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독후감 쇼쇼쇼 김추자 선데이서울 게다가 긴급조치 서평
산업화 사회와 7080년대 시문학 신경림의 시중심으로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산업화 과정과 문학의 사회적 확대 현대 문학사
2000년대 문학의 문학사적 위치 찾기
현대 문학사 1920 30년대 전반 소설 희곡 비평 1920년 통속 소설과 페미니즘
[한국현대사] 유신체제와 청년문화 -소설 `별들의 고향`을 중심으로
[현대문학의어제와오늘] 민족 문학론
[현대문학, 문학의 흐름, 시와 소설, 비평, 희곡, 한국현대문학의 흐름] ***1960년대 현대문학의 흐름***
[현대문학, 문학의 흐름, 시와 소설, 비평, 희곡, 한국현대문학의 흐름] ***1970년대 소설 자료***
소개글
2000년대 문학의 문학사적 위치 찾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2000년대 문학의 문학사적 위치 찾기
신경숙의 ‘엄마를 부탁해’
이정명의 ‘바람의 화원’
순 문학 vs 대중문학
순 문학의 기원
아리스토텔레스
“시는 훈련을 통해서만 이해된다.”
“시는 순 문학, 소설은 대중 문학”
순 문학 vs 대중문학
그러나, 소설 속에서도 위의 논쟁은
To be continue
이른바, “작품성 vs 대중성”의 문제로 확대
작품성 vs 대중성
"당신은 왜 문학을 하는가?“
1위. 돈을 벌기 위해서
2위.유명해지고 싶어서
3위. 애인에게 잘 보이고 싶어서
작품성 대중성
로만 야콥슨
“주변에서 주류로 동화되는 과정을 문학이라는 하나의
체계가 문학이 스스로 진보하는 결정적인 계기”
우리는 위와 같은 인식 위에서
작품 분석을 하기로 한다.
당대 대중소설과 수용자와의 관계
대중 독자를 배제한 채
대중문학을 연구하는 일은
불가능 하다!
대중문화?
‘대중 독자들이 취미로 읽는 문학’
-산업화의 영향.
-19세기 이후 인쇄술의 발달.
-교육제도의 보편화.
= 독자층 증가.
당대 대중소설과 수용자와의 관계
당대 대중소설과 수용자와의 관계
취미?
- 일이나 직업과 구별 되는 것.
산업화 이후 도시에 거주하는 상당수의
도시 근로자들이 일과 구별되는 놀이를
취미로 즐길 수 있는 시간적, 경제적 여가를
갖게 되면서 이들이 새로운 독서 인구로 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