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 담화의 구조와 생성기제

 1  유머 담화의 구조와 생성기제-1
 2  유머 담화의 구조와 생성기제-2
 3  유머 담화의 구조와 생성기제-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머 담화의 구조와 생성기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언어는 항상 균질적인 것이 아니고, 변화의 과정에 있는 것이며 이런 언어 변이의 요소로 작용하는 현상 가운데 중요한 한 가지는 유머 담화이다. 유머는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의 한 부분이고, 원만한 의사소통을 위해 중요한 요소일 뿐 아니라, 유머를 유발하기 위한 언어적 장치들이 언어 사용 맥락의 확대를 일으켜 언어 변이나 변화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언어를 조작하고 언어 자료를 창조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유머의 발생이 이루어지는 만큼 유머 담화를 언어학 적으로 분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접촉이 사라지고 접속의 시대로 변한 이시대는 의사소통 부재의 시대라 할 수 있는만큼 정보성 있는 대화보다는 유머를 통한 친교적 언어활동이 더욱 더 필요하다.
2. 유머 담화의 정의와 구조
1) 유머의 정의
우리말 큰사전에서 유머는 "익살, 해학"이라 하고 익살은 "일부러 멋지게 남을 웃기는 말이나 짓" 해학은 "익살스럽고 멋이 있는 말이나 짓"이라 풀이하고 있다. Ross에서는 유머를 "사람을 웃거나 미소짓게 만드는 어떤 것"이라고 정의하였는데, 이러한 정의들은 모두 유머와 웃음이 서로 밀접한 관계에 있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또한 유머에 관한 여러 학자들의 개념을 정리해 보자면 유머는 남을 웃기거나 즐겁게 해주는 말을 통칭하는 용어가 되고 익살은 남을 즐겁게 하려고 고안된 말 가운데 독립적 구조를 가지고 있는 말, 해학은 남을 즐겁게 하려고 고안된 말 가운데 특정한 대화 상황과 문맥에서만 나타나는 말이라 정리된다.
2) 유머 담화의 구조
익살이 독립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과는 달리, 해학은 별도의 구조를 가지고 있지 않다는 점에서 유머의 구조에서는 익살의 구조를 중심으로 논의할 수 밖에 없다.
(1) 익살 담화의 구조
Joel에서는 익살을 구조 만들기와 급소 찌르기의 두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 담화 단위라고 정의하였다. 구조 만들기는 다른 담화와 구별되지 않지만 급소 찌르기에서는 기존의 구조와는 전혀 다른 상황에서 놀라움과 의외성을 만들어내는데 여기에서 유머가 발생된다.
유머 담화에 나타나는 급소 찌르기의 수는 한 개인 경우가 일반적이나 여러 개의 급소 찌르기를 통해 동일한 유형의 급소 찌르기가 점층적으로 강화되어 나타나 담화의 결속성을 유지하는 경우도 있다. 익살 담화의 일반적 구조는 구조 만들기와 단일 급소 찌르기로 구성되며 다수의 급소찌르기가 나타나는 경우 점층적으로 배열되지만 단순화 하여 파악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익살 담화는 화자에 따라 많은 변형이 가능해지지만 누가 말해도 나타나는 보편성이 있는데 이를 여섯단계로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우선권 갖기/협상은 유머말하기를 준비하는 단계로 상대방이 유머를 들을 준비가 되어있는가를 확인하는 단계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