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화홍련전 작품 분석

 1  장화홍련전 작품 분석-1
 2  장화홍련전 작품 분석-2
 3  장화홍련전 작품 분석-3
 4  장화홍련전 작품 분석-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장화홍련전 작품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평안도 칠산에 좌수 배무룡과 그의 부인 장씨가 살고 있었다. 가산은 넉넉하였나 자식이 없어 근심하던 중 이들 부부는 길몽을 꾸고 장화와 홍련이라는 두 딸을 낳았는데 그 외모가 수려하고 마음씨가 고와 매우 아끼고 사랑하며 키웠다.
어느 날 부인 장씨가 병에 걸려 죽게 되어 배무룡은 후처로 허씨를 맞아 들였다.
허씨는 배무룡과의 사이에서 세 아들을 낳았다. 허씨는 배무룡이 전처의 딸들을 이뻐하는 것에 시기하여 장화를 죽일 계획을 세웠다. 그 계획이란 큰 아들 장쇠를 시켜 쥐를 잡아 낙태한 태아 같이 꾸며 배무룡에게 장화가 음란한 짓을 하고 돌아다녀 낙태를 했다고 속인 후 그 죗값으로 장화가 자결할 것을 요구하는 것이었다.
배무룡은 허씨의 계략에 속아 넘어 갔고 허씨가 일러준 대로 한밤중에 장쇠와 함께 장화를 (거짓으로) 외가에 보냈다. 장쇠는 인적이 드문 깊은 산 속의 큰 못에서 장화에게 물에 뛰어 들것을 강요하고 장화는 억울한 누명을 쓴 것에 슬퍼하며 자살했다.
언니의 죽음으로 슬퍼하던 홍련은 장화가 억울하게 죽었다는 것을 알게 되고 자신도 장화가 죽은 못으로 가 자살했다.
그 후 고을에 새로운 부사가 부임해 올 때마다 얼마못가 죽게 되어 거의 폐읍이 되었는데, 이 사정을 알고 조정에서 논의하던 중 정동호라는 자가 부사로 가게 되었다.
부임한 부사 정동호는 그를 찾아온 장화, 홍련 자매를 만나 그들의 억울한 사연을 듣고 배무룡과 허씨를 잡아들여 문책하고 진실을 밝혀 두 자매의 억울한 누명을 벗겨 주었으며 허씨와 그의 아들 장쇠를 사형하였다.
그 후, 배무룡은 윤씨와 다시 재혼을 하게 되었는데 장화와 홍련의 꿈을 꾸고 윤씨가 쌍태에 두 딸을 낳았다. 이들은 두 딸의 이름을 ‘장화’, ‘홍련’ 이라고 짓고 장중보옥 같이 길러 좋은 집에 시집을 보냈으며 장화와 홍련의 자손들도 번창하여 높은 벼슬을 하며 이들 모두 행복하고 화목하게 살았다.
2. 속에 드러난 허씨와 장화, 홍련의 갈등양상
허씨 vs 장화
허씨는 장화의 행실을 문제 삼아 그를 죽음으로까지 내몰았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