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음식문화2

 1  일본의 음식문화2-1
 2  일본의 음식문화2-2
 3  일본의 음식문화2-3
 4  일본의 음식문화2-4
 5  일본의 음식문화2-5
 6  일본의 음식문화2-6
 7  일본의 음식문화2-7
 8  일본의 음식문화2-8
 9  일본의 음식문화2-9
 10  일본의 음식문화2-10
 11  일본의 음식문화2-11
 12  일본의 음식문화2-12
 13  일본의 음식문화2-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의 음식문화2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나라의 식생활을 결정하는 것에는 나라의 기후와 자연환경이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일본의 식생활을 결정한 자연환경에 대해 알아보면, 일본은 호수가 많고 복잡한 해안선을 가진 항구가 발달하였다. 또한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복잡한 해저지형과 난류, 한류가 교차하여 3380종의 해양 생물이 서식하고 있다. 그리하여 해산물이 풍부하고, 기후는 고온다습하여 쌀의 재배에 적합하며, 사계절의 변화에 따라 여러가지 농작물을 얻을 수가 있어서 우리나라의 요리의 소재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또한 방목에는 적합하지 않아서 목축업은 발달하지 않아 육류는 접하기 어려웠고, 불교의 영향으로 고기는 별로 먹지 않았다.
일본요리는 눈으로 먹는 요리이다라는 말이 있다. 이말은 일본요리가 얼마만큼 시각적인 아름다움을 중요시 하는가를 말해준다. 그만큼 일본 요리는 맛 뿐만 아니라 색깔이나 모양에서 색다른 즐거움을 준다. 시각적인 일식 요리의 매력은 식재의 풍부한 계절 감각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사계가 분명한 일본에서는 식생활 또한 계절에 민감해 싱그러운 느낌을 주고 있다.
또 다른 시각적인 즐거움은 식기와 공간미에 있다.일본 식기는 재질도 다양하고 형태도 다양해 음식을 연출하는데 있어 장점을 갖고 있다.그리고, 담을 때도 공간의 미를 충분히 고려한다.무조건 많이 담는 게 아니라 색과 모양을 보기 좋게 다소곳이 담는 것이 일본 요리의 특징이다
그렇다면 보기에 좋은 일본요리의 맛은 어떨까? 앞서말한 것과같이 일본의 자연기후는 사면이 바다이고 기후 풍토적으로 확실한 한란의 지역이며 산과 강이 있어 요리의 재료가 상당히 풍부하다. 이러한 자연으로부터 얻은 신선한 재료를 사용하여 식품 고유의 맛과 멋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조리방법을 택하고 있기 때문에 시각과 미각의 맛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일본인만의 요리를 만들수 있는 것이다.
4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일본은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생선류의 음식이 많기 때문에 요리의 주재료를 육류보다는 생선류로 사용하게 되었고, 특히 어패류를 날로 먹는 회(사시미) 요리가 발달하게 되었다. 이러한 일식의 경향은 재료의 담백한 맛을 최대한 살려 먹는 즐거움을 제공하게 된다.
2.일본요리의 역사
일본의 연대기를 살펴보면 야마토 시대(大和時代:300년)를 거쳐 나라시대(奈良時代:800년)->헤이안시대(平安時代)->가마쿠라,무로마찌시대(瘡,室町時代:1200~1500)-> 아쯔지,모모야마시대(安土,桃山時代:1500~1600년)-> 에도시대(江戶時代:1700년)-> 메이지시대(明治時代:1868)-> 다이쇼우시대(大正時代:1914년)-> 쇼와시대(昭和時代:1941년)->헤이세이시대(平成時代:1990년) 에이르고 있다.고대인은 2천년 이전부터 생식과 동시에 재료를 용기에 끓이거나 구웠던 것을 패총(貝塚)이나 승문식 토기(일본석기시대의 가장 오래된토기)나 미생식 토기(약2천년 전 고대일본에서 사용되었던 토기)등을 통해서 알 수 있다. 곡물류를 중심으로 어패류, 해조류, 새와 짐승고기를 사용했었다.조육에는 닭고기를 비롯하여 도요새, 기러기, 종달새, 메추라기, 오리, 참새 등 짐승고기로는 사슴, 멧돼지, 토끼 등이 그리 많지는 않았지만 사용되어지고 있었다.
헤이안시대 794년에 교또(京都)를 서울로 정하고서 가마쿠라 바쿠후(瘡幕府)가 성립되기까지의 약 400년간 조정귀족의 시대를 중심으로 당나라와의 빈번한 교류로 향응상(교오우젠:饗應膳)형식이나 연중행사등이 전해져 일본요리의 기초가 정립되었다.
연중행사로는 성인의 날(진지쯔:人日1월7일), 여자 어린이날(모모노셋쿠:桃노絶句), 히나마쯔리, 죠우시(上巳3월3일), 어린이날(단고:端午5월5일), 칠석날(다나바다:七夕7월7일), 중양절(죠우요우:重陽), 백중맞이(오봉7월15일 전후 일주일), 문화의 날(메이지 천황 誕生日11월3일) 등이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