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 성공사례 해리포터

 1  스토리텔링 성공사례 해리포터-1
 2  스토리텔링 성공사례 해리포터-2
 3  스토리텔링 성공사례 해리포터-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토리텔링 성공사례 해리포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해리 포터의 원천 콘텐츠는 조앤 K 롤링이 쓴 판타지 소설로 1997년에 출판된 ‘마법사의 돌’부터 2007년 완결된 ‘해리 포터와 죽음의 성물’까지 총 7권으로 구성된다. 비슷한 장르의 판타지 소설, 유사한 마법 세계관을 지닌 다른 소설도 많았지만 유독 해리 포터가 크게 성공할 수 있는 데에는 무엇보다도 탄탄한 스토리텔링 전략이 한몫을 했다고 볼 수 있다.
작가 조앤 K. 롤링은 해리포터를 쓰기 전에는 국가에서 지원을 받는 하류층 사람으로 기초유급자 생활을 하고 있었다. 하지만 롤링이 해리포터를 완성하고, 출판사에 책을 출판한 후 이 책은 지금까지 4억 부 이상이 팔렸으며 결국 유사 장르의 반지의 제왕을 능가하고 세계의 부자 서열에 단단히 이름을 올린다. 즉, 조앤 롤링의 저한 자기 관리를 통한 신데렐라 적인 스토리가 독자들을 이끌 수 있었던 것이다.
그녀는 맨체스터에서 런던으로 가는 기차 안에서 처음 이 소재를 떠올려, 에딘버러에 있는 작은 카페에서 어린 딸을 어르며 연작의 첫 권을 쓰게 되었다. 우선적으로 그녀는 남편과 이혼 후 홀로 딸을 키우는 3류 작가였음에도 불구하고, 이미 보편성을 획득하여 독자들에게 익숙한 서사와 이야기를 적극 활용하였다. 혈통을 모른 채 출생하고 비천하게 자라지만 결국 출생의 비밀을 알게 되고 시련을 이겨내며 악을 물리치는 해리를 보며 사람들은 보편적 영웅 설화·신화를 떠올리게 된다. 또한 등장인물이나 마물·귀신들의 이름을 각종 신화나 영국의 민간전설에서 끌어다 명명하였고(ex.바실리스크, 밴시 등) 부분적으로 기존 우리가 흔히 접해서 알고 있던 대중적이고 보편적 이야기의 모티브와 대사를 등장시키기도 하였다. 해리 포터라는 인물은 ‘업둥이 모티브’와 ‘사생아 모티브’라는 배타적인 위 요소를 동시에 지녀, 두 요소가 변형된 상호 긴장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창조되는 독특한 인물이다. 또한 해리포터의 전 7권은 아비 찾기라는 모티브를 인용한 서사로 해리의 정체성을 일깨운다.
이후 해리포터는 게임 영화 등 다양한 매체로 발전하여 큰 수익을 얻었다.
2.페이스북
미국에서 가장 성공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 웹상에서 이용자들이 인맥을 형성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 웹사이트 중 하나로, 한국의 싸이월드와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2012년 5월 현재 나스닥 상장 회사로서 미국 캘리포니아주(州) 서부에 있는 팰러앨토(Palo Alto)에 본사가 있다.미국 나이를 기준으로 13세 이상이면 누구나 이름·이메일·생년월일·성별 기입만으로 간단하게 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으며, ‘친구 맺기’를 통하여 많은 이들과 웹상에서 만나 각종 관심사와 정보를 교환하고, 다양한 자료를 공유할 수 있다.
2004년 2월 4일 당시 19살이었던 하버드대학교 학생 마크 저커버그(Mark Zuckerberg)가 학교 기숙사에서 사이트를 개설하며 창업하였고, 개설 첫 달에 더스틴 모스코비츠(Dustin Moskovitz)와 크리스 휴스(Chris Hughes)가 동업자로 합류하였다.
처음에는 하버드 학생만 이용할 수 있도록 제한된 사이트였다. 2월 말 무렵 하버드 재학생 절반 이상이 가입하였고, 3월에는 스탠포드·컬롬비아·예일 대학교 학생들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개설 두 달 만인 4월에는 MIT·보스톤·노스이스턴 대학교와 모든 아이비리그까지 확장되었다. 2005년 9월 2일 고등학교 학생들도 가입할 수 있게 되었고, 2005년 말에 이르러 미국, 캐나다, 영국 등 7개국의 2,000개 이상의 대학교와 2만 5,000개 이상의 고등학교에 네트워크가 형성되었다. 2006년 9월 11일 마침내 전자우편 주소를 가진 13세 이상의 모든 이들에게 개방되었다. 2006년 야후가 10억 달러에 이르는 인수제안을 하였으나 이를 거절하여 화제가 되었으며, 2007년 마이크로소프트가 페이스북의 지분 1.6%에 이르는 2억 4,000만 달러를 투자하였다. 2008년 말부터 세계 최대의 SNS 사이트였던 마이스페이스(MySpace)를 따돌리고 SNS 분야 선두주자로 나섰고, 2009년 9월 가입자수 3억 명을 돌파하였다. ‘세계 모든 사람들을 연결시키겠다’는 목표를 지닌 페이스북의 자체 통계에 따르면 가입자의 70%는 미국이 아닌 다른 국가에 거주하는 사람들로 나타났으며, 2016년 기준 가입자수가 15억여 명에 이르렀다.
창립자이자 CEO인 마크 저커버그는 40억 달러의 자산을 보유하여 미국의 경제 전문지 가 2010년 3월 발표한 세계 10대(大) 청년 부호 1위에 오른 바 있다.
페이스북 마케팅 성공사례1. 더페이스샵(THEFACESHOP)
더페이스샵은 2014년 가을 새로 출시한 데이트 버터 상품의 브랜드 마케팅을 위해 페이스북 마케팅 으로 동영상을 올리며 진행하여 많은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동영상 스토리텔링에 몰입할 수 있게 자연스러운 메세지 전략을 이용하였다. 더불어 동영상 캠페인으로 끝내지 않고 이미지 광고 및 링크등 다양한 방법으로 페이스북마케팅을 활용하여 지금까지의 성공적인 반응을 일으켰다.
페이스북 마케팅 성공사례2. 롯데월드
롯데월드 같은 경우 이벤트성 홍보 마케팅을 주로 이용하였으며 소비자들과 자연스러운 소통을 통해 큰 효과를 얻었다 고객과 함께 페이지를 만들어 가는 것을 목표로 롯데월드만의 페이스북 페이지 전략으로 소통이 제일 컷다고 말 할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