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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피아노교수법학회191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초등교원 양성 대학의 음악교육과정 실태 분석
김혜진 ( Kim Heyjin )  한국피아노교수법학회, 음악교수법연구 [2017] 제18권 제2호, 1~23페이지(총23페이지)
초등교원을 양성하고 있는 대학에서 예비 초등 교사들을 대상으로 음악관련 교육과정에 있어서 이론적 지식 뿐 아니라 실기 능력을 고루 갖춘 예비 초등 교사를 위한 음악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교원을 양성하고 있는 대학을 중심으로 음악관련 교육과정에 관한 수업들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초등교원을 양성하고 있는 대학에서의 음악교육이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개설될 수 있도록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초등교원을 양성하고 있는 대학의 2004학년도와 2017학년도의 심화 교육과정을 비교ㆍ분석한 결과 축소ㆍ운영되어지고, 각 대학별 상황 및 특성에 맞추어진 교과목 편성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수준 및 능력, 각 대학별 상황을 충분히 고려해 초등 교사가 되기 위한 합리적인 교과목에 대한 ...
TAG 초등 음악교육, 예비 초등교사, 교육대학교, 초등교육과, 교과목 표준화, Elementary music education, Future elementary teacher, Education college, Elementary education major, Curriculum standardization
요한 쿠나우 <성서소나타> 중 제 1번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에서 나타난 이야기와 음악과의 연관성 분석을 통한 음악적인 해석 방안 모색
원소연 ( Won Soyoun ) , 유승지 ( Ryu Seungji )  한국피아노교수법학회, 음악교수법연구 [2017] 제18권 제2호, 83~115페이지(총33페이지)
요한 쿠나우의 <성서소나타>는 표제 뿐 아니라 그가 직접 쓴 서문, 그리고 묘사적 설명을 수록한 작품으로 건반음악 문헌에서 표제음악을 논할 때 빼 놓을 수 없는 중요한 작품이다. 본 연구는 <성서소나타>의 기초가 되는 성서의 이야기와 음악과의 연관성을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작곡가가 어떤 작곡기법을 사용해서 이야기를 더 효과적으로 표현하였는지를 발견하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상상력을 가지고 연주 할 수 있는 음악 해석 방법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 악보 상에서는 음악적 정보가 제한적으로 나타나지만 등장인물의 심리상태, 상황에 따라 적절한 음악적 요소를 배합하여 이야기를 효과적으로 묘사하고 있음이 발견되었다. 또한 이야기의 전개에 따른 특징적 리듬 모티브, 박자의 구별된 사용도 드러났다. 그 외 템포, 다이내믹, 아티큘레이션, 프레이...
TAG 쿠나우, 성서소나타, 표제음악, 바로크음악, 음악해석, Johann Kuhnau, Biblical sonatas, Program music, Baroque music, Interpretation
재외한국학교의 예술교과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개선 방안 탐색
장근주 ( Jang Gunjoo ) , 이미숙 ( Lee Misook )  한국피아노교수법학회, 음악교수법연구 [2017] 제18권 제2호, 169~192페이지(총24페이지)
본 연구는 재외한국학교의 예술 교육의 내실화와 정체성 교육의 실현을 위하여 예술교과 교육과정의 운영 방안과 효과적인 지도 방안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중국의 북경한국국제학교와 천진한국국제학교, 러시아의 모스크바한국학교, 일본의 동경한국학교와 건국한국학교, 인도네시아의 자카르타한국국제학교의 교원과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재외한국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난점과 관련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심층면담 결과 예술 및 체육 등의 교과 시수 부족이 지적되었다. 따라서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 교육을 효율적으로 실천할 수 있고 예술교과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화를 추구하기 위한 방안으로 주제 중심의 교과 통합 교수ㆍ학습 활동과 우리나라의 전통 문화, 예술을 배우고 익히는 교육과정을 다른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 방과 후 학교와 연계하여 운영하는 통합적 예술프로그램을 제...
TAG 재외한국학교 교육, 통합적 예술프로그램, 음악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Overseas Korean school curricula, Theme-based convergent art education programs, Achievement standards of 2015 revised music curriculum
초등 음악교과서에서 융합학습 제재 분석
함희주 ( Ham Heeju )  한국피아노교수법학회, 음악교수법연구 [2017] 제18권 제2호, 263~283페이지(총21페이지)
본 연구는 초등학교 음악교과서 단원에서 융합 학습이 가능한 제재의 학습활동을 대상으로 융합된 교과의 종류 및 교육과정 영역 등을 분석한 것이다. 분석 대상 교과서는 현재 사용 중인 초등학교 음악 3∼4학년 교과서중 총 5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의 전개는 첫째로 연구대상 교과서들의 단원 중 융합학습이 가능한 학습제재를 선정하여 제시하였다. 둘째로 각 제재의 학습활동 중 융합적인 요소가 가능한 활동을 선정 제시하였다. 셋째로 선정한 제재 학습활동의 융합 관련 교과들과 교육과정 영역을 표로서 제시하였다. 넷째로 각 표로 정리한 분석 교과서 및 제재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융합학습 제재들의 양적비율, 융합가능교과들의 분포도 등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본문의 각 표에서 파악된 것과 같이 각 교과서 들은 각각 융합학습활동 내용구성에서 특성을 나타낸 것으로 파악...
TAG 융합학습, 두산동아, (주)미래엔, 비상교육, 지학사, 천재문화 초등학교 음악 3∼4 교과서, Convergence learning, Elementary music textbooks(Bisang Koyuk, Chonje Koyuk, Jihaksa, Mireyen)
베토벤 바가텔의 이해와 교육학적 접근
송민경 ( Song Minkyung )  한국피아노교수법학회, 음악교수법연구 [2017] 제18권 제2호, 285~314페이지(총30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베토벤 바가텔이 피아노 교육에 있어서의 그 중요성을 알리고 학생들이 베토벤의 고난도 피아노 소나타들을 접하기 전에 배우기 적합한 레파토리로써 바가텔을 소개하는 데에 있다. 잘 알려진 바가텔 Op. 119, No. 1(G단조)과 WoO 59(엘리제를 위하여)의 가르치는 영상과 교육학적 지침서는 찾을 수 있었지만, 그 외의 베토벤 바가텔에 대한 전반적인 지침서나 교육 영상은 찾아볼 수 없었다. 본 연구에서는 베토벤 생전에 출판된 바가텔, Opp. 33, 119 및 126의 포괄적인 이해와 설명, 각 작품 당 서너 곡의 테크닉적 그리고 음악적 제안을 함으로써 정보의 격차를 줄였다. 또한, 베토벤의 바가텔과 피아노 소나타의 학습 향상을 위한 일련의 순서를 만들었다. 이어서, 학생들의 상상력을 고무시키고 그들만의 음악세계를 만들...
TAG Beethoven, Bagatelles, Piano sonatas, Pedagogy, 베토벤, 바가텔, 피아노 소나타, 페다고지
한국 피아노교수법 연구의 현황과 과제
최진호 ( Choi Jin Ho )  한국피아노교수법학회, 음악교수법연구 [2017] 제18권 제2호, 243~262페이지(총20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그동안 지속되어 온 피아노 교수학 관련 연구들의 연구유형과 주제들을 파악하여 한국 피아노교수법 연구의 현황을 밝히고 미래의 한국 피아노교수법 연구가 나아가야할 방향 및 과제를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에서 출간되는 대부분의 논문이 포함된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제공하는 논문 검색엔진인 RISS(www.riss.kr)를 통해, 그동안 한국에서 출간되어온 피아노교수법 관련 논문들의 데이터를 확보하여, 한국 피아노교수법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고, 앞으로 나아갈 과제를 제시해 보았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한국 피아노교수법 연구는 한국 피아노교수법 학회의 발전과 맥을 함께하고 있었으며, 5시기로 구분된 피아노교수법학회의 역사적 흐름과 정확히 일치하는 발전 양상을 보였다. 둘째, 피아노 교수법 학회지인 ‘음악교수법연구’가 전체 한국 피아...
TAG 피아노교수법, 음악연구방법, 음악교육, Piano pedagogy, Music research methods, Music education
초등학교 음악 교과서의 동요 수용에 관한 연구
김은주 ( Kim Eun Ju )  한국피아노교수법학회, 음악교수법연구 [2017] 제18권 제2호, 25~50페이지(총26페이지)
동요는 어린이가 부르는 노래, 즉 아동 가요의 줄임말로써 한국 어린이들의 생활 감정과 정서를 바탕으로 한 동심을 어린이의 감각과 표현에 알맞도록 직접적이고 강렬하게 담은 음악적 양식이다. 동요는 목적과 형태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으며 미적ㆍ정서 교육적 가치, 시민 교육적 가치, 사회 교육적 가치등의 교육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해방 이후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이 제정되고 이에 따른 교과서가 만들어지면서 동요는 학교 교육의 범주에 포함되기 시작하였고, 교육과정 시기에 따른 교과서의 동요 수용 양상은 역사ㆍ사회ㆍ시대적 맥락 속에서 뚜렷하게 변화해 왔다. 동요의 교과서 수용 양상을 고찰하는 것은 앞으로의 교과서 동요 수용의 방향을 정립하는데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시기별 초등학교 음악 교과서에 수용된 동요를 연구의 대상으로 삼았...
TAG 동요, 음악 교과서, 학교 음악교육, Children`s songs, Music textbook, School music education
비시각장애 교사의 시각장애 학생 피아노 교수경험에 대한 자문화기술지
박부경 ( Park Bukyung )  한국피아노교수법학회, 음악교수법연구 [2017] 제18권 제2호, 51~82페이지(총32페이지)
본 연구는 연구자가 비시각장애 교사로서 대학부설 평생교육기관에서 시각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2년간 피아노 실기지도를 하면서, 학생 관찰과 함께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한 교수경험에 대하여 자문화기술지 양식을 통해 조명하고자 한다. 연구자가 시각장애 학생을 지도하는 과정에 대한 자문화기술의 구성과 연구결과는 첫째 새로운 경험, 시각장애인 학생과의 첫 만남, 둘째 소통과 대화의 어려움, 셋째 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교수방법의 적용, 넷째 희망과 낙심의 순간, 다섯째 시각장애 학생의 사회적응 및 진로개발이다. 시각장애 학생에 대한 피아노 교수는 일반 학생들의 지도법과는 차별되어야 하기에, 본 연구를 통해 시각장애 피아노 교육에 대한 고찰과 교수방법을 제시하여 다른 비시각장애 교사들에게 시각장애 학생의 피아노 지도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TAG 시각장애, 특수교육, 피아노교수법, 평생교육, Visual impairment, Special education, Piano pedagogy, Lifelong education
비관습적 특이 기보법에 의한 교육용 피아노작품
이연경 ( Lee Younkyung )  한국피아노교수법학회, 음악교수법연구 [2017] 제18권 제2호, 117~146페이지(총30페이지)
20세기 이후 작곡된 피아노음악에서는 전통적 음악어법이나 기보방식으로는 표현하기 어려운 새로운 음악적 실험들이 폭넓게 시도되었다. 독창적이며 혁신적인 음악적 기법들을 표시하기 위하여 그래픽 방식의 비관습적 특이 기보법이 고안되었다. 본 연구는 비관습적 특이 기보법에 대한 피아노 교사들의 이해를 도모하기 위하여 문헌조사를 토대로 현대 교육용 피아노작품에 사용된 특이 기보법에 대해 고찰하였다. 현대 피아노음악의 다양한 특이 기보법을 20세기 작곡기법의 유형으로 분류하여 대표적인 교육용작품들을 예시하면서 특이 기보 악보의 독보방법 및 작품 연주에 수반되는 주법상의 문제, 해석적 관점, 지도상의 유의점 등에 대해 제안하였다. 이와 함께 일선 피아노 레퍼토리 지도과정에 특이 기보 악곡이 활발히 도입될 수 있도록 특이 기보법의 교육용작품을 광범위하게 수집ㆍ조사ㆍ분석하여 ...
TAG 비관습적 기보, 특이 기보법, 그래픽 기보법, 현대 피아노음악, 교육용작품, Unconventional notation, Unusual notation, Graphic notation, Contemporary piano music, Instructional works
윌리엄 길록(William Gillock)의 피아노곡집 <리듬과 양식: 바로크, 고전, 낭만, 그리고 근대 양식>의 중급 보충교재로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채수아 ( Chae Sooah )  한국피아노교수법학회, 음악교수법연구 [2017] 제18권 제2호, 193~220페이지(총28페이지)
윌리엄 길록(William Gillock, 1917~1993)은 미국의 저명한 음악 교육자이자 작곡가이다. ‘어린이들의 슈베르트’(The Schubert of Children’s Composer)라는 별칭을 얻었을 정도로 뛰어난 선율적 재능을 특기로 삼았던 작곡가인 길록은 모든 레벨, 특히 초급과 중급 수준의 피아노 학생들을 위한 다수의 독주곡 및 앙상블 작품들을 남겼다. 이 논문에서는 아직 우리나라에 크게 알려지거나 출판되지 않은 길록의 작품들을 소개하고, 그의 피아노 모음곡집인 <리듬과 양식: 바로크, 고전, 낭만, 그리고 근대 양식>(Accent on Rhythm &Style: Piano Solos in Baroque, Classical, Romantic and Modern Styles)를 중점적으로 ...
TAG 윌리엄 길록, 피아노, 피아노교재, 피아노 보충교재, 리듬과 양식, William Gillock, Supplementary piano method music, Rhythm & sty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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