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발행기관
간행물  
발행연도  
발행기관 : 숙명여자대학교 디자인연구소91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패키지 디자인과 색채의 상관성
김종미  숙명여자대학교 디자인연구소, 숙명디자인학연구 [2011] 제16권 33~41페이지(총9페이지)
원근법(Perspective)의 유형별 심벌마크의 이미지 분석
정영주  숙명여자대학교 디자인연구소, 숙명디자인학연구 [2011] 제16권 42~52페이지(총11페이지)
무용을 적용한 공간 구성 방법에 관한 연구 -무용 "백조의 호수"의 작품을 적용한 공간 구성 중심으로-
유승희  숙명여자대학교 디자인연구소, 숙명디자인학연구 [2011] 제16권 53~65페이지(총13페이지)
본 연구는 시공간 예술인 ‘무용’과 ‘공간 디자인’이라는 이질적 학문 간의 통섭을 전제로 한다. 무용과 공간 디자인의 요소와 원리를 비교하여 상관성을 나타내며, 공간 디자인의 확장적 사고를 모색하는 것에 목적을 두는 연구이다. 먼저 무용의 요소·원리를 바탕으로 무용하는 신체 움직임과 표현 방법을 알려주는 무용보를 고찰하고 무용보의 기호해석이 갖는 표현 형식과 무용수의 움직임을 적용한 공간구성 방법을 시도하였다. 공간 디자인과 연계 방법으로 첫째, 무용작품‘백조의 호수’를 선정하여 무용수의 발 도착 지점을 이용한 전시 파티션 생성과 공간 분할 구성을 나타내었으며 둘째, ‘백조의 호수’ 스토리텔링 중심의 체험 공간 디자인 연계로써 작품내용에서 나타난 감성 키워드 도출과 역동성 표현 부분을 도출하여, 가상 체험 공간을 나타내었다. 이는 공간 구성 방법과 무용...
TAG 통섭, 무용, 공간 디자인, 무용보, consilience, dance, space design, dance notation
청각장애 아동을 주인공으로 한 그림책 디자인 연구
이진  숙명여자대학교 디자인연구소, 숙명디자인학연구 [2011] 제16권 66~77페이지(총12페이지)
그림책은 어린이에게 상상력, 정서발달과 함께 인성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미래 사회의 주역이 될 어린이가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태도가 긍정적으로 형성되어야 인간에 대한 존엄성을 인정하는 사회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장애인에 대한 편견이 고정되기 전에 이른 시기부터 긍정적이고 올바른 인식과 태도가 형성되기 위해서는 장애를 소재로 한 어린이 그림책이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장애 관련 그림책이 포함할 바른 장애인 관을 도출하여 어린이 때부터 장애인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보일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2장에서는 청각장애 아동의 특성과 청각장애 아동을 위한 그림책사례를 살펴보며, 3장에서는 청각장애 아동을 주인공으로 한 그림책 디자인 사례를 국외와 국내 사례로 분류하여 스토리텔링, 일러스트레이션과 주인공 캐...
TAG 청각장애, 아동, 일러스트레이션
친환경 디자인이 브랜드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송미실  숙명여자대학교 디자인연구소, 숙명디자인학연구 [2011] 제15권 1~9페이지(총9페이지)
그림책은 어린이에게 상상력, 정서발달과 함께 인성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미래 사회의 주역이 될 어린이가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태도가 긍정적으로 형성되어야 인간에 대한 존엄성을 인정하는 사회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장애인에 대한 편견이 고정되기 전에 이른 시기부터 긍정적이고 올바른 인식과 태도가 형성되기 위해서는 장애를 소재로 한 어린이 그림책이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장애 관련 그림책이 포함할 바른 장애인 관을 도출하여 어린이 때부터 장애인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보일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2장에서는 청각장애 아동의 특성과 청각장애 아동을 위한 그림책사례를 살펴보며, 3장에서는 청각장애 아동을 주인공으로 한 그림책 디자인 사례를 국외와 국내 사례로 분류하여 스토리텔링, 일러스트레이션과 주인공 캐...
소비자의 감성과 브랜드이미지에 따른 효과적인 V.M.D(Visual Merchandising) 경험디자인 전략
김은화  숙명여자대학교 디자인연구소, 숙명디자인학연구 [2011] 제15권 10~17페이지(총8페이지)
그림책은 어린이에게 상상력, 정서발달과 함께 인성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미래 사회의 주역이 될 어린이가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태도가 긍정적으로 형성되어야 인간에 대한 존엄성을 인정하는 사회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장애인에 대한 편견이 고정되기 전에 이른 시기부터 긍정적이고 올바른 인식과 태도가 형성되기 위해서는 장애를 소재로 한 어린이 그림책이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장애 관련 그림책이 포함할 바른 장애인 관을 도출하여 어린이 때부터 장애인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보일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2장에서는 청각장애 아동의 특성과 청각장애 아동을 위한 그림책사례를 살펴보며, 3장에서는 청각장애 아동을 주인공으로 한 그림책 디자인 사례를 국외와 국내 사례로 분류하여 스토리텔링, 일러스트레이션과 주인공 캐...
재해극복을 위한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수해를 중심으로
이여리  숙명여자대학교 디자인연구소, 숙명디자인학연구 [2011] 제15권 18~24페이지(총7페이지)
그림책은 어린이에게 상상력, 정서발달과 함께 인성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미래 사회의 주역이 될 어린이가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태도가 긍정적으로 형성되어야 인간에 대한 존엄성을 인정하는 사회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장애인에 대한 편견이 고정되기 전에 이른 시기부터 긍정적이고 올바른 인식과 태도가 형성되기 위해서는 장애를 소재로 한 어린이 그림책이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장애 관련 그림책이 포함할 바른 장애인 관을 도출하여 어린이 때부터 장애인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보일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2장에서는 청각장애 아동의 특성과 청각장애 아동을 위한 그림책사례를 살펴보며, 3장에서는 청각장애 아동을 주인공으로 한 그림책 디자인 사례를 국외와 국내 사례로 분류하여 스토리텔링, 일러스트레이션과 주인공 캐...
조각보에 나타난 한국 버나큘러 색채의 활용 현황에 대한 연구
차승희 , 문철  숙명여자대학교 디자인연구소, 숙명디자인학연구 [2011] 제15권 25~36페이지(총12페이지)
전세계적으로 각 나라마다 고유색의 전통은 국민적 정서, 환경, 토양 등을 토대로 이루어진다. 또 공공화하기까지는 무조건적 선진화가 아닌 가치관의 추구, 국민적 공감대 형성, 문화권에의 흡수 등 시대적 흐름이 수반되어야 한다. 본 논문의 목적은 이런 시대의 흐름을 배경으로 한국의 버나큘러적인 색채가 우리의 생활 속 전통 거리에 적절히 활용되어 한국적 이미지를 잘 나타내었는지에 대한 현황 분석에 있다. 따라서 사례연구는 과거와 현재로 나누어서, 조선시대 조각보와 인사동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조각보와 인사동 거리의 색채를 측정하기 위해 NCS 색표집을 이용하여 근접거리에서 육안비색법을 실시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 조선시대 조각보는 색채의 경계 없이 저채도에서 고채도에 이르는 폭넓은 색채를 사용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간판 색채는 조각보와 유사한 색채 분포를...
어린이박물관의 체험전시환경 기초 연구
김지예  숙명여자대학교 디자인연구소, 숙명디자인학연구 [2011] 제15권 37~43페이지(총7페이지)
최근 어린이박물관은 어린이의 창의적 교육과 놀이를 위한 문화시설로써 과거에 비해 점점 보편화되어 가는 과정에 있다. 특히 어린이체험전시는 관람자가 직접 전시물을 체험함으로써 시각에 의해 얻는 정보뿐만 아니라 모든 감각기관을 통해 전시물에 대한 질감, 미각, 온도, 무거움 등을 직접적으로 감지함으로써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전시기법을 말하며 다채로운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효율적인 교육의 대안으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기존의 어린이 박물관은 대부분 부속 박물관으로 성인들을 대상으로 한 일반 박물관 내에 포함되어 있었지만, 일부는 점차 독립적 구성으로 특성화되어 가고 있는 실정이다. 현대사회에서는 점점 ‘공간의 질적 발전’을 요구하는 시대로 바뀌고 있으며 전시 공간 또한 구체적 특성화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것은 사회적 변화에 따라서 박물관의 내재적...
TAG 어린이박물관, 체험전시, 환경
청소년 여가활용에 나타난 문화적 성향에 관한 연구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김사랑  숙명여자대학교 디자인연구소, 숙명디자인학연구 [2011] 제15권 44~52페이지(총9페이지)
현대사회는 급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도 변하고 있다. 청소년의 삶도 과거와는 다르게 변화하였는데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인해 청소년의 하루 일과 대부분이 공교육과 사교육의 시간으로 할애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라이프스타일은 공부, 그 외 나머지 여가시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청소년들의 그 외 나머지 시간, 즉 여가시간에 대한에 대한 연구를 하였으며 설문 조사를 통한 방법으로 하였다. 청소년들은 평일에 1-2시간의 여가시간을 갖게 되며 그 시간 동안에 TV시청, 인터넷, 게임 등을 한다고 조사되었다. 토요휴업일의 시행으로 주말에 여유로운 시간을 갖게 되었는데 이때에는 개인적인 여가활용으로 TV시청, 인터넷, 게임 등을 하며 친구들과 노래방, PC방, 대학가, 등으로 놀러 가기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설문조사에 나타난 ...
TAG 청소년, 여가, 또래집단, 방과후, 여가활용, 놀토, 청소년 놀이문화, youth, leisure, peer group, after school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