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노장사상] 노자와 장자의 사상

 1  [철학][노장사상] 노자와 장자의 사상-1
 2  [철학][노장사상] 노자와 장자의 사상-2
 3  [철학][노장사상] 노자와 장자의 사상-3
 4  [철학][노장사상] 노자와 장자의 사상-4
 5  [철학][노장사상] 노자와 장자의 사상-5
 6  [철학][노장사상] 노자와 장자의 사상-6
 7  [철학][노장사상] 노자와 장자의 사상-7
 8  [철학][노장사상] 노자와 장자의 사상-8
 9  [철학][노장사상] 노자와 장자의 사상-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철학][노장사상] 노자와 장자의 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노장의 자연관
2.1 자연의 개념
2.2 유위(有爲)와 무위(無爲)
2.3 유용(有用)과 무용(無用)
2.4 늘 살아있는 마음

3. 노장의 생명사상
3.1 생명의 기원
3.2 인간생명의 구성
3.3 경물중생(輕物重生)사상
3.4 부드러운 삶
3.5 두께 없는 마음
3.6 조화로운 삶

4.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인간은 고대 이래로 자연에 많은 관심을 두면서 자연의 본질에 대해 연구해왔다. 이러한 인 간의 노력은 다름 아닌 바로 인간 자체를 위한 것이었다. 이러한 점에 있어서 자연과학은
자연을 해명할 수 있는 좋은 수단임에 틀림없으며, 이러한 자연과학의 발달은 인간에게 수 많은 편리와 생활의 윤택함을 가져다 준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자연과학의 이러한 위력은 현대사회에 들어서 그 정도가 지나치게 되어 과학만능주의로까지 확대되어 버렸다. 더욱이 오늘날은 눈부신 과학기술 이면의 심각한 문제들, 예를 들어 환경과 생태계의 파괴, 지구자원의 고갈, 핵무기의 위험, 생명경시풍조 등의 문제들이 구체적 현상으로서 우리 앞에 드러나게 되었다. 이러한 난제들 앞에서 이제 인간은 현대문명의 재검토를 심각하게 고려하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지금까지 숭배해 온 자연과학적 세계관으로는 현대문명에 파생되어 있는 갖가지 문제들을 해결해 나갈 수 없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오늘날은 전 세계적으로 세계관의 거대한 변혁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여기저기서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요즈음에는 신 과학주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많은 자들이 서양의 과학주의적인 현대물리학의
이론들과 동양의 고전 속에 담겨있는 지혜의 만남을 시도하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동양의 여러 가지 사상 가운데 특히 생명을 중시하고 자연으로의 회귀를 주장하는 노장사상에 대하 여 자세히 살펴봄으로써 현재의 문제점 해결을 모색해 보기로 한다.
2. 노장의 자연관
2.1 자연의 개념
인간이 자연과 조화를 이루면서 살아가려면 무엇보다 먼저 자연을 알아야 한다. 자연(自然)
이란 말은 스스로 그러함을 의미하는데, 스스로 그러함이란 모든 존재자가 각기 자기 동일성으로 특수하게 존재한다는 말이요, 그것은 지금 바로 여기에서만 가능하다는 말이다.
노장사상에서 자연은 사실로서 있는 것, 참 존재를 의미한다. 그리고 그 참 존재는 지금 바로 여기에 자기 모습으로 있다는 데서 자연이라 할 수 있다. 노장은 이것을 '박(樸)' 또는 '도(道)'라고 한다. 박은 참 존재라는 말이고, 도는 개념이 아니라 사실로 있다는 말이다.
개념으로 있는 것은 지금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 아니며, 사실로서 있는 것도 아니다.
특히, 노장의 자연은 불교의 진여(眞如)와 같은 참 존재를 의미하며, 여여(如如)와 같이 있는 그대로의 자기 모습이다. 그러나 있는 그대로의 자기 모습은 지금 바로 여기에서만 며, 그것만이 실제로 살아있는 존재요, 사실로서 있는 존재이다. 그러므로 자연은 지금 바로
여기에서 드러나는 존재, 살아있는 생명으로서 있는 존재, 사실로서 있는 존재라는 것이다.
말하자면 살아있음(生命)의 존재가 자연이다. 그것은 살아있음으로 인해 지금 바로 여기에 있는 현존적 존재이며, 그것을 존재론적으로 나타낸 것이 도(道)라고 할 수 있다.
도는 일체 존재와 힘의 근거이다. 천지만물이 존재하고 움직이기 위해서는 도가 그 근거로서 있어야 한다. 그러나 도가 존재하고 움직이기 위하여 그 이외의 어떤 것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그래서 도는 자본자근(自本自根)하다고 말하였다. 자본자근하는 도는 그 어떤 것에도 의존하지 않는다. 이를 무대(無待)라는 개념으로 표현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