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대표적 전통사상

 1  중국의 대표적 전통사상-1
 2  중국의 대표적 전통사상-2
 3  중국의 대표적 전통사상-3
 4  중국의 대표적 전통사상-4
 5  중국의 대표적 전통사상-5
 6  중국의 대표적 전통사상-6
 7  중국의 대표적 전통사상-7
 8  중국의 대표적 전통사상-8
 9  중국의 대표적 전통사상-9
 10  중국의 대표적 전통사상-10
 11  중국의 대표적 전통사상-11
 12  중국의 대표적 전통사상-12
 13  중국의 대표적 전통사상-13
 14  중국의 대표적 전통사상-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의 대표적 전통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중국에 온지 1년이 다 되어가면서 중국의 도시를 여행하면서 웅장한 성들과 수많은 문화재들을 보고 나는 중국의 장대한 역사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다. 중국은 넓은 땅만큼 수많은 시대와 전쟁과 사상이 존재하는 나라였다. 그중에서 춘추전국시대에 제자백가를 빼놓고 중국의 전통사상을 논할수 없다고 생각하였기에 이번에 나는 중국의 전통사상에서 유가 도가 법가 등의 대표적인 사상을 다루어 보기로 하였다.
(중국의 전통 사상)
사상 문화는 모든 民族 文化의 核心이며, 그것은 다른 文化에 대해 지배적인 역할을 한다. 중국 전통문화는 역사가 유구하다. 전통문화의 핵심인 전통 사상은 대단히 풍부하여, 많은 사상가와 사상 유파가 출현하였다. 몇 천년 이래로, 중국의 전통 사상은 중국인들의 정신세계와 행동에 계속해서 깊은 영향을 끼쳤고, 인류의 사상 보고를 대단히 풍부하게 하였다. 중국의 전통 사상을 이해하면 중국과 중국 사상을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고, 그 가운데에서 풍부한 사상 영양을 받아들일 수 있다
孔子와 儒家學說의 창립 중국의 유가사상은 孔子가 창립하였다. 孔子(기원전 551-479년)는 성은 孔, 이름은 丘, 자는 仲尼인 春秋戰國 시대의 魯나라 사람으로서 중국 고대의 위대한 사상가이자 교육가이다. 孔子가 생활하던 春秋戰國時代 는 奴隸制度가 이미 쇠퇴하고 封建制度가 흥기하기 시작하는 중국사회가 큰 변동이 생기는 시기였다. 당시, 각종 사회 사조가 흥성했고, 많은 학파가 출현했다. 孔子가 성장한 고향 魯城(현재 山東曲阜)은 당시 魯나라의 수도였고, 西周 초년에 유명한 정치가 周公의 봉지였는데, 문화가 비교적 발달했고 孔子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孔子는 어려서부터 공부를 좋아하여 30세에 이미 학문이 높은 경지에 이르러, 사회. 국가 통치. 교육 등에 자기의 사상을 형성하여 유명한 학문가가 되었다. 그래서 수많은 사람들이 그에게 가르침을 구했다. 孔子는 그의 지식을 전수했고, 자기의 사상을 전달하기 위해, 개인적으로 학생을 모집하여, 처음으로 개인 학술 강연을 열었다.., 그는 전심전력으로 교육과 고대 문헌 정리 작업에 심혈을 기울여 유가학설과 학파를 창립하였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孔子는 제자가 3000명이 있었고, 우수한 사람이 72명이 있었다. 그중 많은 사람들이 후에 쓸모 있는 인재가 되었다. 孔子가 정리한 유가 경전인 《書》, 《詩》, 《禮》, 《樂》, 《易》, 《春秋》는 후에 [六經]이라 불리었고, 중국 상고 역사를 연구하는데 매우 귀중한 자료가 되었다. 孔子 사후에, 그의 제자들은 그의 언론을 한데 모아 한 권의 책으로 편집하여, 《論語》라고 이름 지었다. 《論語》 한 권에 孔子의 사상이 집중적으로 구현되었고 역사적으로 볼 때, 儒家사상 체계의 초석이 되는 저작으로 보여진다. 중국에서 論語의 지위는 서방의 《성경》에 상당하며, 孔子는 中國古代의 가장 위대한 성인이며 우상이 되었고, 후에 대대손손 중국인들의 숭배를 받았다. 儒敎의 수많은 인물들이 있지만 그중에 사상적 뿌리가 되는 孔子의 기본적 학설을 다루어 보기로 하겠다.
2 . 孔子 儒家學說의 주요 內容
禮 사상
孔子는 예로써 國家를 통치할 것을 강력하게 주장함에서 예가 공자 사상의 핵심임을 알 수있다.예는 바로 주례를 말하는데 협의의 의미로는 제례 혼례 상례 외교례등 각조 의례를 뜻하고 광의로는 주대의 일체 전장 제도 및 도덕규범을 말한다 공자는 주례가 규정한 바의 등급제도 사회질서 도덕규범 예의절차는 가장 완전하고 이상적인 것이므로 개인이 엄격히 준수할수만 있다면 사회는 안정되고 천하가 태평해 질것이라고 여겼다.
仁사상
孔子가 주장하는 仁의 주요 내용은 사람을 사랑함 즉 인간과 인간가의 서로 사랑함을 말한다. 孔子는 사람을 사랑하는 방법으로 자신이 크고자 하면 남을 크게하고 자신이 도달하고자 하면 먼저 남을 도달케 하라 및 자지가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시키지 말라를 제시했다. 공자는 만약 사람들이 모두 이 두 가지 방법을 잘 실행할 수 있다면 인간관계는 원만해지고 사회도 안정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공자는 예사상에 부합되는 사상,도덕 등 모두 인으로 간주했다. 예가 외적인 행태적 규범이라면 인은 내심의 도덕을 강조하는 것 이기에 양자를 결합하면 사회가 안정되고 질서가 유지되며 인간관계가 화복하게 될 수있다는 그의 이상을 나타내는 것이다.
중용사상
[禮]와 [仁]은 孔子의 이상원칙이다. 孔子는 정치생활과 일상 사회생활에서 이 두 가지의 원칙을 실현하는 방법은 [中庸]이라고 여겼다. 소위 [中庸]이라는 것은 간단하게 말해서, 극단에 이르지 않고 중간을 취하는 것으로 양극단을 서로 제약하고 서로 보충하여 사람이 만족할 수 있는 결합에 이르는 것이다. 만약 한 극단만 고려하고 다른 한 극단은 고려하지 않는다면 [極端主義]에 이르게 되고 그 결과는 [過猶不及]이다. 그는 [禮之用, 和爲貴]를 주장했다. 여기서 [和]라는 것은 알맞은 곳에 다다른다는 것이다. 당시 孔子가 지적하던 가장 큰 양극단이 바로 [禮]와 [仁]이다. [中庸]사상을 따르자면 오로지 [禮]를 행하고 [仁]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고, 단지 [仁]을 행하고 [禮]를 고려하지 않을 수도 없다. 두 가지는 마땅히 [中和] 해야 하고, [中正]에 도달해야 하며, [禮]에 합치되어야 하고, 또 [仁]에 부합되어야 한다. 孔子의 이러한 [中庸]의 도는 후에 중국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하는 중요한 사상 방법이 되었고, 영향력도 매우 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