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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숙명여자대학교 디자인연구소91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공간이미지의 재해석을 통한 표현기법 연구 -본인 작품 "Rolling hill"을 중심으로-
박경아(주저자) ( Kyung A Park ) , 신지윤(공동저자) ( Ji Yoon Shin ) , 정승영(공동저자) ( Seung Young Jung )  숙명여자대학교 디자인연구소, 숙명디자인학연구 [2014] 제19권 83~89페이지(총7페이지)
본 연구는 기초적인 표현기법들을 활용하여 공간을 이미지화하고 입체적 사고를 할 수 있는 방법의 제안을 목적으로 한다. 공간의 재해석을 통한 표현기법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하여 첫 번째로 이동하는 공간의 동선에 따라 사진을 찍고 이를 동선의 변화와 그에 따른 감정의 기복 상태를 표현하는 꼴라쥬 작업을 통해 조형적으로 제시한다. 완성된 꼴라쥬는 일러스트로 다양하게 변환시키고 이를 도면으로 옮기고 모형으로 제작한다. 마지막으로 영상 작업으로 그 동안의 표현기법의 과정과 컨셉을 정리한다. 공간을 2D, 3D, 4D의 다양한 기법으로 표현하는 것은 다양 한 표현방법의 연구와 숙련은 물론, 창조적 작업을 위한 Imagination과 사고의 확장에 도움을 줄 수 있다.
TAG 표현기법, 공간 재해석, Representation techniques, Interpretation of space
중,노년층을 수용하는 멀티플렉스 영화관 "Cinergy" 브랜드 개발 -<디자인+마케팅> 융합을 중심으로-
임도형(주저자) ( Do Hyung Lim ) , 이예솔(주저자) ( Ye Sol Lee ) , 방지현(주저자) ( Ji Hyun Bang ) , 이진민(공동저자) ( Jin Min Rhie ) , 장미정(공동저자) ( Mi Jeong Jang ) , 이미연(공동저자) ( Mi Yeon Lee ) , 홍순미(공동저자) ( Soon Mi Hong )  숙명여자대학교 디자인연구소, 숙명디자인학연구 [2014] 제19권 90~100페이지(총11페이지)
본 연구는 중·노년층을 수용하는 멀티플렉스 영화관의 브랜드 개발에 있어서 ‘브랜드와 디자인, 마케팅, 이 벤트’ 을 융합된 시점에서 Graphic Identity, Product Identity, Space Identity의 통합브랜드를 구축하는 프로세스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2014년 3윌-6윌 15주간 숙명여대 환경디자인학과 〈브랜드스페이스마케팅> 수업의 결과물로서 6개 팀 중 1개 팀의 작업 과제를 정리한 것이다. 본 연구의 범위는 物, 事, 人, 場의 주제 중 事의 ‘서비스’ 로 한정한다. 그 결과, 디자인과 마케팅의 융합된 측면에서 도출된 ‘CINERGY’ 이라는 중·노년세대와 젊은 세대가 소통하는 향수 마케팅으로 멀티플렉스 영화관을 개발하였다. 전략의 연구대상은 40~60대의 중...
TAG , 노년충, 복합 영화관, 향수 마케팅 디자인, The Middle-aged and The Elderly, Multiplex Cinema, Nostalgia Marketing Design
공간 표현기법 연구 -이미지 가공과 재생산을 중심으로-
민희연(주저자) ( Hee Yeoun Min ) , 신지윤(공동저자) ( Ji Yoon Shin ) , 정승영(공동저자) ( Seung Young Jung )  숙명여자대학교 디자인연구소, 숙명디자인학연구 [2014] 제19권 101~106페이지(총6페이지)
본 연구에서는 지각과정에서 일어나는 일상의 이미지를 새롭게 재구성함으로써 이를 디자인으로 발전 시키는 단계적 프로세스를 개발한다. 일상의 공간과 시간적 요소를 한정하고,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주변의 감각적 요소를 추출한다. 감각이 주변에 존재하는 객관적인 자극을 받아들이는 과정을 연구함으로써 일상을 새롭게 관찰하고, 다양한 표현기법을 통해 새로운 공간의 이미지로 제작함으로써 복합화된 표현 기법을 제안함과 동시에 지각적 요소를 시각화한다. 이러한 지각의 시각화 과정, 회화 및 디자인 분야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표현기법의 융합을 통한 창조적 Ideation 방법을 모색한다.
TAG 표현기법, 공간 재해석, Perception, Image Reproduction
"갤러리 포차(Gallery POCHA)"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표현 -디자인과 마케팅 융합을 중심으로-
백지원(주저자) ( Ji Won Baek ) , 변승희(주저자) ( Seung Hee Byun ) , 안시현(주저자) ( Si Hyun An ) , 이경희(주저자) ( Kyung Hee Lee ) , 이진민(공동저자) ( Jin Min Rhie ) , 장미정(공동저자) ( Mi Jeong Jang ) , 이미연(공동저자) ( Mi Yeon Lee )  숙명여자대학교 디자인연구소, 숙명디자인학연구 [2014] 제19권 107~118페이지(총12페이지)
본 연구는 차별화되고 젊은 세대를 겨냥한 이색 갤러리 ``갤러리포차(gallery pocha)``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하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2014년 3윌 ~ 6윌 15주간 숙명여대 환경디자인학과 〈브랜드스페이스마케팅〉수업에서 진행된 수업의 결과물이로서 6개 팀 중 1개 팀의 작업 물을 정리한 것이다. 연구 범위는 4개(物, 事, 人, 場) 의 주제 중 事의 ‘문화공간``으로 한정한다. 연구 결과, 갤러리포차는 20대의 감성적이고 외향적인 젊은 남녀를 타겟으로 마케팅과 디자인측면을 모두 고려하여 갤러리 자체 상품 개발 및 판매, 통합브랜드를 구축을 하였다. 특히, 브랜드 네이밍에서부터 로고, 심볼, 현수막 등의 그래픽 디자인과 쇼핑백, 기념품 등의 프로덕트 디자인까지 디자인과 마케팅을 모두 고려...
TAG 이색 갤러리, 브랜드 아이덴티티, 통합브랜드 개발, Unique Gallery, Brand Identity, Total Brand Development
M.A.C 코스메틱 스토어 리모델링 디자인에 관한 연구 -"Dream of M.A.C"을 컨셉으로 한 코스메틱 스토어 디자인 중심으로-
송민경 ( Min Kyung Song ) , 이경희 ( Kyung Hee Lee ) , 홍성은 ( Sung Eun Hong ) , 이진민 ( Jin Min Rhie ) , 이옥재 ( Ok Jae Lee ) , 정승영 ( Seung Young Jung )  숙명여자대학교 디자인연구소, 숙명디자인학연구 [2014] 제18권 2~9페이지(총8페이지)
본 연구는 Space Branding Studio 과목의 과제전 작품인 M.A.C Cosmetics Store Remodeling 프로젝트에 대한 공간 디자인 프로세스 연구이다. 본 연구의 과정은 크게 네 단계로 분류된다. 첫 번째 단계로는 우선 상업공간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상업공간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계획하고 있는 디자인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수 있는 브랜드와 사이트의 선정이 이루어졌다. 두 번째 단계로는 그 결과물들을 토대로 교수진과 학생들간의 토의가 이루어졌으며, 그를 바탕으로 학생들은 디자인 아이디어를 발전시켰다. 세 번째 단계는 스튜디오의 기본 가이드라인에 따라 선정된 사이트에 구체화시키는 작업이 이루어졌으며, 마지막으로는 최종 결과물들을 시각...
TAG 디자인 프로세스, 디자인 개념, 공간디자인, 상업공간, 과제전, 리모델링 디자인, Design process, Design theory, Space design, Commercial space, Exhibition, Remodeling design
"Absolt Vodka" 플래그쉽 스토어 디자인에 관한 연구 -증류 장치 컨셉 디자인 중심으로-
변승희 ( Seung Hui Byoen ) , 신윤화 ( Yun Hwa Shin ) , 유혜리 ( Hye Lee Yu ) , 이진민 ( Jin Min Rhie ) , 이옥재 ( Ok Jae Lee ) , 정승영 ( Seung Young Jung )  숙명여자대학교 디자인연구소, 숙명디자인학연구 [2014] 제18권 10~17페이지(총8페이지)
본 연구는 주류 브랜드 Absolut Vodka (앱솔루트 보트카)의 브랜드 플래그쉽 스토어에 대한 기본 계획안을 위한 연구이다. 브랜드 스페이스는 브랜드의 가치와 속성에 따라 단계별 공간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한다. 앱솔루트 보드카의 경우 국내의 브랜드 인지도와 시장의 규모를 고려하였을 경우 감성이나 경험을 기초로 한 브랜드를 홍보할 수 있는 전략적 공간이 필수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국내에서는 앱솔루트 보드카의 유통경로는 대형마트나 주류 백화점을 통해 유통되어 브랜드 이미지가 저하되고 있다. 이러한 현재 상황을 개선하고 브랜드이미지 재고를 위하여 앱솔루트보드카는 브랜드의 홍보와 체험이 가능한 플래그쉽스토어가 필요하다고 분석하였으며 기획/디자인하였다. 수업을 통해 이루어지는 디자인 진행과정은 교수의 제안과 학생의 피드백의 단계적 교호...
TAG 플래구쉽 스토어 디자인, 브랜드 스페이스, 융합디자인프로 세스, Flagship store design, brand space, convergence design process
American Apparel 브랜드 스페이스 리디자인에 관한 연구 -의류공장을 컨셉으로 한 인더스트리얼 빈티지 디자인 중심으로-
설수빈 ( Su Bin Seol ) , 박민지 ( Min Ji Park ) , 조연수 ( Yeon Su Cho ) , 이진민 ( Jin Min Rhie ) , 이옥재 ( Ok Jae Lee ) , 정승영 ( Seung Young Jung )  숙명여자대학교 디자인연구소, 숙명디자인학연구 [2014] 제18권 18~24페이지(총7페이지)
본 연구는 의류 브랜드 Ameriacan Apparel (아메리칸 어패럴)의 브랜드 리테일 스페이스 리디자인에 대한 기본계획안을 위한 연구이다. 최근의 브랜드 스페이스가 과거의 단순히 상품을 판매하는 곳이 아닌 감성이나 경험을 기초로 한 공간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반영하고, 이에 적합하게 소비자가 흥미롭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재구성할 수 있는 브랜드 스페이스 디자인을 위한 컨셉과 프로그램을 도출하고자 한다. 수업을 통해 이루어지는 디자인 진행과정은 교수의 제안과 학생의 피드백의 단계적 교호작용으로 이루어진다. 본 고에서는 학생들의 작업과정과 결과물을 통해 감성과 소비자 경험을 기초로 기획한 브랜드 스페이스 디자인 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TAG 공간디자인, 브랜드 스페이스, 융합디자인프로세스, 패션브랜드 스토어, Space design, brand space, convergence design precess, fashion brand store
창의적인 디자인 교육의 프로세스 제안에 관한 연구-1 -Bentley 브랜드 프로모션 공간의 계획 중심으로-
백지원 , 송우정 , 안은솔 , 이다은 , 허나윤 , 이진민 , 홍순미 , 이보배  숙명여자대학교 디자인연구소, 숙명디자인학연구 [2014] 제18권 25~35페이지(총11페이지)
본 연구는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교육 방법적용의 일환으로서 공간디자인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브랜드와 아트를 적용하여 현 교육에서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수업이다. 공간디자인은 국한된 하나의 학문만을 학습하는 분야가 아니라 다양한 영역을 경험할 수 있으며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과정을 통해 학습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현 디자인 교육에서는 종합적인 사고력을 가진 인재를 육성하는 교육 과정이 절실히 필요하다. 따라서 본 수업에서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특화된 공간디자인의 방법 및 창의적인 디자인프로세스를 도입한다. 구체적으로 학생들의 개인적 상상력과 표현력을 끌어내고, 브랜드와 아트를 도입함으로 15주 수업에서 문제인식, 문제이해, 해결안, 해결안의 구현 및 평가로 창의적인 공간 디자인 프로세스를 7단계로 진행한다. 종합하여, 본 수업의 목적은 학생들로 ...
TAG 창의적인 디자인 교육, 디자인 프로세스, 전시 디스플레이, 브랜드와 아트 도입, Creative Design`s Education, Design Process, Exhibition Display, Introduction of the Brand and Art
창의적인 디자인 교육의 프로세스 제안에 관한 연구-2 -폭스바겐 전시 공간의 계획 중심으로-
김예은 , 김혜수 , 양시영 , 이하은 , 조예린 , 이진민 , 홍순미 , 이보배  숙명여자대학교 디자인연구소, 숙명디자인학연구 [2014] 제18권 36~46페이지(총11페이지)
본 연구는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교육 방법적용의 일환으로서 공간디자인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브랜드와 아트를 적용하여 현 교육에서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수업이다. 공간디자인은 국한된 하나의 학문만을 학습하는 분야가 아니라 다양한 영역을 경험할 수 있으며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과정을 통해 학습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현 디자인 교육에서는 종합적인 사고력을 가진 인재를 육성하는 교육 과정이 절실히 필요하다. 따라서 본 수업에서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특화된 공간디자인의 방법 및 창의적인 디자인프로세스를 도입한다. 구체적으로 학생들의 개인적 상상력과 표현력을 끌어내고, 브랜드와 아트를 도입함으로 15주 수업에서 문제인식, 문제이해, 해결안, 해결안의 구현 및 평가로 창의적인 공간 디자인 프로세스를 7단계로 진행한다. 종합하여, 본 수업의 목적은 학생들로 ...
TAG 창의적인 디자인 교육, 디자인 프로세스, 전시 디스플레이, 브랜드와 아트 도입, Creative Design`s Education, Design Process, Exhibition Display, Introduction of the Brand and Art
창의적인 디자인 교육의 프로세스 제안에 관한 연구-3 -ISSEY MIYAKE 전시 공간의 계획 중심으로-
박한빛 , 박혜진 , 장효실 , 허수형 , 이진민 , 홍순미 , 이보배  숙명여자대학교 디자인연구소, 숙명디자인학연구 [2014] 제18권 47~57페이지(총11페이지)
본 연구는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교육 방법적용의 일환으로서 공간디자인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브랜드와 아트를 적용하여 현 교육에서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수업이다. 공간디자인은 국한된 하나의 학문만을 학습하는 분야가 아니라 다양한 영역을 경험할 수 있으며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과정을 통해 학습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현 디자인 교육에서는 종합적인 사고력을 가진 인재를 육성하는 교육 과정이 절실히 필요하다. 따라서 본 수업에서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특화된 공간디자인의 방법 및 창의적인 디자인프로세스를 도입한다. 구체적으로 학생들의 개인적 상상력과 표현력을 끌어내고, 브랜드와 아트를 도입함으로 15주 수업에서 문제인식, 문제이해, 해결안, 해결안의 구현 및 평가로 창의적인 공간 디자인 프로세스를 7단계로 진행한다. 종합하여, 본 수업의 목적은 학생들로 ...
TAG 창의적인 디자인 교육, 디자인 프로세스, 전시 디스플레이, 브랜드와 아트 도입, Creative Design`s Education, Design Process, Exhibition Display, Introduction of the Brand and 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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