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음식문화 일본 대중음식의 종류

 1  일본의 음식문화 일본 대중음식의 종류-1
 2  일본의 음식문화 일본 대중음식의 종류-2
 3  일본의 음식문화 일본 대중음식의 종류-3
 4  일본의 음식문화 일본 대중음식의 종류-4
 5  일본의 음식문화 일본 대중음식의 종류-5
 6  일본의 음식문화 일본 대중음식의 종류-6
 7  일본의 음식문화 일본 대중음식의 종류-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의 음식문화 일본 대중음식의 종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현대에는 특별히 일식집을 찾아가지 않더라도 초밥, 돈까스, 우동 등 여러 일본의 음식들을 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본은 가장 가까운 나라로서 여러 가지 음식 문화를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일본음식의 역사나 특징, 종류, 식사예절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론
1. 일본 음식의 역사
일본식 음식은 12-16세기에 성립되어 17,18세기에 완성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헤이안시대(794~1185)가 되자 귀족계급에 있어서 조리의 기술이 진보, 요리법을 정하게 되고 이것이 사조류인데 요리법의 시초가 되어 오늘까지 생간류와 함께 계속되고 있다. 불교와 관계를 가진 정진요리(죠우신요우리), 차의 회석, 행사식의 본선요리(혼선요리 : 정식 일본요리) 등이 생긴 것도 이 시대부터다. 모모야마시대(16세기 후반~16세기 말)에 들어서면 남만요리가 도래하고, 서양풍의 요리법도 전해져 일본요리의 전환기가 되었다. 에도시대(1603-1867)에는 중국으로부터 보차요리(중국식의 소찬요리)도 들어오고, 그것을 변화시킨 탁자요리(일본화된 중국식 요리)나 일반적인 주석음식인 회석요리 등도 완성시켰다. 그러다가 메이지 유신 시대에 들면서 서양식과 혼재하는 시대를 맞게 된다. 육류를 섭취하게 된 것은 메이지 유신 이후로 그 역사가 짧다.
2. 일본 음식의 특징
일본은 사면이 바다이며, 남북으로 뻗어있다. 기후 풍토적으로는 확실한 한란의 지역이 있고, 산, 강이 있으며, 사계절 마다 생산되는 요리의 재료도 상당이 풍부하다. 따라서 신선한 재료만 있으면 다른나라에서는 흉내낼 수 없는 요리가 만들어진다.
일본의 여러 지역 중에서도 개성이 강한 관서 지방과 관동 지방 이 일본의 요리를 대표하는데 그 특성에 따라 관서 요리와 관동 요리로 나눈다. 관서 요리는 전통적인 일본 요리가 발달한 곳으로, 바다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교토는 담백한 채소 요리가, 바다가 가까운 오사카는 생선 요리가 발달했다. 관서 요리의 맛은 연하면서 국물이 많고, 재료의 색과 형태를 잘 살린 요리가 많다. 관동 요리는 설탕과 간장을 써서 요리의 맛을 진하게 내고 있으며 에도마에, 동경만과 우천천 등에서 잡은 어패류를 사용한 요리가 많다. 초밥덴뿌라민물 장어메밀국수 등이 대표적인 음식으로 맛이 농후하며, 간이 짭짤하고 국물이 적다. 이렇게 두 지역 음식의 맛이 틀리는 이유는 각 지역의 수질과 어종, 토질 등의 차이 때문이다. 현대에 와서는 교통수단의 발달 등으로 두 지역간의 조리법이 서로에게 많이 알려져서 그 지역적인 특색이 옅어지고 있으나, 지금도 지역의 풍토에 따른 향토 식의 특색을 보존하려는 노력 또한 계속 되어지고 있다.
일식의 특징은 주식은 밥이고 반찬이 있으며 젓가락만 사용하는 것을 들 수 있다. 반찬은 고기와 생선, 채소와 콩류와 건물, 왜 김치를 즐겨 건강식으로서의 평가가 높다. 건물에는 무, 버섯, 녹미채 등을 말린 것이다. 김치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특히 교토 지방의 쓰케모노는 60종류가 넘을 만큼 다양하다. 일본의 김장 중 우리에게 가장 잘 알려져 있는 것으로 무를 담근 단무지가 있다. 간을 맞추는 데는 주로 다시를 사용하고 매운맛은 사용하지 않는다. 다시에는 미역, 가츠오부시나 멸치를 사용한다. 조미료로서는 간장이 대표적이다. 그 외에 설탕 된장 미린 초, 술등을 사용한다.
3. 일본의 대표적 음식(대중 음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