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근대문학의 흐름과 나쓰메 소세끼

 1  일본 근대문학의 흐름과 나쓰메 소세끼-1
 2  일본 근대문학의 흐름과 나쓰메 소세끼-2
 3  일본 근대문학의 흐름과 나쓰메 소세끼-3
 4  일본 근대문학의 흐름과 나쓰메 소세끼-4
 5  일본 근대문학의 흐름과 나쓰메 소세끼-5
 6  일본 근대문학의 흐름과 나쓰메 소세끼-6
 7  일본 근대문학의 흐름과 나쓰메 소세끼-7
 8  일본 근대문학의 흐름과 나쓰메 소세끼-8
 9  일본 근대문학의 흐름과 나쓰메 소세끼-9
 10  일본 근대문학의 흐름과 나쓰메 소세끼-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 근대문학의 흐름과 나쓰메 소세끼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일본 근대 문학의 시대를 구분 할 때, 연구자에 따라 달라지는데, 명치시대. 대정시대(1912-1926)의 문학을 근대문학으로 보기도 하고, 또는 명치개원(1868)에서 세계 2차 대전(1945) 전까지를 보기도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자가 후자를, 즉 명치개원에서 전전시대까지를 일본의 근대 문학으로 본다.
메이지 유신
메이지 유신이란 1603년 도쿠가와 이에샤스가 에도에 막부를 개설하여 1867년까지 이른바 태평성대를 구가해오던 막부와 여러 번에 의하여 지배되던 일본 근세의 정치체제인 막번체제는, 1867년 에도막부가 정권을 명치 천황에게 반화한 이른바 ‘대정봉화(1867)’과 1868년 명치 신정부의 발족 등으로 일본은 근대 시민사회로 크게 전환해 왔다. 이러한 혁명적인 근대화를 일본인들은 명치유신(메이지 유신)이라한다. 이 명치유신은 정치적인 혁신 뿐만 아니라 실로 일본 국민 생활 전반에 걸친 혁명적인 근대화를 시킨 역사적 사건이었으며, 일본 문학에서도 당연히 근대화의 개화를 열었던 사건임에 틀림이 없었다. 이러한 메이지 유신의 성격을 한 마디로 서구화의 과정이었다.
일본문화의 일반적 특징
-전체적으로 일본문화를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2천년의 일본 역사를 통해, 외래 문화를 유입 동화해 오는 과정에서 성립된 잡종 문화라고 말하기도 한다.
-명치 초기에 근대화를 맞이한 일본은, 선진 여러 나라와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 문명개화라는 구호아래 과감하게 서양 문물을 받아 들였다. 이러한 서구 문화의 수입은 그때까지 문화를 담당하던 주체도 바꾸어 놓았다. 그때까지 일본문화를 담당하던 귀족과 무가, 승려 등의 특권계급의 손에 있던 문화가, 일반 국민의 손으로 넘어오게 되어 문화의 대중화가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일본의 근대문학은 서구의 열강들이 동아시아를 침략해 올 때 일본이 자국을 그들로부터 지켜 가려는 과정을 통해 성립 되었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작가의 정신이나 작품의 내용은 일본의 문화적 바탕을 중심으로 한 일본 정신을 기초로 이루어졌던 것이다. 그러나 그것을 표현해내는 형식이나 기술은 서구의 문화를 적극적으로 수입하여 받아들임으로써 이루어졌다.
2. 계몽문학
시기
일본에서 계몽문학이라 함은 명치유신(0868)에서 1886(명치 19)년 경 까지 일본에 나타난 여러 경향의 문학을 가르킨다.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