음, 그리고 초월적인 능력에 대한 신뢰와 자신의 미래에 대한 과도한 호기심이 있음을 보여준다고 하겠다. 점술이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성행하는 것은 그것이 원시 사회 내지 미발달된 사회에서만 잔존해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보편적이고 근원적인 현상이라는...
TAG 파이어아벤트, , 점술, 한국인의 의식, 한국인의 가치관, 무속미신, 주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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