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선택의 위험

 1  식품 선택의 위험-1
 2  식품 선택의 위험-2
 3  식품 선택의 위험-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식품 선택의 위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GMO는 유전자 변형 농산물로서 일반적으로 생산량 증대 또는 유통 · 가공상의 편의를 위하여 유전공학기술을 이용, 기존의 육종방법으로는 나타날 수 없는 형질이나 유전자를 지니도록 개발된 농산물을 말한다. 또한 유전자재조합 기술은 어떤 생물의 유전자 중 유용한 유전자(예 : 추위, 병충해, 살충제, 제초제 등에 강한 성질)만을 취하여 다른 생물체에 삽입하여 새로운 품종을 만드는 것을 말한다. GMO농산물은 콩·옥수수·면화·카놀라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사탕무·알팔파·감자·쌀·밀·멜론·라디치오·토마토·호박·파파야·아마 등도 개발되었다.
다만, 위험성은 GMO를 먹어도 안전한지, 또는 GMO에 직간접적으로 접촉되었을 경우 특별히 독성이나 알레르기 등이 유발되는 경우는 없는 지를 사람들이 우려하고 있으며①토종 품종의 손실 ②Non-LMO의 오염이 나타나는 경우와 GMO의 살충 성분 등의 형질로 인하여 목적하지 않았던(제거 대상이 아니었던) 생물에게 해를 미쳐 ③생물다양성 감소와 같은 부작용이 나타나는 경우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또한, 정치적경제적 문제로 확산되기도 하는데, 이는 GMO의 수출국과 수입국 간의 경제적 이해관계, 유전자변형 작물을 개발판매하는 기업체와 이를 소비하고 이용하는 소비자나 환경단체와의 대립 등이 주요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기타 GMO식품에 관한 기형아, 간 이상, 발육저하, 사망률 증가 등과 같은 우려들이 있으나 이러한 결과를 발표한 연구에서는 대부분 실험설계상의 오류가 지적되고 반박되고 있으므로 아직 정론이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식품첨가물
식품첨가물이란
- 대한민국 식품위생법 제 1장 2조 2항에서 “첨가물이라 함은 식품을 제조 ·가공 또는 보존을 함에 있어 식품에 첨가 ·혼합 ·침윤, 기타의 방법으로 사용되는 물질을 말한다”로 정의하고 있는 화합물이라고 한다.
- FAO와 WHO의 합동자문위원회에서는 “식품첨가물이란 식품의 외관, 향미, 조직 또는 저장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보통 적은 량이 식품에 첨가되는 비영양물질”이라고 정의하였다.
식품첨가물의 문제점
(1) 안전성이 제대로 입증이 되었는지 알 수가 없다.→ 오로지 동물실험에 의존
(2) 여러가지 첨가물을 한꺼번에 섭취했을 때 문제점에 대해서 알 수가 없다.
(3) 다량의 염분을 섭취하게 된다. →나트륨 과다 섭취
(4) 식품본래의 맛을 잃어버리게 된다.
→ 실제 음식의 맛보다 첨가물의 맛만을 기억하게 되어 중독성을 갖는다.
(5) 맛을 내기 위한 것 외에는 영양가가 없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