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테네][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아테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프로타고라스,고르기아스,소크라테스,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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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아테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프로타고라스
1. 인식론적 상대주의
2. 종교, 윤리, 규범비판

Ⅱ. 아테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고르기아스
1. 개요
2. 고르기아스의 사상적 명제

Ⅲ. 아테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소크라테스
1. 소크라테스의 생애
2. 무지의 자각
3. 산파술
4. 절대주의 vs 상대주의
5. 지식은 덕이다
6. 소크라테스의 영향
7. 소크라테스의 저술관계

Ⅳ. 아테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플라톤
1. 개요
2. 플라톤의 저서
1) 전기 대화편
2) 중기 대화편
3) 후기 대화편
3. 플라톤의 이데아
4. 플라톤의 국가론

Ⅴ. 아테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
1. 개요
2.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
3. 아리스토텔레스의 자연학
4.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
5.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6.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
7.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8. 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
9. 아리스토텔레스의 중용론
10. 아리스토텔레스의 주지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아테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프로타고라스
자연 철학자들이 세상의 궁극적 실재를 밝혀냄으로써 세상을 해명하려고 한 반면, 이 사람은 ‘인간은 만물의 척도’라고 함으로써 철학의 주제를 ‘인간이 어떻게 만물을 척도 할 수 있는가’라는 인간 문제로 돌려 버렸다.
1. 인식론적 상대주의
그는 인간은 서로 다르게 인식하기 때문에 각 개인의 의견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시대에 따라 사회가 발전해 나가면서 진리도 윤리도 상대적으로 바뀐다고 주장했다.
2. 종교, 윤리, 규범비판
사회 규범이 신에 의해 이미 존재했던 것이 아니라 인간의 필요에 의해 인위적으로 만들어졌다고 주장하고 기존의 법이 귀족의 권리를 옹호하기 위해 만들어졌고 종교는 그들의 권한을 신성한 기원에 대한 믿음으로 치장하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Ⅱ. 아테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고르기아스
1. 개요
* Leontini의 대사 자격으로 아테네에 방문.
* Syracuse의 독재에 항거하기 위한 원조를 요청하기 위해 방문.
* Pan-Hellenism의 정신을 확산시킴.
* Empedocles의 제자로 알려짐.
참고문헌
◈ 스털링 P. 램프레히트(1963), 서양 철학사, 을유문화사
◈ 이수윤(2004), 서양철학사(상), 한국교원대학교출판부
◈ 엔소니 고틀립·이정우, 서양철학의 파노라마, 산해 출판
◈ 장-폴 뒤몽·이광래 옮김(1999), 그리스 철학, 한길사
◈ 코플스톤(1998), 그리스 로마 철학사, 철학과현실사
◈ D.W. 햄린(1990), 서양철학사, 이론과 실천
◈ T. Z. 래빈, 소크라테스에서 사르트르까지, 동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