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경문왕 설화와 이청준의 소문의 벽 의상호 텍스트와 관계

 1  인문어학 경문왕 설화와 이청준의 소문의 벽 의상호 텍스트와 관계-1
 2  인문어학 경문왕 설화와 이청준의 소문의 벽 의상호 텍스트와 관계-2
 3  인문어학 경문왕 설화와 이청준의 소문의 벽 의상호 텍스트와 관계-3
 4  인문어학 경문왕 설화와 이청준의 소문의 벽 의상호 텍스트와 관계-4
 5  인문어학 경문왕 설화와 이청준의 소문의 벽 의상호 텍스트와 관계-5
 6  인문어학 경문왕 설화와 이청준의 소문의 벽 의상호 텍스트와 관계-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어학 경문왕 설화와 이청준의 소문의 벽 의상호 텍스트와 관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레포트 주제로 선정한 『경문왕 설화』는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라는 전래동화로 우리에게 너무나도 친숙한 이야기이다. 그러나 이번 학기에 배웠던 것처럼 역사적 상황과 문학의 상징성을 고려하여 다시 읽게 된 경문왕 설화는 단순한 옛날이야기가 아닌 역사와 상상력이 결합된 매력적인 문학작품 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경문왕 설화를 차용하여 현대 문학작품 안에서 재창조한 이청준 작가의 『소문의 벽』은 작가의 의도에 의해 변형되고 재해석된 설화의 모습을 살필 수 있어서 흥미로웠다.
Ⅱ.고전 문학 작품(원 텍스트)에 대한 분석
2.1 신라 제 48대 경문왕(景文王)
경문왕(景文王)은 신라 제48대 왕(861∼875)으로 성은 김(金) 이름은 응렴(膺廉:凝廉)이다. 18세 때 일찍이 국선(國仙)이 되었다. 선왕인 헌안왕에게는 아들이 없었고, 여왕 선덕(善德) ·진덕(眞德)의 예를 따르지 않게 됨으로써 왕위를 계승했다. 이는 경문왕을 어진이로 여겼던 선왕의 유조에 의한 것이었다.
열의를 가지고 치국에 임했지만 진골귀족간의 오랜 분쟁은 일시에 바로잡을 수 없게 되었다. 그 결과 중대 이후에는 반란 사건이 계속 일어나 중앙귀족의 모반과 지방 반란 평정에 힘썼다.
불교와 국학에 관심이 많아 황룡사탑을 수축하고, 국학을 행행(幸行)하였다. 재위 중 천재지변이 많아 백성이 곤궁하였다.
이러한 경문왕은 산 뱀을 가슴에 덮고 잠자는 나쁜 습성이 있다고 알려져 있을 뿐 아니라, 당나귀의 귀와 같은 큰 귀를 가졌다는 소문도 퍼져 있었다. 고운기,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의 주인공 경문왕』, 「네이버 캐스트 인물 한국사」, 2010년도 ;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contents_id=3940
2.2 경문왕 설화
(중략) 즉위하여서는 왕의 귀가 갑자기 노새처럼 길어지기 시작하였다. 왕후와 대궐에서 일보는 사람들은 아무도 이것을 몰라보았으나 오직 복두장(頭匠) (왕이나 벼슬아치가 머리에 쓰던 복두를 만들거나 고치는 일을 하던 사람) 한 사람만이 이를 알아보았다. 그러나 그는 평생 다른 사람에게 이런 이야기를 않다가 죽을 당시에 도림사(道林寺) 대숲에 가서 아무도 없는 곳에서 대나무를 향하여 외쳤다. “우리 임금 귀는 노새 귀 같네!”
그 뒤로는 바람이 불면 대나무 밭에서 “우리 임금 귀는 노새 귀 같다.”라는 소리가 들렸다 한다.
왕이 이를 싫어하여 대숲을 모두 베어버렸다. 그러고는 그 자리에 산수유(山茱萸)를 심었더니 바람이 불면 다만 “우리 임금 귀는 기다랗다.”라는 소리만 들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