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명주와 술

 1  중국 명주와 술-1
 2  중국 명주와 술-2
 3  중국 명주와 술-3
 4  중국 명주와 술-4
 5  중국 명주와 술-5
 6  중국 명주와 술-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 명주와 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중국인들에게는 수 천년 전부터 음주의 습관이 있었으며 현재에도 술 문화는 중국인의 생활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실제로 중국 식당에 밥을 먹으러 가면 중국 사람들의 테이블에는 밥과 반찬외에 술이 꼭 올라와 있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또한 중국인들은 고대부터 지금까지 사람을 사귀고 인격을 논함에 있어서 술을 중요한 척도로 인식해 왔다. 술의 좋고 나쁨을 따지는 기준은 향기가 짙고, 부드러우며, 달콤한 맛이 있고, 뒷맛이 오래가는 점에 있는데, 이것은 바로 중국인들이 사람을 평가하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중국인들에게 우리 한국인들의 평가를 높이기 위해서는 중국의 술 문화를 아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한 일이다. 그러려면 먼저 중국 술 문화의 역사와 중국인들의 인구 만큼이나 헤아릴수 없이 많은 술의 종류, 세계에서도 자리매김한 중국의 유명한 명주에 대해 알아보고 술 문화의 예절에 대해 바르게 이해하도록 하자.
본론
1.중국 술의 역사
중국 술의 역사는 가장 오래 된 것은 5000년이나 되었으며, 그 종류만 해도 상당하다. 옛 기록에 의하면 夏나라 禹王때부터 儀狄과 杜康이 술을 제조하여 이 빚어지기 하였다. 이 술을 맛 본 禹王은 후세에는 반드시 술로 그 나라가 망하게 될 것이다 라며, 儀狄과 杜康를 멀리하였다. 중국 전통 술은 주로 사회의 통치자들이 즐겨 마셨기 때문이다. 북송 시대에 이르러서는 술 제조법을 기록한 책이 저술 되었다. 이에 新豊酒등 유명한 술이 발명되었으며, 黃酒, 果酒, 樂酒, 포도주 등으로 발전하였다. 이시기는 다른 나라와 무역이 흥성하였기 때문에 중국과 서방 술 문화가 상호 교류되어 중국 白酒의 발명 및 발전에 기초를 닦았다. 이 후 西域의 증류기가 중국에 전해 들어옴으로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중국 白酒의 발명을 탄생시켰다. 白酒 이외에도 각가지 많은 중국 술이 있는데, 양조 방법, 원료의 종류, 배합법 등에 따라 수백, 수천 종이 넘는 술이 탄생한다. 그 중에서도 白酒는 중국사람들이 보편적으로 마시는 술이다. 중국에는 술에 관한 고사도 많이 있으며, 술을 노래한 시인들도 많은 편이다. 그 예로 李太白과 전원 시인 陶淵明을 들 수 있으며, 그들은 술을 인생의 좋은 벗으로 여기며 술과 함께 인생을 마감할 정도로 애주가였다.
또한 고고학자들에 의해 술과 관련된 유굴들이 많이 발견되고 있으며, 이로써 중국의 술 문화가 유구한 역사를 가진 나라라는 것이 입증된 셈이다.
2.중국 술의 특징
중국에서는 쌀, 보리, 수수 등을 이용한 곡물을 원료로 해서 그 지방의 기후와 풍토에 따라 만드는 법도 각기 다르며, 같은 원료로 만드는 술도 그 나름대로의 독특한 맛을 지니고 있다. 북방 지역은 추운 지방이라 독주가 발달하였으며, 남방 지역은 순한 양조주를 사용했으며, 산악 등 내륙 지역은 초근 목피를 이용한 한방 차원의 혼성즈를 즐겨 마시고 있다. 술의 종류에는 증류주인 白酒, 양조주인 董酒, 한방약을 이용한 藥酒, 과일 등을 이용한 果實酒, 그리고 맥주 등이 있다.
1)白酒
白酒 중국내 생산량 80%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중국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술이다. 白酒는 고량, 옥수수를 주원료로 누룩을 혼합하여 물을 뿌려 찐 후 발효시켜 얻어지는 무투명색의 증류주이다. 그 중 대표적인 것으로 자연 동굴을 이용하여 수율이 낮은 고체 상태로 연속 발효시키는 茅台酒를 들 수 있다. 茅台酒는 진시황, 양귀비가 애음하였다고 전해지고 있으며, 세계 3대 명주의 하나로 알려졌다. 이 술은 원료인 고량은 순수한 보리누룩으로 8번 발효하고 10개월 동안 9번이나 증류를 되풀이 한다. 그것을 다시 독에 담아 밀봉한 후 최저 3년을 숙성하여야만 얻어진다. 白酒의 초기 알콜 도수가 65°~67°짜리까지 높았으나 최근 35°~39°로 도수가 낮아지면서 세계에서 더욱 애음되는 술이 되었다.
2)董酒
董酒는 중국 술 문화에서도 50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술이며, 董酒는 浙江省 紹興에서 생산되는 董酒주가 가장 유명하며, 맛 또한 좋다. 董酒는 다른 술에 비해 독특한 점이 있는데, 바로 신체 건강을 고려하여 제조한 술이라는 것이다. 董酒의 주요 성분은 알코올과 물 외에 맥아당, 포도당, 초산, 단백질이 분해된 아미노산 등 유기물질과 무기물질이 함유되어 있다. 때문에 董酒는 높은 영양 가치를 갖고 있으며, 董酒는 마시는 방식에 따라 다양한 치료와 보양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董酒를 차갑게 마시면 소화를 도울 수 있고 마음을 진정시키는 작용을 하며, 董酒를 뜨겁게 마시면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허리가 아프고 손발이 저리거나 풍습성 관절염 치료에 효과가 좋다. 끓는 董酒에 계란 하나를 풀어 넣고 흑설탕을 첨가하여 작은 불로 끓여서 주기적으로 마시면 신경쇠약 등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