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발행기관
간행물  
발행연도  
발행기관 : 한국프랑스문화학회 AND 간행물명 : 프랑스 문화연구705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공연예술 지원정책과 비정규직 문제 고찰: 프랑스와 미국과의 비교
고종환 ( Ko Jong-hwan )  한국프랑스문화학회, 프랑스 문화연구 [2019] 제43권 제1호, 191~222페이지(총32페이지)
TAG 공연예술, 공연예술가, 비정규직, 실업보험, 재정지원정책, Art du spectacle, Artiste de theâtre, Contrat à duree determinee, Assurance contre le chômage, Reassistance financière
프랑스의 아프리카 농업 ODA정책과 시사점
김덕수 ( Kim Deok-su )  한국프랑스문화학회, 프랑스 문화연구 [2019] 제43권 제1호, 223~251페이지(총29페이지)
TAG 프랑스 ODA정책, 아프리카 농업 ODA, 아프리카 개발도상국, 식량안보, 농업가치사슬, Politique d’APD française, APD de l’agriculture africaine, Pays en développement d’Afrique, Sécurité alimentaire, Chaîne de valeur agricole
만화 속 ‘아프로퓨처리즘(Afrofuturism)’의 두 양상: 『블랙 팬서』와 『다이악』을 중심으로
김세리 ( Kim Se-ri )  한국프랑스문화학회, 프랑스 문화연구 [2019] 제43권 제1호, 253~283페이지(총31페이지)
TAG 아프로퓨처리즘, 마크 데리, "블랙 투 더 퓨처", 『블랙 팬서』, 『다이악』, 네그리뒤드, Afrofuturism, Mark Dery, “Black to the future”, Black Panther, Dayak, Negritude
영화 <증오>의 시각적 내러티브 방식 연구: 미장센과 편집을 중심으로
노철환 ( Roh Chul-hwan )  한국프랑스문화학회, 프랑스 문화연구 [2019] 제43권 제1호, 285~308페이지(총24페이지)
TAG 폭력, 방리외 소요, <증오>, 마티외 카소비츠, 시각적 내러티브, 미장센, 편집, violence, banlieu emeute, La Haine, Mathieu Kassovitz, narration visuelle, mise en scène, montage
이미지를 통한 역사의 독해가능성 연구: 조르주 디디-위베르만의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미지들」을 중심으로
박기현 ( Park Ki-hyun )  한국프랑스문화학회, 프랑스 문화연구 [2019] 제43권 제1호, 309~353페이지(총45페이지)
TAG 조르주 디디-위베르만, 쇼아, 역사, 이미지, 독해가능성, 사진, Georges Didi-Huberman, Shoah, Histoire, Images, Lisibilite, Photohgraphie
창조된 정체성: 이민서사로 본 자크 오디아르(Jacques Audiard)의 < 예언자(Un prophète) >
이송이 ( Lee Song Yi )  한국프랑스문화학회, 프랑스 문화연구 [2019] 제43권 제1호, 355~375페이지(총21페이지)
TAG 자크 오디아르, <예언자>, 이민, 정체성, 장르영화, 누아르영화, Jacques Audiard, Un prophète, immigration, identite, film de genre, film noir
‘무하지라트’(Muhâjirât)를 통해 본 여성 테러리스트의 진화: 프랑스·튀니지 사례를 중심으로
임기대 ( Lim Gi-dae )  한국프랑스문화학회, 프랑스 문화연구 [2019] 제43권 제1호, 377~405페이지(총29페이지)
TAG 이슬람, 무하지라트, 여성 테러리스트, 프랑스 테러, 튀니지 테러, 자살폭탄테러, Islam, Muhâjirât, Femmes terroristes, Terreur française, Terreur tunisienne, Kamikaz
데카르트의 『정념론』으로 읽는 공포: 라마르틴의 『명상시집』을 중심으로
장정아 ( Jang Jung-a )  한국프랑스문화학회, 프랑스 문화연구 [2019] 제43권 제1호, 407~432페이지(총26페이지)
TAG 데카르트, 정념론, 공포, 라마르틴, 명상시집, Descartes, Les Passions de l’âme, terreur, Lamartine, Meditations poetiques
유럽연합의 문화주권을 찾아서: 디지털 저작권 개혁을 중심으로
전지혜 ( Chun Jihye )  한국프랑스문화학회, 프랑스 문화연구 [2019] 제43권 제1호, 433~457페이지(총25페이지)
TAG 유럽연합, 디지털 단일시장, 디지털 저작권 지침, 문화주권, Union europeenne, marche unique numerique, directive sur le droit d’auteur numerique, souverainete culturelle
볼테르의 재위상: 정초를 위한 소고
안토니샤뒥 ( Anthony Chaduc )  한국프랑스문화학회, 프랑스 문화연구 [2019] 제43권 제1호, 459~502페이지(총44페이지)
1694년 11월 21일 프랑수와-마리 아루에라는 이름으로 출생한 볼테르는 17세기를 대표하는 작가이자 시인, 철학자이기도 하다. 프랑스 대혁명의 문을 열어젖히는 그의 철학적, 종교적 논쟁들은 당대의 인식을 급진적으로 바꾸는데 기여하였다. 볼테르는 계몽의 시대의 상징적 인물로서 프랑스 교육프로그램에서 부인할 수 없는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그는 펜대를 무기로 국가나 종교 폭력의 무고한 희생자들을 변론하고자 한 정의의 철학자였다. 하지만 볼테르는 누구였는가에 대해 소수의 현재 역사가들이 연구하기 시작하였고 이 계몽의 철학자의 이면에 대해 파헤치고자 하는 시도들이 있어왔다. 그들에 따르면 볼테르는 프랑스 문화에 악영향을 끼치는 인물로 거짓말을 서슴치 않고 경멸할 만한 사람으로 그려졌다. 본 연구자는 볼테르에 관한 해당 역사가들의 논평을 구체적으로 반박...
TAG 볼테르, 철학, 역사, 재위상, 사회철학, Voltaire, philosophie, histoire, rehabilitation, social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