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 의미와 본질

 1  철학의 의미와 본질-1
 2  철학의 의미와 본질-2
 3  철학의 의미와 본질-3
 4  철학의 의미와 본질-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철학의 의미와 본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필로소피란 말은 원래 그리스어의 필로소피아(philosophia)에서 유래하며, 필로는 ‘사랑하다’ ‘좋아하다’라는 뜻의 접두사이고 소피아는 ‘지혜’라는 뜻이며, 필로소피아는 지(知)를 사랑하는 것, 즉 ‘애지(愛知)의 학문’을 말한다.의 ‘哲’이라는 글자도 ‘賢’ 또는 ‘知’와 같은 뜻이다. 이와 같이 철학이란 그 자의(字義)로 보아서도 단순히 지를 사랑한다는 것일 뿐, 그것만으로는 아직 무엇을 연구하는 학문인지 알 수 없다. 철학 이외의 학문 가운데 그 이름을 듣고 그 내용을 전혀 알 수 없는 학문은 드물다. 경제학이라고 하면 경제현상에 관해서 연구하는 학문이고, 물리학이라고 하면 물리현상에 관해서 연구하는 학문이다. 경제학이나 물리학이라는 이름만 들어도 그것이 무엇을 연구하는 학문인지 대략은 짐작할 수 있다. 그런데 철학의 경우는 그 이름만 듣고는 그 내용을 이해할 수 없다. 그것은 이 학문의 대상이 결코 일정하지 않다는 것을 말해주기도 한다.
2. 철학의 분야.
철학의 분야들을 규정하는 데에는 존재문제(있고, 없음)를 다루는 형이상학 -존재론, 지식문제 (존재를 해명)를 다루는 인식론, 실천문제를 다루는 윤리학이 있다.
Aristoteles에 의한 구분에는 인간의 모든사색활동을 관상적theoretike, 실천적praktike, 제조 내지는 창조적poitike으로 나누었고, 관상적인 사색활동을 다시 수학, 자연학, 신학으로, 이 신학이 곧 “제1철학”인 형이상학 (자연학 뒤에 오는 학문; 자연학을 공부하고 난 다음에 다루는 한 단계 더 높은 학문인 metaphysik형이상학)이라고 했다.
스토아학파는 철학을 3분법, 즉 자연학, 윤리학, 논리학으로 나누었고, Kant나 Hegel도 이 같은 3분법을 계승했다.
19세기 이후, 후반부터는 큘페Kulpe의 분류에 따라서 철학을 일반부분(형이상학, 인식론, 논리학)과 특수부분(자연철학, 심리학, 윤리학, 법철학, 미학, 종교철학, 역사철학,사회학으로 구분했고, 이후에는 인간학과 정치철학, 문화철학)등이 생기게 되었다.
1)방법학
방법학은 관련된 사건의 모든 규칙으로 의미와 방법에 관여한다. 그들은 사실 원리의 형식화된 순서이다, 비어있는 지식체계처럼 실체를 이해하는 것이다.
-논리학: 관념의 형식적 관계
-언어학: 표현의 형식적 관계
-수학: 양의 관한 표현의 형식적 관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