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학] 유기농업의 현황과 과제

 1  [환경학] 유기농업의 현황과 과제-1
 2  [환경학] 유기농업의 현황과 과제-2
 3  [환경학] 유기농업의 현황과 과제-3
 4  [환경학] 유기농업의 현황과 과제-4
 5  [환경학] 유기농업의 현황과 과제-5
 6  [환경학] 유기농업의 현황과 과제-6
 7  [환경학] 유기농업의 현황과 과제-7
 8  [환경학] 유기농업의 현황과 과제-8
 9  [환경학] 유기농업의 현황과 과제-9
 10  [환경학] 유기농업의 현황과 과제-10
 11  [환경학] 유기농업의 현황과 과제-11
 12  [환경학] 유기농업의 현황과 과제-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환경학] 유기농업의 현황과 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공해와 먹을거리의 안전성 위협
➁ 식품 첨가물
➁ 농약과 화학 비료
➂ GMO(유전자 변형 농산물) 식품

2. 식문화의 붕괴와 유기농업
➀ 식문화 붕괴의 근본적인 원인
➁ 유기농업을 향한 작은 움직임
➂ 유기농업이란?
➃ 유기농업의 원리
➄ 유기농업의 지향점

3. 유기농업의 현실
➀ 현재의 친환경농업의 생산실태
➁ 소비실태
➂ 유통실태

4. 유기농업의 개선과제
➀ 생산자의 어려움
➁ 해결방안 - 정책을 중심으로
➂ 소비자의 역할
본문내용
1. 공해와 먹을거리의 안전성 위협

80년대에 들어오면서 본격적으로 공해시대의 막이 열렸다. 여러 가지 공해 사건이 자연 생태계와 환경을 파괴하고 사람들의 생명을 직/간접적으로 위협하게 되었다. 특히 자본주의 경제체제 하에서는 각종 환경오염(수질오염, 대기오염, 식품오염, 토양오염 등)이 간과되는 경향이 있었고, 덕분에 공해범죄는 여러 곳에서 다양한 형태로 되돌아왔다.
특히 자본주의의 영향은 식품분야도 예외가 아니다. 대량생산, 대량소비를 위해 본격적으로 상품화 된 것이다. 본래 먹을거리는 생물에서 비롯되는 것이기 때문에 본질적으로 변하는 것이다. 따라서 예부터 대량생산, 대량 소비가 어렵고, 지역범위에서 생산, 소비되는 것을 기본으로 했다. 그러나 현재는 오래 되어도 썩지 않도록, 변색되지 않도록, 맛이 변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각종 식품 첨가물이 사용되고 농업생산성과 농산물의 상품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농약과 화학비료, 성장 조절제를 비롯한 각종 합성 화학자재가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식품의 안전성을 위협하는 것들을 몇 가지 꼽아보았다.

① 식품 첨가물
선진국일수록 마트를 차지하는 가공식품의 종류와 수가 많다고 했던가. 가공식품 소비가 늘어나면서 가공식품에 거의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식품 첨가물이 식품안전의 최대의 적으로 대두하게 되었다. 세계보건기구에서는 '식품첨가물이란 식품의 외관, 향미, 조직 또는 저장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식품에 미량으로 첨가되는 비영양성 물질'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가공식품을 만들 때 보존과 유통기한을 늘이고 색깔과 맛, 모양을 좋게 하고 대량생산이 가능하도록 첨가하는 물질이다. 현재 국내에 총 600종의 식품 첨가물이 허용되어 있으며, 화학 합성물 408개, 천연첨가물 192개
이는 주요 선진국과 비교했을 때 다소 많은 편이다. 미국 407개, 일본 444개, 유럽연합 296개, 코덱스(CODEX, 국제 규격) 승인 367개
대표적인 식품첨가물의 종류와 예로는 방부제 - 소르빈산칼륨, 감미료 - 사카린나트륨, 화학조미료 - MSG 글루타민산나트륨, 착색제 - 타르계색소, 발색제 - 아질산나트륨, 팽창제 - 명반, 표백제 - 아황산나트륨 등이 있다.
식품첨가물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그것이 인체에 미치는 위험성 때문이다. 특히 식품첨가물은 한 번 섭취하면 50~80%는 호흡기나 배설기관으로 배출되지만 나머지는 체내에 축적되어 독성을 나타내기도 한다. 이것 때문에 물론 식품첨가물의 허용치를 정해두고 규제를 하고 있지만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많아 문제가 되고 있으며, 그 허용치라는 것도 쥐를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를 바탕으로 한 것으로, 완벽한 기준이라고 보기에는 잠재적인 위험성이 크다. 실제로 옛날엔 사용허가 되었던 첨가물이 부작용 때문에 금지되는 품목도
참고문헌
- 『차라리 아이를 굶겨라 : 아이를 해치는 음식 39가지』, 다음을 지키는 엄마 모임, 시공사, 2000.
- 「생명과 환경을 살리는 유기농」, 『음식이 세상을 바꾼다』, 조완형, 녹색연합, 2002.
- 「농정연구포럼, 유기농산물 생산 및 유통의 실태와 정책과제」, 농정연구포럼, 1997.
- 「한국농업의 희망 어디서 찾을 것인가?」, 흙살림 정보 (제 11호), 흙살림 연구소, 2003.
- 「친환경농산물 생산 소비 유통의 실태와 개선 과제」, 흙살림 정보 (제 21호), 조완형, 흙살림연구소, 2004
- 「우리나라 친환경농업의 현황과 앞으로 나아갈 길」, 흙살림 정보 (제 24호), 이태근, 흙살림연구소, 20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